[영어교육학] 영어의 정체성과 영어교육을 통한 삶의 양식과 앎의 질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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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가. 영어교과의 문화적 정체성
1) 언어가 가지는 정체성
2) 영어교과의 교육적 정체성
나. 영어교과의 역사적 창조성
1) 전-근대 (서양)
2) 근대 (서양)
3) 탈근대 (우리나라)
다. 영어교과의 교육철학
1) 특색 : 영어가 왜 세계어로 군림을 하게 되었을까?
2) 영어교육을 통한 삶의 양식과 앎의 질서 확립
라. 영어교육이 나아가야할 방향.
1) 현재 영어교육이 가지는 문제점과 대안사항
2) 영어교육의 미래

3. 결론

본문내용
위의 그림에서 나타나듯이 현재 영어교육은 일상의 활용과 학문의 발전을 동시에 가질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여기서 말하는 영어교육을 통한 일상의 활용이란, 영어습득을 통해 일상에서 다양한 문화를 접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질 수 있게 되고 다양한 직업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질 수 있다. 다시 말해 영어습득은 실용적으로 일상의 생활에 다양한 방면에서 이용되어 질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영어습득은 학문으로의 발전을 꾀할 수 있다. 영어교육 자체의 학문발전에는 이어지는 가능성은 크게 없지만, 여러 지식체계가 영어를 기본으로 두고 있는 시점에서 영어습득을 통한 다양한 학문의 발전을 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최철병(2006). 교육 철학 및 교육사 강의 노트 참조.

일상의 활용과 학문발전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하기 위해, 우리가 배우는 영어는 외국어로써의 영어(EFL: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교육이 주를 이룬다. 하지만 현재 교육과정에서 요구하고 있는 성취기준은 제 2언어로써의 영어(ESL: English as a Second Language)의 수준이다. 이것들은 상당부분 우리학교교육이 성취하기 어려운 목표이고 따라서 이러한 현실과 이상사이의 괴리가 학생들에게 혼란을 주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학교에서는 사회 전반의 일반적인 의사소통으로서의 영어가 아닌, 하나의 교과목으로서의 영어(English as a school Subject)를 가르친다. 우리나라 영어교육은 사회가 요구하는 영어 능력의 신장을 그 목표로 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교과서에 따른 국민들이 갖추어야 할 소양의 하나로 영어를 학습한다. 또한 중ㆍ고등학생들의 영어 학습 동기는 대학입학 시험에 대비하는 것이다. 따라서 학생들은 대학 입시를 목표로, 대학입시 문제풀이 방법으로 영어를 배우고 있으며 수학능력시험으로 평가 받는다.
이와 같이 한국에서의 영어교육은 대학입시를 위한 영어수업을 간과하지 않으면서 사회에서 유창하게 활용할 수 있는 영어실력향상을 도모해야 하는, 즉 두 마리의 토끼를 다 잡아야 한다는 부담을 안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나. 영어교과의 역사적 창조성

1) 전-근대 (서양)

① 고대영어시대

앵글로색슨족이 영국에 건너와서 자리를 잡고 나름대로의 영어를 정착시킨 시대를 고대영어시대(450∼1100)라고 한다. 이 시대의 특색은 영어가 게르만적인 성격을 가장 강하게 풍기던 시대였다. 앵글로색슨족들이 영국에 오기 전에 일어났던 또 하나의 중요한 사건이 있는데 이것이 바로 로마제국의 영국정복이라는 획기적인 사건이다. 카이사르는 이미 BC 55년부터 영국을 침공하였으며, 210년경에 이르러서는 북부 산악지대를 제외하고서는 영국 전토를 정복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로마제국의 영국정복은 410년경까지 이르게 되는데 우리는 이 시대의 영국을 ‘로마화한 영국(Romanized Britain)’이라고 부르고 있다. 장구한 세월에 걸쳐 로마제국의 지배를 받은 영국은 강력한 로마제국의 영도 하에 놓이게 되면서 영어 안에 많은 라틴어휘가 들어오게 되었다. 이러한 라틴어휘의 도입은 이미 앵글로색슨족들이 영국에 이주하기 이전에 이루어진 것이지만 이들 어휘는 영국 땅에 깊숙이 뿌리를 내려 고대영어 안에 자리를 잡게 되었다. 그리고 비단 라틴어뿐만 아니라 또 다른 언어의 영향도 받았다. 우리는 흔히 750~1050년을 바이킹시대라고 부르는데 이 기간에는 북유럽에 거주하던 스칸디나비아인들이 대거 영국에 침공해 들어왔다. 우리는 이들
참고문헌
1. 최철병, 탈피, 삶의 양식과 앎의 질서, 철학과현실사, 2003.
2. 최철병(2006). 교육 철학 및 교육사 강의 노트.
3. 영어과 교육과정 개정 시안 연구 공청회 자료집. 한국 교육과정 평가원. 2005.10
4. 남기심‧이정민‧이홍배, 「언어학 개론」, 개정판, 서울:탑출판사, 1980.
5. 원경식 역,「언어와 문화」, 서울:형설출판사, 1980.
6. Finocchiaro, M., English as a Second Language:From Theory to Practice,
New York:Regents Publishing, 1965.
7. Lado, R., Language Teaching, New York, McGraw-Hill, 1964.
8. 교육인적자원부 홈페이지 http://www.moe.go.kr/
9. 디딤돌 교사용지도서, http://blog.naver.com/edencorea/40023071089 인용
10. http://cafe.naver.com/gaury.cafe
11. http://post.cau.ac.kr/~kunok/tutelage/영어발달사.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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