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과 칭따오 맥주(청도맥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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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우리는 왜 칭따오 맥주를 선택하였는가?

2 중국과 칭따오 맥주

3 청도맥주의 경영현황

4 청도맥주의 경영전략

5 위기의 순간

6 전망과 결론
본문내용
중국 맥주의 산업


전국적으로 약 1600여 개의 맥주 브랜드 존재

국내 기업 중
칭따오(靑島), 옌징(燕京), 화룬(華潤)이 3强

외자에 의한 M&A와 내자 유치가 활발


중국 기업 중 브랜드 순위 11위 (2005년)

근로자 수 2만 6천여 명 (2007년)

생산량 연간 450만kL, 중국 내 생산 점유율 1위 (19%)

세계 맥주 생산 점유율 3.1%, 아시아 1위

매년 10% 이상의 꾸준한 성장세

2010년 세계 3대 맥주기업 진입 목표

칭따오 맥주의 경영현황


그 동안 중국의 맥주산업은
지방분권화 및 독점 유통구조로 인해
지역 군소업체들이 해당 지역을 독점하는 형태였음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칭따오, 옌징, 화룬 등 상위 업체들이
각 지역 맥주업체들을 계열사로 인수하면서
맥주 산업의 전국적 규모의 대형화 진행




2000년 이후 매년 평균 10% 이상의 판매량 증가율!
2006년 45억4천만L 판매! (355ml기준 128억 병)



M&A 전략
경영위기에 처한 중국 맥주기업과
중국시장에서 실패한 외자기업 인수





지역적인 기업에서 전국적 대형 그룹으로!
(중국 전역 17개 성(시)에 맥주공장 48개, 맥아공장 3개, 2003년)
산둥을 중심으로,
北으로 헤이룽장, 東으로 상하이,
西로 산시에 이르는 생산구도 형성


M&A한 기업에 자사의 브랜드, 기술, 관리 매커니즘 및
선진적 마케팅, 기업문화 전수


그러나 한편으로 이러한 M&A는 경영상의 위기를 초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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