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기업 상하이자동차의 전략적 제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II. 중국기업 30년간의 전략적 제휴

III. 전략적 제휴가 기업전략에 미치는 영향

IV. 전략적 제휴를 통한 중국기업의 학습형 조직관리

V. 전략적 제휴기업에 대한 제언


본문내용

개혁개방 초기에 중국기업은 제휴를 통한 생산기술 이전에 많은 관심을 보였지만 이제는 생산기술 외에도 브랜드 마케팅, 시장개척, 경쟁전략 관련 지식과 노하우 습득에도 관심을 보이고 있다. 2000년 제일자동차와 다임러크라이슬러(Daimler Chrysler)와의 합작은 생산합작 외에도 부품 개발, 시장개척, 판매망 구축과 다수 브랜드전략을 포함하고 있다. 중국 와인 업체인 장위(Zhangyu)와 프랑스 최대 와인 제조업체인 카스텔(Castel)은 2001년 전략적 제휴 관계를 체결하고 기술, 관리, 브랜드 및 시장개척 등의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이후 다른 신규 제휴산업들에서도 중국기업은 외국계 기업의 앞선 생산기술과 관리노하우 습득을 우선 목표로 하고 있다. 2000년 바오스틸(Baosteel), 신일본제철, 포스코는 13개 분야에서 생산기술 교류를 추진하는 전략적 제휴 관계를 체결했고, 중국둥팡증기터빈공장(中國東方汽輪機廠)과 일본 미쓰비시중공업은 합자회사를 설립하고, 미쓰비시중공업(지분 33%)의 가스터빈 부품 제조기술, 품질관리 및 AS 기술 양도에 대한 협약을 체결했다.

중국이 2001년에 WTO에 가입한 이후, 제조업 분야에 국한되었던 제휴가 연구개발 분야로 확대되는 등 제휴가 다른 산업으로 확대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2003년 이후 제휴산업 수가 매년 8개 이상 증가되고 있다는 사실이 이를 반영한다.


전략적 제휴를 추진하는 중국기업 대부분은 연구개발 단계로 제휴형태를 확대하고 있다. 2003년 화웨이(華爲)와 쓰리콤(3Com)은 합자회사를 설립하여 디지털 통신제품의 연구개발 및 생산, IP 제품과 솔루션 분야에서 상호협조하고 있다. 제약회사인 톈스리(Tasly, 天士力)는 2007년 영국연합건강그룹(COOP)과 합자했고 2008년에는 Northway와 합작하여 일반약품 연구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이종산업간 전략적 제휴는 연구개발, 시장 운영 및 마케팅 등에 편중되어 발전하고 있다. 예를 들어 중국 전자업체 창훙(長虹)은 MS와 정보가전기술 연합연구센터를 설립하고, 멀티미디어 쌍방향 TV와 PMC(Personal Media Center)를 공동 개발하고 있고, 중국 온라인게임업체 샨다(SNDA, 盛大)와 모토로라는 협력관계를 맺고, 게임 및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는 샨다가, 하드웨어 및 기술 플랫폼은 모토로라가 공급하는 방식을 도입했다. 중국 포털기업 왕이(網易)는 펩시와, 텐센트(Tencent)는 코카콜라와 마케팅 협의를 체결하는 등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III. 전략적 제휴가 기업전략에 미치는 영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론] SK의 국제경영 사례연구
  • 국제경영론SK의 국제경영 사례연구2011목차SK 기업소개1. 기업의 전체적인 성장과정 2. 그룹경영 실적 3. SK기업의 윤리규범4. SK 기업 brand의 핵심 키워드5. SK기업 계열사SK 글로벌 진출 현황1. SK의 대략적 해외진출 현황2. SK의 대륙별 해외진출 현황3. SK의 국가 별 계열사 해외 진출 현황 4. 주요 계열사 해외 진출 현황SK 글로벌 비즈니스 전략1. SK의 중국 전략2. SK의 경영기법SK 에너지(문대한,김수윤)1. 회사소개2. 글로벌 진출현황3. 사례연구4.

  • [다국적기업론] 우리나라기업의 해외진출방식
  • 중국현지 합작법인 설립 계약 체결 현대 자동차 : 그랜저XG, 대만에서 생산 시작 주)한통 멀티미디어 유니온 스틸 6. 전략적 제휴정의사례: 한진해운, 해외5개 선사와 전략적 제휴 삼성전자, 백색가전 전략적 제휴 추진 2005년 매출 60억 삼성테크윈 & CalNetix 부품사업 협력 합의④ 위성방송망-무선통신망 연계 LG텔레콤-스카이라이프 제휴결론: 현재 기업들의 상황과 대책계약방식에 의한 해외 진출계약 방식에 의한 해외진출은 기업이 자사가 보

  • [국제경영론] 제 8장 국제합작투자와 전략적이슈
  • 제 8장 국제합작 투자와 전략적 제휴1 서론1) 전략적 제휴의 의미오늘날과 같이 치열한 국제 환경 속에서 기업은 혼자 힘으로 모든 경영활동을 수행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포터는 국제환경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범 세계적 가치사슬 활동들을 한 기업이 모두 수행할 수 없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즉 가치사슬 내에 포함된 여러 활동들을 한 기업이 아닌 여러 기업이 수행하여야만 국제 환경에 대응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오마에

  • [해외직접투자전략론] 중국기업의 FDI 성공사례
  • 상하이자동차의 직접투자전략① 시장진출전략31p② 인수 후 경영전략32pⅰ) 초기 사업추진과정32pⅱ) 인사/조직관리33pⅱ) 생산/마케팅관리34p3) 상하이자동차의 SWOT 분석 및 4P전력③ SWOT 분석37p④ 마케팅 믹스 전략(4전략)38pⅢ. 결론1. 중국기업들의 FDI 향후전망1) 中國 기업의 해외투자 러시와 시사점① 중국정부의 준비된 전략43p② 중국의 對韓투자, 선진기술 확보 위한 M&A 형태 증가 예상44p③ 전략적 관계 설정하여 분업체계 구축 필요45

  • [국제경영] Volkswagen(폭스바겐)의 중국합작투자 사례
  • 기업을 만드는 방법 여러 분야에 걸친 종합적인 협력관계가 필요할 때 실행 대부분의 합작투자의 경우 투자기업들이 50 : 50 으로 투자- 특징 기능별 제휴와는 다르게 지분참여가 이루어짐 지분율은 각 파트너의 기여도 및 교섭능력에 따라 좌우VW의 중국 자동차공장의 지분율 구조VW의 브라질 자회사의 생산설비를 수입하여 중국파트너의 생산설비 완전 교체Santana승용차 모델을 KD방식으로 수입Volkswagen의 전략적 제휴 돌입Volkswagen상하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