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기업 상하이자동차의 전략적 제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II. 중국기업 30년간의 전략적 제휴
III. 전략적 제휴가 기업전략에 미치는 영향
IV. 전략적 제휴를 통한 중국기업의 학습형 조직관리
V. 전략적 제휴기업에 대한 제언
- 본문내용
-
개혁개방 초기에 중국기업은 제휴를 통한 생산기술 이전에 많은 관심을 보였지만 이제는 생산기술 외에도 브랜드 마케팅, 시장개척, 경쟁전략 관련 지식과 노하우 습득에도 관심을 보이고 있다. 2000년 제일자동차와 다임러크라이슬러(Daimler Chrysler)와의 합작은 생산합작 외에도 부품 개발, 시장개척, 판매망 구축과 다수 브랜드전략을 포함하고 있다. 중국 와인 업체인 장위(Zhangyu)와 프랑스 최대 와인 제조업체인 카스텔(Castel)은 2001년 전략적 제휴 관계를 체결하고 기술, 관리, 브랜드 및 시장개척 등의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이후 다른 신규 제휴산업들에서도 중국기업은 외국계 기업의 앞선 생산기술과 관리노하우 습득을 우선 목표로 하고 있다. 2000년 바오스틸(Baosteel), 신일본제철, 포스코는 13개 분야에서 생산기술 교류를 추진하는 전략적 제휴 관계를 체결했고, 중국둥팡증기터빈공장(中國東方汽輪機廠)과 일본 미쓰비시중공업은 합자회사를 설립하고, 미쓰비시중공업(지분 33%)의 가스터빈 부품 제조기술, 품질관리 및 AS 기술 양도에 대한 협약을 체결했다.
중국이 2001년에 WTO에 가입한 이후, 제조업 분야에 국한되었던 제휴가 연구개발 분야로 확대되는 등 제휴가 다른 산업으로 확대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2003년 이후 제휴산업 수가 매년 8개 이상 증가되고 있다는 사실이 이를 반영한다.
전략적 제휴를 추진하는 중국기업 대부분은 연구개발 단계로 제휴형태를 확대하고 있다. 2003년 화웨이(華爲)와 쓰리콤(3Com)은 합자회사를 설립하여 디지털 통신제품의 연구개발 및 생산, IP 제품과 솔루션 분야에서 상호협조하고 있다. 제약회사인 톈스리(Tasly, 天士力)는 2007년 영국연합건강그룹(COOP)과 합자했고 2008년에는 Northway와 합작하여 일반약품 연구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이종산업간 전략적 제휴는 연구개발, 시장 운영 및 마케팅 등에 편중되어 발전하고 있다. 예를 들어 중국 전자업체 창훙(長虹)은 MS와 정보가전기술 연합연구센터를 설립하고, 멀티미디어 쌍방향 TV와 PMC(Personal Media Center)를 공동 개발하고 있고, 중국 온라인게임업체 샨다(SNDA, 盛大)와 모토로라는 협력관계를 맺고, 게임 및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는 샨다가, 하드웨어 및 기술 플랫폼은 모토로라가 공급하는 방식을 도입했다. 중국 포털기업 왕이(網易)는 펩시와, 텐센트(Tencent)는 코카콜라와 마케팅 협의를 체결하는 등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III. 전략적 제휴가 기업전략에 미치는 영향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