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경제론] 중국의 미술품 경제 -중국 미술품 시장에 대한 경제적 가치 분석과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중국 미술시장에 대한 개관과 경제학적 의미
(1) 미술시장의 경제학적 의미
(2) 미술품 가격의 결정 요인
(3) 중국의 미술품 경매 시장
2. 기사정리
3. 중국 미술 시장 경제 성장의 동인과 현황 분석
4. 중국 미술 시장의 발전을 통한 경제 성장 전망 제시, 발전 전략 모색
- 본문내용
-
3. 중국 미술 시장 경제 성장의 동인과 현황 분석
위에 정리된 기사들 중 몇 가지 흥미로운 점이 눈에 띄는데, 특히 중국 미술품 시장이 세계 미술 시장 점유율 4위에 올랐다는 사실은 크게 주목할 만하다. 현대 미술 시장의 침체 속에서 유독 중국 현대 미술 시장이 큰 호황을 누리게 된 데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있겠지만 그중 가장 큰 이유로는 정부의 적극적인 지지를 들 수 있다. 정부 차원에서 예술촌을 개발하고 지원을 확대한 것이다. 그리고 올림픽 개최와 맞물려 국가 이미지 제고를 위한 정책 추진의 일환으로 중국 미술품의 가치를 높게 평가하고 대대적으로 홍보한 영향도 크다. 또한 기존의 유럽 현대 미술품이나 고미술품에 다소 식상함을 느낀 소비층의 새로운 욕구를 반영하여 성장한 면도 큰 듯하다. 중국 고미술품의 경우는 중국의 유구한 역사적 전통에 대한 향수와 신비롭고도 고급스러운 이미지로 구매자들의 미적 호기심을 자극한 것이다. 그리고 현대미술의 경우도 중국 작가들만의 독창적이고도 기발한 상상력으로 세계 미술 애호가들의 눈을 사로잡았다.
한편으로는 이러한 미술품 경제 성장의 이면에는 주식시장 호황의 여파로 부풀려진 거품이 크다는 의견도 만만치 않다. 그리하여 중국 경제가 주춤하게 되면 그 성장세가 둔화되리라는 전망을 내 놓는다. 물론 중국의 주식시장 호황으로 인한 거품에 의존하여 발전한 면이 다소 보이지만, 그러한 이유만으로 설명하기에는 너무 큰 성장을 보이고 있다는 점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위 기사에서도 언급된 바와 같이 거품 논란에 따라 단기적으로 가격 조정이 있을 수도 있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중국의 블루칩 작품 상승세는 여전히 유효하다고 생각된다. 자국의 경제력이 강해질수록 고급문화에 대한 소비도 증가해 중국 미술품 수요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워크샵 계획 ppt
- [유통관리] 자동차 시장의 유통구조 분석
- [이브생로랑 마케팅연구] 이브생로랑(입생로랑) 브랜드분석과 이브생로랑 SWOT,STP분석및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마케팅성공사례] `(주)두산 처음처럼` 마케팅 분석
- 산업심리학_워크넷에서 성인용 직업적성검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요약한 후, 제 3자인 기업체 인사담당자의 입장에서 본인과 직무배치 상담을 하는 가상적인 시나리오를 작성해보자
- KT&G의 마케팅 전략분석, 생산과 물류 체계 분석, 조직 인사의 특징 및 재무 상태 분석
- TQM(전사적품질관리)의 기본원리와 사례
- 활속의화장품과향수_친환경 화장품과 유기농 화장품의 현재 동향 및 발전 방향 (1)
- 삼일회계법인 인사관리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