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제작입문3공통)UCC활용한 광고조사하고 기존광고와 비교차이를 논하시오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8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영상제작입문 |
---|---|---|---|---|---|
공통 | UCC를 실제로 활용한 기업광고나 TV광고 등을 조사하고, 기존 광고와 비교하여 어떠한 광고효과의 차이가 있는지 논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영상제작입문3공통)UCC활용한 광고조사하고 기존광고와 비교차이를 논하시오00.
UCC를 실제로 활용한 기업광고나 TV광고 등을 조사하고, 기존 광고와 비교하여 어떠한 광고효과의 차이가 있는지 논하시오
미디어영상학과영상제작입문3공통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UCC 광고의 정의와 등장
1) UCC의 정의
2) UCC의 등장
2. UCC를 활용한 기업광고나 TV광고조사
1) UCC광고의 실태
2) 국내 유통 84%가 불법복제…저작권 침해
3) 삼성카드, 기업광고 UCC 적극 활용
4) 현대차, UCC TV광고이벤트 실시
5) 방송 불가’ 내용 보려 인터넷으로
6) 재밌으면 바이러스도 괜찮아
7) 방송, 언론, 통신의 UCC활용
3. UCC 광고가 기존 광고와의 차이
1) 투자대비 몇 배의 광고효과를 얻고 있다.
2) 광고기법 속에 치밀한 고도의 전략이 숨겨져 있다.
3) 기존광고에 비해 광고비가 저렴하다.
4) 동영상 UCC는 새로운 광고 모델을 가져다 줄 것이다.
5) 광고 패러디UCC는 광고효과와 파급력 면에서 실제 광고를 능가한다.
6) 바이러스 마케팅(Viral Marketing)’ 효과 또한 UCC광고만의 큰 장점이다.
4. UCC가 광고가 해결해야 할 문제
1) 소재나 표현의 자유가 보장되는 인터넷 세상의 특성상 규제가 어렵다는 점이다.
2) CCC의 경우 일종의 페이크 UCC라는 비판을 받을 수 있다.
3) 바이럴 마케팅의 가장 큰 장점으로 불리는 저렴한 비용에 관한 것이다.
4) 공모전을 유치할 경우 작품의 질을 보장받을 수 없다는 약점이 있다.
5. UCC시장 현황과 전망ㆍ과제
1) 홍보·마케팅 등 잠재력 무궁무진
2) 동영상 UCC의 핵심적 변화 양상
(1) 질적 경쟁을 통한 콘텐츠 차별화
(2) 다양해지는 비즈니스모델 발굴
(3) 눈에 띄게 느는 기업의 UCC활용
(4) 미디어 제휴 통한 매체간 융합 가속
(5) 기업간 제휴·합병 본격화 조짐
3) 불법저작권 등 과제도 만만치않아
4) 동영상 광고 형식도 개선돼야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우리나라의 광고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고객이 젊은 신세대로 20대층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그러므로 그들을 겨냥한 UCC를 실제로 활용한 기업광고나 TV광고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젊은이층을 겨냥한 광고도 독창적이고 흥미로운 TV 광고들이 늘어나면서 광고를 이용한 새로운 콘텐츠도 생겨나고 있다. 좀 더 뻔뻔해진 광고 방식도 등장했다. 대놓고 특정 브랜드나 상품을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에 담아 보여주는 ‘브랜드 엔터테인먼트’다. 광고는 내용의 일부를 노출해 호기심을 유발하고 케이블TV나 인터넷, 극장 등 전체 내용을 볼 수 있는 매체로 유도하는 역할을 한다.
지난 3년간 동영상 UCC 시장을 지켜낸 업계로서는 아직 내세울 것이 없는 처지에서 저작권 이슈는 최대 난제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 지난 법원이 지상파방송의 TV 프로그램을 동영상 파일로 저장한 후 유료로 다운로드 하게 하는 ‘인터넷TV녹화대행서비스’를 해온 ‘엔탈(Ental)’의 서비스를 중지시키는 등 사회 전반의 저작권 보호 의지가 커져 이래저래 위축된 상황이다. 결국 UCC 시장 내 방송 콘텐츠 저작권 활용을 풀고 가지 않으면 현실적으로 도약의 출구를 찾기 어려워진 것이다. UCC 업체는 이번 협상이 마지막이 될 수도 있다는 점에서 방송 콘텐츠의 합법적 활용 조건 및 비즈니스 모델을 찾아야 할 절박함이 있다. 반면 저작권 압력이 UCC 시장에 재갈을 물려 결국 방송사의 배만 불리려 한다는 일각의 비판을 받고 있는 방송사는 UCC를 활용해 동영상 콘텐츠 시장의 규모를 키워야 할 책임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는 처지다. 이 장에서는 UCC를 실제로 활용한 기업광고나 TV광고 등을 조사하고, 기존 광고와 비교하여 어떠한 광고효과의 차이가 있는지 논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김미영, 실험하고 시트콤 찍는 TV 광고, 2009.
류준영, 지디넷코리아, 기업체 UCC 제품광고, 효과 있나, 2009.
신혜권, 네티즌 및 블로거 등 셀디스타 30명 선발,2007
기업앤미디어, 텍스트’는 가라~거침없는 확산, 2007.
임정수(2007a). 초기 UCC 생산과 소비의 탈집중 현상: 판도라TV를 중심으로.『한국방송학보』, 21(1): 211-242.
유지은(2007). UCC의 비즈니스 모델.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최진순(2007). 신문, 동영상 뉴스 위한 고려사항. 한국경제 미디어연구소.
황용석(2006). 2006 한국의 인터넷 신문. 한국언론연구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제 2 생명과 환경 2 교재 3장을 읽고, 기후변화로 인한 지구평균기온 2도 상승 (1850년 대비 2100년 기온) 억제가 가능할 것인지 생각해보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유아교육론, 공통) 1. 다음은 유아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한 내용입니다. 아래 문제를 잘 읽고 답안을 작성하시오. 1-1. 유아교사의 역할 중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역할을 1가지 선택하고, 그 이유를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1-2.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자질을 토대로 현재의 나에 대해 분석하고, 앞으로 유아교사
- [청소년육성제도론]청소년육성정책 전담중앙행정조직의 변천과정과 중앙청소년육성행정조직이 변천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과 해결방안-청소년육성정책-
- 빈곤론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사회적 배제의 의미와 특성을 설명하고, 관점(신자유주의, 공화주의, 사민주의, 사회주의)에 따른 사회적 배제의 내용을 설명 노인 빈곤문제의 해결방식을 소수파 보고서와 다수파 보고서의 관점에 기반해 논하고, 자신이 지지하는 관점은 무엇인지를 논하시오
- [2021 청소년인성교육][기말시험] VIA(Values-in-Action) 분류체계에서는 인간의 강점을 6개의 덕목과 24개의 강점으로 분류했습니다. 1) 이러한 강점들 중 나에게 해당되는 주된 강점 3개를 선택하여 이 강점들에 대해 개념적으로 설명한 후, 2) 이러한 강점이 나에게 왜 주된 강점인지를 자신의 삶의 경험과 사례를 바탕으로 서술하고, 3)
- 사회복지행정론 2021 사회복지행정론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를 요약하시오. 나아가, 1990년대 이후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에서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수요가 촉발된 요인과 최근 사회복지행정 분야의 발전 현황을 알 수 있는 사례를 발굴하고 이를 설명하시오.-사회복지행정론
-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시민론, 공통) [문제1] 1강에서 6강까지의 강의 내용을 참고하여, 고대 사회에서 현대 복지국가까지 각 시대별 시민의 의미와 역할을 요약하시오. [문제2] 나는 언제 자신을 시민이라고 느끼는가? ‘나에게 시민이란 무엇인지’를 자신의 구체적인 경험과 생각을 바탕으로 서술하시오.
- (사회문제론 4학년)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 독후감
- 글쓰기 1 교재 제I부 제1장 14쪽~16쪽에서 설명한 ‘좋은 글의 요건‘을 A4 1쪽으로 요약하고(표지 제외), 좋은 글의 요건 가운데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건을 한 단락(대략 5-6줄, 요약 A4 1쪽에 포함되지 않음)으로 설명하시오 (10점)
- (중국문화산책 1학년) 중국과 한국(한반도) 음식문화의 남북 차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