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과매체4C)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oe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수학습이론과매체
C형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교수학습이론과매체4C)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oe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오수벨(Ausubel)의 교수이론
1) 개요
2) 선행조직자
3) 주요 수업원리
(1) 선행조직자의 원리
(2) 점진적 분화의 원리
(3) 통합적 조정의 원리
(4) 선행학습 요약정리의 원리
4) 수용 학습과 발견 학습
(1) 수용학습
(2) 발견학습
5) 유의미학습
(1) 유의미적 수용학습이란?
(2) 교수이론의 구성변인들의 관계
① 유의미 아이디어의 집합체(유의미 학습과제)
② 매개 변인으로서의 인지 구조와 인지과정
③ 종속변수로서의 명제의 재생, 파지, 적용
6) 연역적 수업형태를 취함

2. 가네의 교수이론
1) 가네의 학습사태
2) 교수설계에 대한 기본 가정
3) 교수설계의 입장
4) 교수내용의 선택
① 선수학습능력
② 교수목적의 선택
③ 교수목표(수행목표)의 선택

5) 가네(Gagne) 이론의 강점과 약점
(1) 가네(Gagne) 이론의 강점
(2) 가네(Gagne)이론의 약점
6) 가네의 미래의 수업설계이론과 실제에 관한 영향
7) 가네이론의 의의
8) 가네 이론의 한계

3. 브루너의 교수이론
1) 교수이론의 기능적 특성
2) 학습의욕
3) Bruner의 교수 원리
4) 대안 탐색 과정
① 활성화 ② 지속 ③ 방향
5) 지식이 구조와 형태
(1) 교수이론
(2) 지식
6) 교수이론의 네 가지 요소
(1) 학습의욕
(2) 지식의 구조
(3) 계열화
(4) 강화
7) 부르너의 발견수업이론
(1) 발견학습법의 장점
① 발견학습은 개인의 지적 능력을 키워줄 수 있다는 것이다.
② 내적으로 만족스러운 지적 희열을 맛본다는 것이다.
③ 발견의 과정을 직접 경험함으로써 발견의 기술과 방법을 터득하게 된다는 점이다.
④ 발견학습을 통해서 얻은 개념은 오래 기억된다는 점이다.
(2) 발견학습의 교육적 의의
① 교과조직의 구조화
② 학습수준의 상승
③ 유추능력의 중시
④ 수업보조물의 활용
⑤ 나선형(spiral) 교육과정

4.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수이론이란 교육의 목표와 내용, 수업방법, 학습평가의 문제 등과 관련하여 교육실천에 앞서 교육 전반에 관한 구상과 계획을 이론에 근거하여 다루는 학문으로서 최근 교육 현장에서 매우 중요하게 연구되고 개발되는 영역이다. 1990년대부터는 학문적 성격이 교실상황에서 효과적인 수업을 진행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수업실제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현대 사회의 변화 중에서 교육에 가장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변화의 하나가 지식․정보의 폭발적 증가와 노후화라고 할 수 있다. 문관룡(1995)에 의하면, O. Sand는 인간의 지식․정보가 서기 원년을 기준으로 하여 1750년에 배증(倍增)하였고, 1900년에는 제2의 배증, 1950년에는 제3의 배증이 있었으며, 제4의 배증은 불과 10년 후인 1960년에 이루어졌다고 보고하고 있다. 행동주의에서 학습원리는 환경을 조정하여 최선의 상호작용을 유도하는 것이며 이에 따라 학습자의 행동이 실수하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자극을 제공하는 실수 없는 학습(errorless learning)을 제시하였다. 행동주의 이론을 학교 교육에 적용한 것이 소위 프로그램 학습(programmed instruction)이다. 프로그램 학습의 주요 원리는 능동적 반응(조작)의 원리와 즉각적 강화의 원리이다. 즉, 바람직한 반응을 유도하기 위한 조작과 반응 중에서 바람직한 것에 대한 즉각적인 강화를 제공함으로써 바람직한 반응의 빈도를 높인다는 것이 프로그램 학습의 원리이다. 이와 같은 프로그램 학습의 원리에 따라 점진적이고 단계적으로 교수자료를 조직한다면 효과적인 학습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한다. 인지이론은 결과로서의 학습이 어떻게 일어나는가 하는 것보다 인간이 어떠한 사고의 절차와 과정을 통해서 지식을 획득하는가 하는데 관심을 두고 있다. 이와 같이 지식․정보의 증가가 급속히 이루어지는 반면에, 그러한 지식의 유용 기간 또한 급속도로 단축되고 노후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김종서와 이영덕(1981)은 1960년대에는 인류의 지식․정보가 10년을 주기로 증가량의 절반이 유용성을 상실하나, 1970년대에는 매 5년마다, 1980년대에는 매 1년 반 또는 2년마다 증가한 지식․정보의 반 정도가 노후화 하여 쓸모 없이 되어 버린다고 보고하고 있다. 어제 요긴하게 썼던 지식이 오늘 쓸모가 없게 되어 버리는 그러한 시대에 살고 있는 지금 단편적인 지식을 중심으로 한 암기 위주의 교육이나 교과서에만 의지하는 지식 전수 위주의 교육으로는 21세기를 효율적으로 대비한다고 가기 어렵다. 수많은 정보원(情報源)을 통해 필요한 지식 정보를 스스로 찾아 배워 갈 수 있는 자기 학습 능력을 길러 주는 것, 삶에 적합한 자기 지식을 창조해 나가도록 안내 해주는 것, 더불어 사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즉 학습자 중심의 「학습 방법의 학습」을 철저히 하는 것이 학교의 중요한 역할이 되었다. 따라서, 교수이론 중에서 오수벨의 유의미수용학습이론, 가네의 수업이론, 브루너의 발견이론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하겠다.
참고문헌
김학수, 현대 교수-학습론, 교육과학사, 1988년.
김재춘, 교수학습 활동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05년.
김일환, 교수이론 및 교수전략, 교문사, 1995년.
홍순정,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5년.
박성익, 교수학습 방법의 이론과 실제(1), 교육과학사, 2000년.
변영계, 교수학습 이론의 이해, 학지사, 2000년.
이승익, 교수.학습지도법, 교학연구사, 1983년.
조승제, 교과교육과 교수.학습 방법론, 양서원, 2006년.
정인성, 최신교수설계이론, 교육과학사, 2002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go
  •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goⅠ. 서 론교수이론이란 교육의 목표와 내용, 수업방법, 학습평가의 문제 등과 관련하여 교육실천에 앞서 교육 전반에 관한 구상과 계획을 이론에 근거하여 다루는 학문으로서 최근 교육 현장에서 매우 중요하게 연구되고 개발되는 영역이다. 1980년대 말까지만 해도, 가네(Gagne)의 수업이론, 브루너(Brunner)의 발견적 학습이론,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론 등 많은 학자들이 수업이론에 연구 초

  • [교육과정 2번항목] 네 가지 교수이론에 대한 비교설명(오수벨, 가네, 브루너, 개인성장교수모형)
  •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2번 항목 다음 중 한 문제를 선택하여 논하시오.1 경험중심, 학문중심, 홀리스틱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2 네 가지 교수이론에 대한 비교설명 (오수벨, 가네, 브루너, 개인성장교수모형)Ⅰ. 서 론Ⅱ. 본 론1. 교수이론에 대한 개념1) 교수의 개념2) 교수이론의 개념과 특징2. 오수벨의 교수이론1) 유의미 학습2) 선행조직자3) 학습과제의 제시방법4) 교수의 역할5) 오수벨의 교수이론의 특징6) 오수벨의 교수이

  • [학사] [유아교육학, 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go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Ⅰ. 서 론교수이론이란 교육의 목표와 내용, 수업방법, 학습평가의 문제 등과 관련하여 교육실천에 앞서 교육 전반에 관한 구상과 계획을 이론에 근거하여 다루는 학문으로서 최근 교육 현장에서 매우 중요하게 연구되고 개발되는 영역이다. 1980년대 말까지만 해도, 가네(Gagne)의 수업이론, 브루너(Brunner)의 발견적 학습이론,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론 등 많은 학자들이 수업이론에 연구

  • [유아교육과 교수학습이론과매체] 오수벨(Ausubel), 가네(Gagne), 브루너(Brunner) 교수이론의 내용과 특징(교수학습이론과매체 C형)
  • 학습이론 등 많은 학자들이 수업이론에 연구 초점을 맞추었다. 1990년대부터는 학문적 성격이 교실상황에서 효과적인 수업을 진행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수업실제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에 본문에서는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론, 가네(Gagne)의 수업이론, 브루너(Brunner)의 발견학습이론에 대해 서로 비교 분석하여 보고 교육에의 적용과 각 이론들에 대한 평가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Ⅱ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의

  • [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0k.
  •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0k. 유아교육과 교수학습이론과매체 4 C형 Ⅰ. 서 론교수이론이란 교육의 목표와 내용, 수업방법, 학습평가의 문제 등과 관련하여 교육실천에 앞서 교육 전반에 관한 구상과 계획을 이론에 근거하여 다루는 학문으로서 최근 교육 현장에서 매우 중요하게 연구되고 개발되는 영역이다. 1980년대 말까지만 해도, 가네(Gagne)의 수업이론, 브루너(Brunner)의 발견적 학습이론,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