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고전의 이해 교육고전-에밀-내용요약과 독후감 및 의견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7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고전의이해 |
---|---|---|---|---|---|
공통 | 『교육고전의 이해』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교육고전의 이해 교육고전-에밀-내용요약과 독후감 및 의견00
-교육과(교육학) 교육고전의 이해4 공통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독후감의 작성은 서론에서 그 책을 선택한 이유를 밝히고, 본론에서 전체적인 내용을 요약하고, 결론에서 책에 대한 자신의 소감과 평가의견을 제시하도록 하시오.
위 자료 잘 참고하시어 좋은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장 자크 루소(Jean Jacques Rousseau, 1712~1778)
2. <에밀>의 내용 요약
⑴ 유아기(1세~5세) 교육
⑵ 아동기(6세~12세) 교육
⑶ 소년기(13세~15세) 교육
⑷ 청년기(16세~20세) 교육
3. 에밀에 나타난 루소의 교육관
1) 이상적 인간상
2)교육 방법
① 합자연의 원리
② 주정주의의 교육
③ 실물교육
④ 소극적 교육
⑤ 흥미위주의 자발성의 원리
⑥ 교육의 3요소
3) 이상적인 교사의 역할
① 이상적인 교사
② 안내자의 역할
③ 조력자의 역할
④ 고무-자극의 역할
4) 루소 교육사상의 특징
Ⅲ. 결 론-자신의 소감이나 평가
1) 에밀의 교육관 평가
2) 문명의 발달은 인간의 본성과 인간 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3) 교육사적 의의와 한계
(1) 교육사적 의의
(2) 교육사적 한계
4) 루소의 교육관에 대한 생각
5) 비판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장 자크 루소(Jean Jacques Rousseau, 1712~1778)가 쓴 에밀은 플라톤의 대화편 국가와 함께 서양의 교육 고전으로 꼭 읽어야 할 교육론적 소설이다. 내가 이 책을 읽은 이유는 교육적 고전이 나에게 필독서이기도 하고, 장차 교육계에 몸담게 될 나에게 있어서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갈 것인가에 대한 확실한 지향점을 설정하는데 도움이 될 책이라 생각하고 나름대로 정독하여 열심히 읽었다. 철학자 칸트는 에밀을 읽느라고 매일 시계처럼 정확한 시간에 산책 나가던 일을 잊어버렸다는 일화가 전해진다. 칸트는 내가 더 이상 루소의 문체의 아름다움에 현혹되지 않고 내 생각에 비추어 그를 이해하게 될 때까지 나는 여러 번 그의 책을 읽어야 했다. 라며 이 책을 찬양했다 .국가에서는 교육은 적극적으로 다루어진다. 인간적, 국가적 옮음을 규정하고 그것에 도달하기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서 교육을 거론한 것이다. 이에 대해 에밀은 소극적 교육관을 역설한다. 교육을 하지 않는 것이 교육을 가장 잘 하는 것이라는 것이다. 루소가 보기에 교육을 통해서 인간은 그 진실 된 자아를 점차 상실하고 타락된 모습, 가면을 쓴 위선을 인간의 참모습이라고 믿게 된다. 그것이 바로 부르주아 인간상으로 가득 찬 사회를 만들고, 이 사회 속에서 인간은 서로가 서로를 노예로 부리며 살아간다. 인간의 이러한 타락을 구원으로 돌리려면 교육이나 문명이라는 이름으로 강요되는 일체의 속박을 거부하고 자연으로 돌아가는 것 뿐이다. 그래서 이 책의 첫 구절은 자연의 찬미로 시작된다. 조물주의 손이 닿은 것이면 무엇이든 선하다. 그러나 인간의 손이 닿으면 무엇이든 타락한다. 루소는 자연 속에서의 교육, 자연을 따르는 교육을 역설하지만 문자 그대로 자연으로 돌아가도록 하는 일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해야 한다. 인간은 이미 오래전에 문명이라는 다리를 건넜고, 이 다리는 한 번 건넌 이상 되돌아가는 것은 불가능하다.
- 참고문헌
-
안인희. 정희숙 외 『루소의 자연교육 사상』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1992)
이기영, 정지숙 『루소의 자연의 개념을 통하여 본 소극적 교육의 의미』 학술논문.1998
차건희 『루소의 생애와 작품』 (http://tcha.home.uos.ac.kr. 2000
우영효 『루소의 유아교육사상 연구』,학술논문.2003
권응호 역, 장 자크 루소, 에밀, 홍신문화사, 2006.
김중현옮김, 장자크 루소 에밀 / 한길사(880),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교육과 4학년 교육고전의 이해 공통]『교육고전의 이해』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독후감의 작성은 서론에서 그 책을 선택한 이유를 밝히고, 본론에서 전체적인 내용을 요약하고, 결론에서 책에 대한 자신의 소감과 평가의견을 제시하도록 하시오.
- [교육고전의이해]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 [루소의 에밀]
- 동서양고전의이해2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 1 15장 원문읽기가 있다 이 중 인상 깊게 읽은 고전 원문 순자 장과 제목을 밝히고 인상깊게 읽은이유와 감상서술하시오00
- 독후감,서평 27권 135페이지 분량 (국부론,총균쇠,선량한 차별주의자,자유론,동물농장,에밀,논어,이기적 유전자 등등 독후감 모듬)
- [학교사회사업] 대안학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신화의세계)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 2024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기말과제)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박지원의 연암집, 토마스아퀴나스의 신학대전, 루소의 사회계약론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동서양고전의이해, 공통)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
- 가축생리학2공통 탄수화물 단백질 그리고 지방의 소화와 흡수 비타민과 미네랄의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
- [사회문제론2022] 다음 추천도서 중 한 권 이상을 읽고 감염병이 발생시키는 다양한 사회문제 현상, 그 원인과 과정, 그리고 해결 방안/대안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푸드마케팅4 기말과제물 자신의 농산물 구매경험을 회상하여 농산물브랜드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농산물마케팅의 필요성생각하며 답안을 작성하시오0
- 동서양고전의이해 2024년 1학기 기말과제-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 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기말과제-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방송통신대_법과사회_문제1 문화이론의 핵심주장, 의의 및 한계 그리고 문제점에 관해 구체적인 사 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2024년 1학기 생산관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프로젝트의 네트워크 차트 작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