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아동발달A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6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아동발달
A형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중복 없이 13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한국방송통신대 아동발달 A형, 중간과제 참고자료

한국방송통신대 아동발달 A형, 2010년 1학기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라는 논제로 작성된 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하였습니다. 다른 자료처럼 중복되는 부분이 없으며 총 13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지적발달의 메카니즘

1) 도식(schema)
2) 동화(assimilation)
3) 조절(accommodation)
4) 평형화(equilibrium)

2. 인지발달의 과정

3. 인지발달 단계의 특징

1) 감각동작기 (Sensorimotor Period)
2) 전조작기 (Peroperational Period)
3) 구체적 조작기 (Concrete Operational Period)
4)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Period)

4. 연구방법

1) 사실적 관찰법
2) 임상법
3) 수정 임상법

5. 피아제 이론이 교수·학습에 주는 시사점

1) 교육의 목표
2) 인지적 갈등상태
3)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
4) 아동의 발달수준에 맞는 교육내용
5) 학습자의 능동적인 활동
6) 조력자로서의 교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Ⅰ. 서론

장 피아제(Jean Piaget, 1896-1980)는 스위스 출신의 아동 발달 심리학자로 미국의 B.F. Skinner와 동일한 시대의 학자였다. 그는 1930년대와 1940년대에 매우 중요한 연구를 하였지만 그의 연구방법이 1920년대까지 미국의 심리학을 지배했던 행동주의 심리학의 전통과 반대되기 때문에 1960년대까지는 미국의 발달 심리학계에 그다지 알려지지 않았다. 그러나 현재 그는 20세기의 가장 영향력 있는 발달 심리학자 중의 한 사람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그가 제안한 인지 발달 이론은 학습자와 학습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피아제의 관점에서 보면, 정신적인 성숙은 그 이전에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정신적인 능력을 습득하는 것이며 지적인 능력이란 개인이 주어진 환경에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이다. 따라서 인지 발달을 이해하는 것은 지적인 능력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변화해 가는 양상을 이해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인간은 환경의 요구에 따라 인지 구조(cognitive structure)를 끊임없이 재구성해 간다고 하였다. 인지발달이란 인지구조의 계속적인 질적변화의 과정이다.
그러면 이러한 인지발달은 어떠한 과정을 거쳐 일어나며 발달하는가? 피아제는 인간의 인지활동 즉, 지적 지식이나 적응을 도식, 동화, 조절, 평형화 등의 개념으로 설명하고 있다. 이 개념들은 피아제의 발달이론의 기저가 되는 핵심적인 요소들이다. 또한 피아제는 인간이 태어나서 성인이 되기까지 거치는 주요 발달단계를 감각운동기(0-2세), 전조작기(2-7세), 구체적 조작기(7-12세), 형식적 조작기(12세에서-성인)의 4단계로 구분하였다. 여기서는 피아제의 이론을 그가 사용한 중요한 용어와 인지발달 단계를 중심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Ⅱ. 본론

1. 지적발달의 메카니즘

지적발달 개념의 토대 : 아동의 생물학적 활동은 물리적 환경에 대한 적응이며 환경의 조직화이다. 이를 토대로 그는 생물학적 발달과 동일한 방식으로 지적발달을 개념화 시킨다. 즉 그는 지적활동을 환경의 조직화를 통한 적응행동으로 보았다. 그러나 인간의 정신적 활동이 전적으로 생물학적 기능에 기인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생물학적 발달이 지적 발달을 이해하는데 유용하고 효과적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피아제에 의하면, 인간의 인지발달은 세 단계의 평형화 과정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참고문헌
1. Joy A. Palmer 저·조현철 외 1명 역,「50인의 현대 교육사상가(피아제에서 현재까지)」, 학지사, 2009.
2. Herbert P. Ginsburg 저·김정민 역,「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학지사, 2006.
3. 이용환외 1인,「교육방법과 교육공학」, 형설출판사, 2005.
4. 이현림외 1인,「새교육 심리학,」 영남대출판부, 2003.
5. 김용선,「피아제론과 반피아제론,」 형설출판사, 1992.
6. 장상호,「발생적 인식론과 교육」, 교육과학사, 1991.
7. HANS SCHEUERL,「교육학의 거장들 2」, 한길사, 2004.
8. NEIL J. SALKIND,「인간발달의 이론」, 교육과학사, 1995.
9. RUTHL AULT,「아동의 인지발달」, 중앙적성출판사, 1989.
10. 김재춘외 4인,「교실수업개선을 위한 교수․학습 활동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05.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에 만족합니다.
  • nkc1***
    (2012.10.17 22:00:31)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가정학과 교육과)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go
  • (가정학과 교육과)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go. 가정학과 아동발달3A형, 교육과4AⅠ. 서 론이번 교육 철학 및 교육사 리포트는 교육 사상가 중 한 명을 조사하여 쓰는 리포트이다. 나는 피아제를 조사하기로 결정했는데 피아제는 내가 제일 처음으로 알았던 교육자라고 할 수 있다. 아버지께서 나에게 어떤 소책자를 예전에 주셨는데, 그게 바로 피아제에 대한 내용으로 이루어진 책이었다. 그때는 피아제가 누군지 잘 몰랐지만 대학에

  • 부모교육A형 2018- 유아기 및 아동기 발달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 유아기 및 아동기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방송통신대 부모교육A형 유아기및아동기 발달특성
  • A형2018과 제 명 : 유아기 및 아동기 발달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16점), 유아기 및 아동기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14점). (총 30점 만점)목 차Ⅰ. 서 론 – 부모교육 Ⅱ. 본 론 - 유아기 및 아동기 발달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 유아기 및 아동기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1. 유아기 및 아동기의 영역별 발달 특성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서의 유아기 및 아동기의 영역별 발달

  • [방송대]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0k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0k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가정학과아동발달3A형 교육과4AⅠ. 서 론피아제는 현대 유아교육을 포함한 교육전번에 있어 엄청난 영향을 미쳤다. 피아제를 제외하면 유아교육이 제대로 안될 정도로 피아제 교육사상은 아동교육에 있어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피아제 Piaget, Jean, 1896.8.9~1980.9.16는 1896년 스위스의 Neuchatel에서 태어난 그는 의심 할 여지없는 세기의 아동발달심리학자이다. 그

  • 발달심리, 심리검사 문제풀이
  •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 비교 (ch 6. 프린트 p17)◆ 비고츠키는 피아제에 비해, 인지발달에 있어서 사회 문화적 맥락과 문화의 영향을 강조하였다. ◆ 피아제는 아동이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는 독립적 탐색에서부터 인지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본 반면, 비고츠키는 인지 성장이 사회적 상호작용에서부터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 피아제는 인지발달단계에 대하여 강조하였지만, 비고츠키는 따로 단계를 제시하지 않았다.◆ 비고츠키 핵심 개념 : 근접발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A형]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인지적, 도덕적, 사회적, 정서적, 신체적영역의 균형적 성장으로 전인적 인간육성을 교육목적으로 삼고 있다. 그 구체적인 교육목표를 ① 새로운 행동을 추구하는 창조적, 발명적, 탐구적인 인간 ② 기존 의식에 대해 비판적, 분석적 태도를 가진 인간을 양성하는 것으로 한다. 피아제의 구성주의 이론에 바탕을 둔 학습 원리는 ① 지식이란 활발한 학습과정으로부터 얻어지므로 학습은 동적과정이 되어야 하며 ② 아동의 지적능력발달을 위하여 학습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