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저기 소리없이 한 점 꽃잎이 지고>와 영화 <꽃잎>의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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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소설「저기 소리없이 한 점 꽃잎이 지고」분석
1. 소설의 줄거리
2. ‘소녀’의 관점
3. ‘남자(장)’의 관점
4. ‘우리’의 관점
5. 자기 동일시를 통한 감염

Ⅲ.「꽃잎」에서 나타난 영상적 이미지 분석
1.「꽃잎」의 폭력성 재현
2.「꽃잎」에서 ‘소녀의 의식’ 부분의 영상처리 방식
1) 촬영기법
2) 음향효과
3. 장선우 감독의 이중 욕망에 따른 영화의 재현

Ⅳ. 나가며

본문내용
최윤의 「저기 소리없이…」1)는 광주 항쟁에 관한 이야기이다. 광주 항쟁에 관한 이야기이지만, 광주 비극으로 인해 실성한 한 소녀를 통해 우리 일상에 만연한 폭력을 고발하고, 그 비극이 다양한 계층의 사람에게 어떻게 인식되었는가를, 소설이 독자에게 전달되는 감동의 경로 과정을 유추, 비극적 주인공을 내세워 은밀하게 전달되는 감염의 경로를 작가는 서사화하고 있다.
1988년 발표작 최윤의「저기 소리없이…」를 장선우 감독이「꽃잎」으로 영화화 한 것은 1992년이었다. 허나 이 영화는 감독이 원작을 그대로 따르겠다는 의도와는 달리2) 광주 항쟁의 폭력성을 고발하는 작품이다.
참고문헌
현대 문학 연구, 이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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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냥 그렇스빈다 자세하지 못해서 아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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