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섬머힐학교 를 보고 나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7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25일 목요일날 ‘아이들의 민주공화국’(섬머힐 학교)를 시청하였다. 나의 어렴풋한 기억에 예전에 한번 보았다는 것을 알게되었고, 그 때의 기억에 난 그곳 학생들을 부러워 했었다. 지금은‘왜 나는 이렇게도 강압적이고 수동적인 교육을 받아야 했는가’ 라는 생각을 해본다.
자유적 교육을 하자는 내용의 노래에 맞추어 열심히 춤을 추는 아이들의 모습이 처음에는 이상하게 보였다. 그러나 약간의 시간이 흐르자 그들의 얼굴에는 행복감과 자유감이 넘쳐 흐르고 있는 것이 보였다. 남에게 구속됨 없이 타인에게 피해를 끼치지 않으면서 자기 하고싶은대로 (단 거기에는 책임이 따르겠지만)하는 아이들이 웬지 모르게 부러워지고만 있었다. 수업을 강압적으로 하지않는 것 역시 부러웠지만 그 이면에 깔려있는 교육 목표가 정말로 맘에 들었다. 자율적인 인간을 키워내는 것말이다. 우리사회는 지식인을 만들기 바쁘다. 그러나 그 교육환경속에서 자라온 우리는 행복을 느끼지도 자율적이지도 창의적이지도 못했다. 단순히 지식을암기하고 있다는 그것 하나밖에 남게 없다. 물론 많이 안다는 것이 나쁘다는 것이 아니다. 섬머힐에서 공부를 하고 싶은 사람은 공부를 해서 대학에 진학을 하고 다른 쪽에 취미가 있는 학생들은 그 수업을 열심히 듣는다. 누가 강요해서가 아니라 자기가 하고싶어서 하는 것이다. 그래서 그들은 행복하다. 그리고 부모님도 자식이 행복해하는 것을 보고 행복해하고 나아가 사회가 행복해질 것이다. 해설자의 말대로 행복이라는 마법의 원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 대안학교
  • 힐은 아이들이 놀고 있는 시간을 빼앗는 것은 창조적 힘을 빼앗는 것이라고 하였다. 썸머힐은 학생들이 진정한 자유로움이 무엇인지 창의력과 자신감을 길러주기 위한 교육을 한다. 그로 인해서 어린이가 진정으로 행복해지길 바라는 간절한 소망을 담고 자유를 기본으로 한다.1) 교육이념A.S.Neill은 삶의 목표를 행복해지는 것으로 보고, 아이들의 행복을 최대한 보장하기 위해 스스로 깨달을 수 있는 교육을 지향하였다. 이 학교의 목표는 아이들의 행

  • [교육심리] 외국 대안교육의 내용과 현실
  • 를 맡기고 자기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박탈당하고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누군가가 죽이고 싶도록 미워지는 감정을 억누르고 다스리는 방법, 이성친구 사귀는 법등을 학교에서는 가르쳐주지 않지만 사람들은 학교 안팎에서 나름대로 많은 것을 배우고 있는 것이다. 학교 교육 비판론은 1970년대 근대 문명에 대한 비판이 전개되면서 광범위한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들의 주장은 비슷한 시기 미국에 알려진 니일의 섬머힐 학교의 철학과 함께

  • 교육철학 총정리
  • 를 다루는 영역이다.2. 교육의 개념1) 서양의 두가지 교육관☞ 서양의 교육전통을 보면 아동을 원하는 방향으로 만들어 낼 수 있다고 보는 주형관 과 아동이 타고난 잠재력을 최대한 신장시켜 주는 것을 교육이라고 보는 성장관 이라는 두 가지의 교육관이 존재해 왔다. 행동주의나 영국의 섬머힐(Summerhill)과 같은 극단적인 사조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교육사조는 두 가지 교육관을 어느 정도 절충한 형태로 나타난다.(1) 주형관(개인

  • [교육과정] 대안교육의 실제와 미래
  • 학교제도의 신화에 대한 신랄한 비판도 제기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존 학교교육의 의미와 역할에 대한 회의가 교육 안팎에서 대두되었다. 그 무렵 영국에서는 ‘플라우덴 보고서를 정점으로 아이들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는 쪽으로 학교 개혁을 시도하고 있었는데, 이것이 대안을 모색하던 미국의 교육자들에게 많은 시사를 주었다. 1960년에 미국에서 처음으로 출간된 니일의영향 또한 지대하였다. 초기에는 주로 사립학교 부문에서

  • [교육사회] 대안학교의 전망과 과제
  • 학교’라고 불렀다. 교육 백과사전에는 대안학교의 의미를 표준적인 공립학교들이 제공하는 전통적인 것과는 다른 경험을 추구하는 아동과 학부모들을 위하여 특별한 교수법과 프로그램, 활동 여건 등을 제공 할 수 있도록 고안된 학교로 정의 하고 있다. 여기서 ‘전통적인 것과 다른 경험’이 무엇을 뜻하는지? 학습자 개개인을 존중하고, 특성을 중시하는 교육, 즉 아동중심교육을 말한다. * 대안학교의 선구자 - 영국, 니일의 섬머힐 학교를 들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