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미술치료교육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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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나움버그(Naumburg)
2) 크래머(Kramer)
3) 위니캇(Winnicott)
4) 굿나프(Goodenough)
5) 말키오디(Malchiodi)
6) 윌리암스와 우드(Williams와 Wood)
7)멜라닌 클라인(Melanie Klein)
본문내용
아동미술치료교육자
1) 나움버그(Naumburg)
1890년에 뉴욕에서 태어나 성장하였으며 교육자였으나 후에 정신분석학과 심리학을 공부하면서 치료자로써 알려졌으며 그녀는 1920년에 뉴욕에 있는 윌든학교에서 자발적인 그림(spontaneous art)을 미술교육의 한 방식으로 도입한 뒤에 이런 시도를 하나의 미술치료 기법으로 개발했다. 또한 정신분석학교에서 행동장애아동들에게 미술치료를 적용했다. 이렇게 임상을 통해 넓힌 미술치료 기법을 계속적으로 성인미술치료에도 적용시켜 봄으로써 후에는 프로이드의 정신 분석 이론을 토대로 정신분석 지향적 미술치료 모델을 정립하였다.
나움버그의 정신분석 지향적 미술치료에서 중요시하는 것은 투사와 승화, 자발적 그림표현과 해석, 치료적 관계형성, 그림의 상징성 등이며, 위와 같은 미술치료들은 그림에 내담자의 무의식이 투사됨으로써 언어로써 자신을 표현 할 때 보다 검열기능을 약화시키는 역할을 함으로 치료를 촉진시킬 수 있다고 했다.
2) 크래머(Kramer)
크래머는 1915년 출생하여 비엔나에서 자랐다.
아동미술치료에 많은 연구를 했으며 나움버그의 정신분석 지향적 미술치료 견해와는 다른 이론을 세움으로써 미술치료의 기반을 구축했다.
내담자에게 있어 미술치료는 진단을 위한 도구가 아닌 미술활동을 하는 과정에서의 자기표현 그 자체로써 승화작용을 하며 미술작업을 통해 발산하는 억제된 자신 즉, 무의식의 분출로 인해 감소되며 건강한 에너지로 전환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미술작업과정을 통해 자신의 갈등을 해결하는 능력과 통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고 했다.
치료자의 입장은 내담자를 진단하는 역할이기보다는 내담자 스스로 통합하고 승화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치료사의 입장이라 주장했다.
크래머의 견해는 나움버그와는 다르게 미술치료는 진단을 위한 도구가 아니라 미술작업을 하는 치료과정 자체가 치료라고 보았으며 이를 '치료로서의 미술(Art in therapy)'이라고 표현하였다. 사실상 오늘날에는 나움버그의 견해보다는 크래머의 견해가 임상에 많이 적용되고 있으며, 일반화되어 있다.
<중략>
위니컷은 타인과의 유대관계를 유지함과 함께 각기 개별화된 존재가 되고자 자기와의 투쟁을 연구하였다.
4) 굿나프(Goodenough)
미술을 최초로 표준화시킨 사람으로 "인물화에 의한 측정(DMT)"을 1926년부터 심리검사의 도구로서 쓰기 시작하였으며 발달단계에 따른 그림의 능숙함을 지능의 발달과 관련 시켰다. 또한 발달단계는 다시 말해 아동기부터 청소년기에 이르기까지의 인물화의 발달과정을 표준화 한 것이다. 그녀는 특히 내담자 가운데 자신의 몸에 결함을 갖고 있는 장애아동들은 그림을 통해 그 결함을 나타내고 있다고 했으며 이 같은 실험적 근거, 과학적 방법을 바탕으로 아동의 성격검사를 위한 투사적 기법으로 지금까지 인물화를 진단 도구로써 연구 활용되어지고 있다.
<중략>
7)멜라닌 클라인(Melanie Klein)
멜라닌 클라인이 정신분석학에 입문하게 된 동기는 멜라닌 클라인의 성인기 초기의 어머니와의 괴로운 관계, 결혼생활의 불만족으로 우울증에 시달리고 있던 그녀는 1914년 정신분석학을 접하고는 정신분석학이 자신을 여러 면에서 만족시켜 줄 수 있을 거라 확신하고 정신분석학에 입문하게 되었다. 그 후 1919년부터 아동들에 대한 임상연구에 대한 정신분석학적 논문을 썼다. 현재 그녀는 아동에 대한 정신 분석과 우울증 연구의 선구자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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