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역사속의 페미니스트를 읽고-제2장 여성교육의 박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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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라 그림케라는 여성은 전문적인 직업 교육을 받기를 원했지만 그 당시 여자들에게 법률 공부를 할 기회는 닫혀있었다. 따라서 남자와 동등한 교육을 요구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박탈이야말로 한 집단으로서 여성들의 조건의 결정적인 문제 거리라고 확인했다.
유럽과 미국의 여성 교육의 역사를 개관해 보면, 두 가지를 일반화해서 말할 수 있다. 즉, 여성들은 남자 형제들과 비교해서 거의 보편적으로 교육적인 불이익을 받았다는 것이고, 여성들에게 교육은 분명 어느 한 계층의 특권이었다는 것이다.
고대 스파르타의 여자 아이 교육과 유럽의 수녀원의 교육 체계와 같은 몇 가지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면, 지금까지 알려진 모든 서구 세계에서 여자 아이들은 교육기간, 교육내용, 교사의 자질에 있어 불이익을 겪었다. 이것은 당연히 교육의 목적 때문에 생긴 일이었다. 즉 여성들은 군사, 종교, 정치 엘리트에서 배제되었기 때문에, 공식화된 학습을 받을 필요가 거의 없다고 여겨졌다. 반면, 공주나 귀족 여성들과 같은 엘리트층의 딸들은 아들이나 남편의 대역 노릇을 할 수도 있기 때문에, 남자 형제들과 함께 주의 깊게 개인교습을 받고 교육 되었다. 중세에 그들이 배운 학문의 내용은 그들의 남자 형제들과 똑같았고 종종 같은 교사에게 사교육을 받기도 했다. 결과적으로 교육은 남녀 모두에게 계층의 특권이었고 친족과 정부의 이익에 공헌했다. 그러므로 고대부터 16세기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교육받은 여성들이 귀족의 일이었다는 점이다.
또한 중세와 초기 르네상스의 ‘여성 학자들’의 명성과 악명이란 결국 그들이 그만큼 극히 드물었다는 것을 입증하는 자료이다. 몇 가지 예외를 제외하면, 그들이 유명하게 된 것은 그 업적보다는 그런 사람들이 존재했었다는 점 때문이다. 17세기에 이르기까지 여성 학자들은 극히 드물었다. 아마도 1400년대에 이르기까지 학식 있는 수녀들을 30명 정도 확인할 수 있을 것이고, 이들 중 가장 많은 업적을 남긴 사람들, 빙겐의 힐데가르드와 마그데부르크의 메크틸드는 라틴어를 쓸 수 없었다. 역사가들이 1350년부터 1530년까지의 기간을 여성 학자들의 수가 특별히 많았던 기간이라고 평가하고 있는데도, 이 문제에 관해 뛰어난 학자인 마가렛 킹은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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