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 가부키, 조루리성행의 시대적배경과 특징서술(일본문학의흐름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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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일본문학의흐름1
공통 노, 가부키, 조루리 성행의 시대적 배경과 각각의 특징에 대하여 서술
하고 싶은 말
노, 가부키, 조루리성행의 시대적배경과 특징서술(일본문학의흐름4)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노, 가부키, 조루리 성행
1) 노(能) 역사와 문화
2) 조루리[淨瑠璃]․가부키[歌舞伎]
(1) 조루리
(2) 가부키[歌舞伎]
〈아오토조시하나노니시키에 靑砥稿花紅彩繪〉 등 많은 걸작을 남겼다.

2. 근세문학의 시대적 배경과 특색
1) 근세문학의 시대적 배경
2) 근세문학의 특색
(1) 가[雅]문학과 조쿠[俗]문학
(2) 가미가타[上方]에서 에도로
(3) 창출기:메이지 시대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본문학의 흐름은 일본문학의 역사를 다루고 있다. 특히 일본 문학의 흐름1은 근대이전의 문학의 역사를 다루고 있어 고대에서 근세까지의 고전문학, 즉 구전문학에서 기록문학으로의 이행에서부터 왕조 문학, 무사 문학, 서민 문학으로의 변천의 역사를 구체적인 작품을 통해서 설명하고 있다. 일본처럼 현재까지 끊임없이 고전이 재생산되고 있는 나라의 특성에서 보면, 고전작품에 대한 지식과 상식은 현대 일본을 연구하는데 필수 불가결한 조건이다. 그러한 역사의 뿌리에 근거하고 있다.
1603년 가 에도에 막부를 설치 한 이후 15대 장군 慶喜가 정권을 천황에게 돌려주는(大政奉還) 1867년까지 권력의 중심이 에도에 있었기 때문에 에도시대라고도 한다.
1603년 토쿠가와이에야스가 에도에 막부를 열고부터, 토쿠가와요시노부가 대정봉환한, 1867년까지의 약260년 간을 근세라고 한다. 이 시기의 문학은, 에도나 오사카를 중심으로 번성한 상인문화의 시대이기도 했다. 무사를 대신하여 경제의 기반에 뿌리를 두고, 주도권을 뒤고 있던 자는 상인들 쪽이었기 때문이다.
이 시기는 에도나 오사카()를 중심으로 번성한 상인문화의 시대이다. 특히 임진왜란(の)과 정유재란(の)때 조선에서 갖고 온 금속활자와 잡아 온 인쇄공·활자공·제지공들에 의해 인쇄 기술이 발달하였고 출판업자, 직업작가가 나타나 상인들을 위한 문학, 읽을거리가 출판되게 되었다. 특히, 분로쿠노에키(임진왜란)와 케이쵸노에키(정유재란)때, 조선에서 갖고 온 금속활자와 잡아온 인쇄공·왈자공·제지공들에 의해, 인쇄 기술이 발달했다. 또, 출판업자·직업작가가 나타나, 당연히 상인의 문학, 읽을거리가 출판되게 되었다. 이 시기의 대표작은, 이하라사이카쿠의 「우키요조우시」,「코쇼쿠이치다이오토코」와 치카마츠몬자에몽의 극작에 의한 죠루리·카부키,마츠오바쇼의 「오쿠노호소미치」등이 있다. 근세문학은 16세기 말 아즈치모모야마시대를 지나 도쿠가와 바쿠한[德川幕藩]체제의 성립·붕괴에 이르는 약 2세기 반 동안의 에도[江戶]시대 문학을 말한다.
계급제도가 엄격하고 지배 계급인 무사는 순문예를 교양에서 배제하였기 때문에 근세의 신문예는 신흥세력인 계급에 의해 이루어졌다. 약 에도 시대의 문학. 오토기조시의 흐름을 따라 가나조시나 이하라 사이카쿠 등의 우키요조시가 나타났다. 또한 가부키나 조루리가 흥하여 인기몰이를 했다. 하이카이가 유행하여 마쓰오 바쇼, 고바야시 잇사 등의 인물들이 활약했다.


참고문헌
일본문학사 : 신현하, 학문사, 1985
현대일본문학사 : 吉田精一 편, 유정 역, 정음사, 1984
일본문학개론 : 敎學硏究社, 이영구 역, 1983
근대일본문학 : 박훈주, 형설출판사, 1983
일본문학사 : 정재인, 한일출판사, 1973
近代文學 全10卷 : 竹盛天雄, 三好行雄 編, 有斐閣, 1977 - 78
現代文學史 全2卷 : 小田切秀雄, 集英社, 19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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