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적 품질경영 TQM의 이론적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3 / 2019.12.24
- 14페이지 /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종합적 품질경영 TQM의 이론적 고찰
I. 들어가는 말
II. 품질 및 TQM
1. 품질개념
2. TQM
◎ TQM의 개념 ◎ TQM의 구성요소
III. TQM의 발달
◎ 개요 ◎ 6단계 발전과정
◎ 영국 ◎ 일본
◎ 미국 ◎ 국내
IV. TQM의 이론
1. Crosby의 무결점론
◎ 개요 ◎ Crosby의 4가지 절대품질
◎ Crosby의 품질경영 14단계 ◎ Crosby의 조직내 품질문제
2. Juran의 품질삼분법
◎ 개요 ◎ Juran의 3가지 기본적 관리과정
◎ Juran의 7가지 단계
3. Deming의 품질관리 지침
◎ 개요 ◎ Deming의 14가지 지침
◎ Deming의 5가지 유익한 반응 ◎ Deming의 7가지 병폐
◎ Deming의 12가지 장애요인 ◎ Deming상
4. Feigenbaum의 품질경영 접근법
◎ 개요 ◎ 품질경영 3단계
5. Ishikawa의 품질관리 도표
6. Taylor의 과학적 경영원리
◎ 개요 ◎ Taylor의 4대 원칙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경쟁적 시장에서 한 기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비용으로 고객의 요구를 수용하는 질 높은 생산물과 서비스를 공급해야 한다. 따라서 품질위주의 기업문화를 창출함으로써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는 경영혁신운동의 일환인 종합적 품질경영이 필요하다. 실제 종합적 품질경영은 기업의 장기적인 성장을 위한 도구로 이용되고 있다.
이 글에서는 고객만족과 품질중심의 조직문화를 창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총체적 질 관리(TQM)의 개념, 기본원리 등의 논리적 배경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 참고문헌
- 자료참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