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적 품질경영 TQM의 이론적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종합적 품질경영 TQM의 이론적 고찰

I. 들어가는 말

II. 품질 및 TQM
1. 품질개념
2. TQM
◎ TQM의 개념 ◎ TQM의 구성요소

III. TQM의 발달
◎ 개요 ◎ 6단계 발전과정
◎ 영국 ◎ 일본
◎ 미국 ◎ 국내

IV. TQM의 이론
1. Crosby의 무결점론
◎ 개요 ◎ Crosby의 4가지 절대품질
◎ Crosby의 품질경영 14단계 ◎ Crosby의 조직내 품질문제

2. Juran의 품질삼분법
◎ 개요 ◎ Juran의 3가지 기본적 관리과정
◎ Juran의 7가지 단계

3. Deming의 품질관리 지침
◎ 개요 ◎ Deming의 14가지 지침
◎ Deming의 5가지 유익한 반응 ◎ Deming의 7가지 병폐
◎ Deming의 12가지 장애요인 ◎ Deming상

4. Feigenbaum의 품질경영 접근법
◎ 개요 ◎ 품질경영 3단계

5. Ishikawa의 품질관리 도표

6. Taylor의 과학적 경영원리
◎ 개요 ◎ Taylor의 4대 원칙

[참고 자료]

본문내용
경쟁적 시장에서 한 기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비용으로 고객의 요구를 수용하는 질 높은 생산물과 서비스를 공급해야 한다. 따라서 품질위주의 기업문화를 창출함으로써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는 경영혁신운동의 일환인 종합적 품질경영이 필요하다. 실제 종합적 품질경영은 기업의 장기적인 성장을 위한 도구로 이용되고 있다.
이 글에서는 고객만족과 품질중심의 조직문화를 창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총체적 질 관리(TQM)의 개념, 기본원리 등의 논리적 배경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참고문헌
자료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상계열] [경영학과]효과적인 종합적 품질경영 교육 실행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1]
  • TQM 교육훈련에 영향을 주고 있는 요인들을 도출하고 이 요인들과 교육성과와의 관계를 나타내는 연구모형을 구축하고 현재 우리 나라 기업들에서 실행되고 있는 TQM교육훈련의 관행과 효과를 조사하여 이 연구모형을 검증한다. 이 실증분석 결과는 TQM 교육훈련에 대해 실무적이고 활용 가능한 가이드 라인을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다. 2. 이론적 고찰2.1. TQM교육 내용 범주에 대한 연구Juran(1989)은 관리자에게 필요한 교육의 범주를 품질계획, 품질관리,

  • 6시그마, TQM 성공요소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 운영전략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2. 연구의 목적3. 연구의 범위와 방법Ⅱ. 이론적 배경1. 6시그마의 정의와 성공요소2. TQM의 정의와 성공요소3. 경영성과Ⅲ. 연구 조사 방법1.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의 설정2. 변수의 정의와 측정방법3. 표본분석 및 자료수집Ⅳ. 실증 분석1. 표본의 일반적 현황2. 신뢰성분석3. 타당성분석4. 다중회귀분석Ⅴ. 결론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무한 경쟁시대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위해 고객들의 보다 엄격한 품질,

  • [관료제론] 공공조직과 TQM
  • 품질과 고객을 조직의 주요목적으로 설정하는 총체적 품질경영(Total Quality Management; TQM)을 대입해보고자 한다. TQM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고찰과 함께, 한국의 공공조직에서 TQM이 적용되고 있는 실태와 외국의 사례를 함께 논하고, 현재 도입되어 긍정적 평가를 받고 있는 BSC모형만큼의 효과성이 있을지를 예측해보기로 하겠다.Ⅱ. 본론 1. TQM이란 무엇인가? (1) TQM의 정의   TQM은 “고객만족, 품질중심, 조직구성원 전원참여의 원칙을 바탕으로 한 조직

  • [졸업] [생산관리론] 품질경영 전략
  • 품질경영의 고객중시 경영 핵심지표는 기업의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입증되었다. 즉, 고객정보를 수집, 관리하며,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이탈고객에 대한 관리를 하며, 고객만족도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면 할수록 기업의 성과는 높게 나타났다.제1장 서론제2장 이론적 고찰 제1절 품질경영의 이론적 고찰1. 품질경영의 개념 및 의의2. 품질경영의 발전과정3. 품질경영에 관한 선행연구제2절 품질경영 평가모형에 의한 경영품질 핵

  • [TQM] 총체적 품질관리, 종합적 품질경영(TQM) 분석 및 사례
  • 총체적 품질관리, 종합적 품질경영(TQM) 분석 및 사례Ⅰ. 서론Ⅱ. 품질관리의 목적과 중요성1. 품질관리의 목적2. 품질관리의 기본사고3. 품질관리의 중요성Ⅲ. TQM의 정의 및 특성과 이론적 토대1. TQM의 정의 및 특성2. TQM의 이론적 토대1) Deming의 이론2) Juran의 이론3) Crosby의 이론Ⅳ. TQM의 발전 배경Ⅴ. TQM과 유사개념의 비교Ⅵ. TQM의 구성요소Ⅶ. 품질경영시스템1. 품질경영 시스템에 대한 이론적 배경2.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과 제품 요구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