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A형] 파블로브와 스키너, 손다이크의 학습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교수이론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수학습이론과매체
A형 파블로브와 스키너, 손다이크의 학습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교수이론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A형] 파블로브와 스키너, 손다이크의 학습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교수이론의 특징을 설명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A형] 파블로브와 스키너, 손다이크의 학습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교수이론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습이론
1) 학습이론
2) 행동주의 학습이론
2. 파블로브의 학습이론
1) 파블로프
2)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3) 조건 형성의 기본 원리
4) 조건 형성의 제 양상
5) 학습원리
6)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의 교육적 적용
3. 스키너의 학습이론
1) 스키너
2)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3) 스키너의 실험
4) 작동조건형성의 주요원리
5) 학습원리
6)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의 교육적 적용
4. 손다이크의 학습이론
1) 손다이크
2) 이론의 주요 개념
(1) 연관론
(2) 시행착오설
3) 조기 이론
4) 후기 이론
5) 학습원리
6) 손다이크 이론의 교육적 적용
5.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영향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 파블로브의 학습이론
1) 파블로프(I. P. Pavlov, 1849~1936)
1904년 타액연구를 통해 노벨상을 수상했다. 그는 음식물에 대한 개의 위액분비를 측정하던 중 음식을 보는 것만으로도 개가 타액을 분비한다는 것과 더 나아가 실험자의 모습을 보거나 발자국 소리만 들어도 타액을 분비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파블로프는 처음에 이 반응을 ‘심리적’ 반사라고 명명하였다. 객관적인 과학자요 생리학자로서의 자리를 지키기 위해 파블로프는 ‘심리적’ 반사에 대해서 연구하기를 거부했었다. 그러나 자기와의 투쟁을 거듭한 끝에 이 문제를 연구하기 시작했는데, 단 객관적인 요소들을 잃지 않으려고 순전히 생리적인 문제로서만 연구하기로 결심하였다. 그는 50세에 심리적 반사에 대한 연구로 제2의 인생을 시작하였으며, 80세에는 조건화에 대한 연구를 정신질환에 적용시키면서 제3의 인생을 시작했다. 이 연구는『조건화된 반사와 정신의학』(conditioned Reflexes and Psychiatry, 1941)이라는 책으로 총집결되었으며, 정신의학에 기념비적인 공헌을 하였다.

2)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조건 형성이론은 환경적인 자극과 조건에 대한 보상을 통해서 학생들의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보는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에 의해 개발된 이론이다.
조건화는 원래는 반응을 일으킬 수 없었던 자극이 반응을 일으킬 수 있었던 자극과 계속적으로 짝지어지면, 반응을 일으킬 수 없었던 자극도 반응을 일으키게 된 것을 말한다.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은 먼저 무조건 반사에서부터 시작하는데 바람직한 반응에 대해 자연스러운 자극이나 보상을 주게 된 결과, 주어진 환경 안에서 일어나는 반응이 더 잦아지거나 반응의 가능성이 더 높아지는 행동 과정을 말한다.
파블로브의 조건화 실험을 간단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개를 방음 장치가 된 방 안에 묶어두고서 조건 형성을 시도할 때마다 종소리를 들려준 다음, 즉시 음식을 개의 입 속에 넣어준다. 여기서 음식이 개의 입에 처음 들어갔을 때 침을 흘리는 반응을 음식에 대한 무조건반응(UCR) 이라고 하며, 이때 입에 들어간 음식을 무조건자극(UCS) 이라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한국심리학회(2006). 현대 심리학의 이해. 학문사
Gleitman(2005). 심리학. 시그마프레스
변영계(2006). 학습 이론의 이해. 학지사
전성연(2004). 학습의 이론적 탐색. 원미사
전성연, 김수동(2002). 학습이론. 학지사
이관용, 김기중 역 (2007). 학습심리학. 교육과학사
이관용, 김기중 역 (2007). 학습심리학. 교육과학사
김영채 역. (2004). 학습심리학. 박영사
이집로(1986). 행동주의 학습이론. 순천공업전문대학교
이성진(1982), 인간학습의 원리, 교육과학사
임규혁(1996), 교육심리학, 학지사
최승주(1987). 학습지도방법의 이론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