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샵

fileicon보건교육4D)그린의 PRECEDE PROCEDE 모형을 적용한 중고등학생의 집단따돌림0

이전

  • 1보건교육4D)그린의 PRECEDE PROCEDE 모형을 적용한 중고등학생의 집단따돌림01
  • 2보건교육4D)그린의 PRECEDE PROCEDE 모형을 적용한 중고등학생의 집단따돌림02
  • 3보건교육4D)그린의 PRECEDE PROCEDE 모형을 적용한 중고등학생의 집단따돌림03
  • 4보건교육4D)그린의 PRECEDE PROCEDE 모형을 적용한 중고등학생의 집단따돌림04
  • 5보건교육4D)그린의 PRECEDE PROCEDE 모형을 적용한 중고등학생의 집단따돌림05
  • 6보건교육4D)그린의 PRECEDE PROCEDE 모형을 적용한 중고등학생의 집단따돌림06
  • 7보건교육4D)그린의 PRECEDE PROCEDE 모형을 적용한 중고등학생의 집단따돌림07
  • 8보건교육4D)그린의 PRECEDE PROCEDE 모형을 적용한 중고등학생의 집단따돌림08
  • 9보건교육4D)그린의 PRECEDE PROCEDE 모형을 적용한 중고등학생의 집단따돌림09
  • 10보건교육4D)그린의 PRECEDE PROCEDE 모형을 적용한 중고등학생의 집단따돌림010
  • 11보건교육4D)그린의 PRECEDE PROCEDE 모형을 적용한 중고등학생의 집단따돌림011

다음

  • 최대 100페이지까지 확대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레포트 > 방송통신대 > 자료상세보기 (자료번호:431784)

구매가격
3,300원 할인쿠폰2,970원
등록일
파일형식
fileiconhwp(아래아한글2002) [무료뷰어다운]
페이지수
10페이지
자료평가
est1est2est3est4est5(평가 1건)
등록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담기

닫기

  • 싸이월드
  • 트위터
  • 페이스북
  • 미투데이
신규가입 200원 적립! + 10% 할인쿠폰 3장지급! banner구매자료를 평가하면 현금처럼 3%지급!

소개글

보건교육4D)그린의 PRECEDE PROCEDE 모형을 적용한 중고등학생의 집단따돌림0

하고 싶은 말

보건교육4D)그린의 PRECEDE PROCEDE 모형을 적용한 중고등학생의 집단따돌림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집단 따돌림와 원인
1) 집단따돌림의 의미
2) 집단 따돌림의 원인
(1) 정체감 확립과정에서 만연된 좌절감
(2) 왜곡된 방식으로의 우월감 추구
(3) 이기적 자기중심화 경향의 확대로 타인수용능력의 결핍
(4) 도덕교육의 부재
(5) 가족 및 집단 갈등의 희생양

2. 집단 따돌림 현상에 대한 중고등학교 남․녀 차이
1) 피해자 특성의 차이
2) 가해자의 특성의 차이
3) 집단 따돌림 양상의 차이
4) 집단 따돌림 대처 방식의 차이
5) 학생의 11%가 집단따돌림 당함

3. 그린의 PRECEDE PROCEDE 모형을 적용한 중고등학생의 집단따돌림 보건교육
1) 1단계- 사회적 사정
2) 2단계-역학적 사정
3) 3단계-행위 및 환경적 사정
4) 4단계-교육 및 생태적 사정
5) 5단계- 행정 및 정책적 사정
6) 6단계-수행 프로그램 개발과 수행에 관계
7) 7단계-과정평가
8) 8단계-영향평가
9) 9단계-결과평가

4. 집단따돌림 해결을 위한 역할과 과제
1)학교교육의 역할
2) 학교체벌 문화의 변화
3) 교사의 역할
4)교사의 수업능력 향상의 과제
5) 지역사회의 청소년 인권 존중
6) 또래들의 역할
7) 학부모의 역할
8) 집단따돌림을 극복하기 위한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집단따돌림은 중고등학교에서 생각보다 매우 심각하게 진행되고 있어 충격을 주고 있는 실정이다. 집단따돌림은 ‘머저리’라는 평을 듣거나 친구들에게 그렇게 인식되는 것을 가장 두려워한다. 그렇지만, 그렇게 당하는 아이들에게는 어느 누구도 아랑곳하지를 않는다. 모두가 그렇게 하고 그렇게 즐긴다. 옛날과 달리, 잘 살고 못사는 정도에 따라, 또는 학교 공부에 적응하는 정도에 따라 따돌림을 당하기도 한다. 여린 학생, 개성이 강한 학생, 무엇인가 튀는 학생에게도 가차없이 야비한 긴장과 정신적인 고통을 주는 것이 지금 우리 교실의 집단따돌림 현상이다.
과중한 스트레스, 우리 사회에 깊숙이 뿌리 박힌 집단주의적 가치관과 획일화 된 문화를 들 수 있다. 핵가족화에 따른 과잉보호와 결과와 업적 중심의 가치체계가 청소년들의 자기 중심적 개인주의를 조장한다. 이는 집단 따돌림을 가하거나 방관하는 청소년들에게 피해학생의 입장이 되어 생각해 보는 공감능력의 결핍을 초래함으로써 집단따돌림을 심화시키기도 한다. 집단주의 가치관과 획일화된 문화, 폭력에 관대한 의식, 권위주의, 차별과 배제 등의 사회문화가 자아정체감을 형성해 가는 시기에 있는 청소년들에게 왜곡되어 나타난 것이 집단따돌림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그린의 PRECEDE PROCEDE 모형을 적용한 중고등학생의 집단따돌림의 보건교육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이를 조사하기 위해 서울 도곡동에 있는 한 중고등학교의 학생을 참고하여 집단따돌림의 내용을 작성하였다.


참고문헌

구자경 (2003), 청소년 집단따돌림의 원인과 대책, 평택대학교 논문집 제 17집.
김옥엽 (2004), 전라북도 지역 청소년의 집단따돌림에 대한 실태조사 연구, 전북대학교 대학원.
김원중 (2004), 왕따: 의미, 실태, 원인에 관한 종합적 관찰, 경남대학교 교육학과.
김주연 (2004), 학교 내 집단 따돌림 예방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손진희, 홍지영, 청소년 따돌림 문제의 이해와 대처, 학지사, 2008
이은성 (2003), 학교 집단 따돌림의 원인과 대책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한국교육개발원 (1998), 학생의 왕따(집단 따돌림 및 괴롭힘) 현상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홍경자(2004), 청소년의 인성교육, 학지사

태그 보건교육4D, 그린, PRECEDE PROCEDE, 중고등학생집단따돌림, 집단따돌림, 왕따 이지메, 집단따돌림 해결,

도움말

이 문서는 한글워디안, 한글2002 이상의 버전에서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매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료평가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과제물 제출하는데 큰 도움이 됐네요~ 감사해요^^
chami*** (2011.04.17 21:57:54)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D형 중.고등학생의 집단따돌림에 대한 보건교육

오늘 본 자료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img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 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 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할인쿠폰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