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머힐학교 비디오를 보고 나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7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섬머힐 학교 비디오를 보고


자신의 앞길을 정한다는 것은 무척이나 힘든 일이다. 맨 처음 교사가 되고자 사범대학으로 와야겠다고 마음을 먹은 것은 고등학교 때였다. 우리를 가르치시는 선생님들의 모습을 보며 그리고 가끔씩 나에게 이런 저런 문제를 물어오는 친구들에게 무언가를 가르쳐 주면서 교사에 대한 꿈을 키워왔었다. 하지만 교사라는 진로를 정해놓고 이 길로 들어서기 위하여 사범대학에 진학하면서 임용에 합격하여 교사가 되는 것도 힘든 일이지만 그것보다 더 힘든 일은 진정한 교사가 되는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교사의 역할이란 단순히 교과목 내용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을 만드는 일이기 때문이다. 갈수록 아이들의 개성은 뚜렷해지고 그런 아이들을 하나의 틀에 맞추는 현 교육에서 교사의 진정한 역할는 무엇인가 하는 생각이 자주 들고는 한다.
이러는 도중에 읽게 된 책이 레포트를 쓰기 위한 책이긴 했지만 ‘창가의 토토’라는 책이었다. ‘그 책을 읽으면서 교육을 정말 이렇게 해야 하는 것이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다른 아이들보다 좀 남다른 토토의 이야기를 계속 들어주던 고바야시 교장선생님과 학생들이 하고 싶은 것부터 하게 되어있는 수업시간표, 자연과 함께 하는 수업, 아이들이 하고싶은 것을 하게 하고 서로 더불어 사는 것을 알게 해주는 교육방법들은 정말 실제로 그런 학교가 있었다는 게 이해가 가지 않을 정도로 내가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교육, 그 자체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인권 아동의 놀 권리와 그 자율성 보장
  • 보고 매맞고 통지표 받고 통지표 받고 또 매맞고 오~ 어떻게 해야 만이 어른이 빨리 되서 회초리를 안 맞을까!』-건달행진곡 -김민기 작사.곡 위의 노래는 초등학교 시절 즐겨 부른 노래이다. 이 노래를 처음 배울 때 얼마나 통쾌하고 시원했는지 지금까지도 부르면서 얼굴에 남 모를 미소가 떠오른다. 그 당시 친구들과 소리지르며 부르던 이 건달행진곡. 어쩌면 이 노래를 통해 조금은 위안을 얻고 살았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우리의 보고서 시

  • [교육과정] 대안교육의 실제와 미래
  • 학교제도의 신화에 대한 신랄한 비판도 제기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존 학교교육의 의미와 역할에 대한 회의가 교육 안팎에서 대두되었다. 그 무렵 영국에서는 ‘플라우덴 보고서를 정점으로 아이들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는 쪽으로 학교 개혁을 시도하고 있었는데, 이것이 대안을 모색하던 미국의 교육자들에게 많은 시사를 주었다. 1960년에 미국에서 처음으로 출간된 니일의영향 또한 지대하였다. 초기에는 주로 사립학교 부문에서

  • [교육사회] 대안학교의 전망과 과제
  • 학교’라고 불렀다. 교육 백과사전에는 대안학교의 의미를 표준적인 공립학교들이 제공하는 전통적인 것과는 다른 경험을 추구하는 아동과 학부모들을 위하여 특별한 교수법과 프로그램, 활동 여건 등을 제공 할 수 있도록 고안된 학교로 정의 하고 있다. 여기서 ‘전통적인 것과 다른 경험’이 무엇을 뜻하는지? 학습자 개개인을 존중하고, 특성을 중시하는 교육, 즉 아동중심교육을 말한다. * 대안학교의 선구자 - 영국, 니일의 섬머힐 학교를 들 수

  • [교육심리] 대안교육에 대한 고찰
  • 학교의 중요한 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제 생각에는 한국의 대안학교가 어떻게 발전해야 하는 가에 대한 문제는 각 학교의 방향성과 목표에 따라 다를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뚜렷한 자신만의 교육철학과 그 교육철학을 고스란히 담아낼 교육과정의 조직과 운영 그리고 이것을 실천해갈 교사들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Ⅵ. 외국 대안학교의 사례1. 영국의 섬머 힐 사례 우리나라의 대안학교의 교육이념, 내용과 방법 등의 측면

  • 남성문화연구 -대안문화
  •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시도하는 대안적인 학교의 형태를 말한다. 즉, 지식 위주의 기존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차원에서 모색되고 있는 다양한 실천운동의 하나로 볼 수 있다. 교육법에서는 자연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학습자중심의 비정형적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식을 추구하는 학교라고 대안학교에 대한 개념을 명시하고 있다. 외국의 사례로는 영국의 섬머힐, 독일의 자유 대안 학교, 일본의 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