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의 자질에 대해 제출자의 의견을 제시해 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교사의 자질에 대해 제출자의 의견을 제시해 보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직의 의미와 보육교사의 역할
1) 보육 교사의 역할에 대한 논의
2) 보육 교사 역할의 제 모형
3) 보육 교사의 역할
2. 보육과정 현장에 참여하는 보육 교사의 자질
1) 개인적 자질
2) 전문적 자질
3. 보육 교사의 전문성
1) 교직의 전문성에 대한 논란
2) 교사의 윤리강령
3) 보육 교사의 전문성 향상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교사의 ‘발달’이란 용어는 생물학에서 나온 개념이나 생물학 이외의 여러 영역에서 사용되고 있다. 발달 이론은 초기에 유아들에게 초점이 맞추어졌으나 점차 어려 영역으로 확산되어 적용되고 있다. 교사의 달이란 교사 양성 교육과정에 들어 가면서 시작하여 전체 교직 생활을 통해 지속적으로 진행되는 과정이다. 교사들은 일련의 발달 단계를 거치면서 각 단계마다 독특한 특징을 나타내는데 중요한 특징 중의하나가 교사들의 관심사가 달라진다는 것이다. 교사 관심사 이론에서는 교사의 발달 단계에 따라 각 발달 단계에서 나타나는 주요 관심사를 규명하고 있다. 교사 관심사 이론은 교사의 발달 단계를 어떤 관점으로 보느냐에 따라 직선적․순차적 관심사 이론과 순환적․복합적 관심사 이론으로 나눌 수 있다.교사 관심사 이론에 대한 접근 방식은 학자에 따라 차이를 보이고 있지만 대체로 초기, 중기, 후기 단계로나누어 관심사를 설명하고 있다. 유아 교사의 관심사 척도는 Tsai는 Katz의 유아 교사 발달 단계에 기초하여 발달 단계에 따른 관심사를 측정하기 위한 척도를 개발하였다. 유아 교사의관심사 평정 척도로 이 도구는 54문항으로 구성된 질문지로 5단계 평정 척도로 이루어져 있다. 교사 발달 이론은 교사의 전문적 성장을 위한 방향을 제시할 뿐 아니라 구체적 방안까지 포함하고 있다. 사에 대한 발달적 관점은 교사 스스로 자신의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교사의 장을 위한 환경적 지원의중요성을 일깨움으로써 궁극적으로 효율적인 교사 교육에 많은 시사점을 제공한다.

Ⅱ. 본론

1. 교직의 의미와 보육교사의 역할

일반적으로 가르치는 일은 보람 있고 가치 있는 일이며 특별한 사명감이 있어야 할 수 있는 일로 인식되고 있다. 로티는 교직을 ‘특별한 그러나 가리워진 사회적 지위’를 가진다고 지적한 바 있다. 가르치는 일은 특별한 종류의 일로 존경을 받는 것 같지만 의사, 변호사와 같은 전문직 종사자들에게 주어지는 사회적 지위는 부여받지 못하고 있다. 교사라는 직업에 대한 다양한 사회적 평가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너무 바쁜 일상속에서 지내다가 급하게 자료를 찾아야 했었는데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ope***
    (2010.06.01 00:06:09)
회원 추천자료
  • 보육교사로서 가져야 할 자질 분석과 자질 향상 방안을 위한 합리적 제언
  • 보육교사는 영유아와의 상호작용 시간이 길고, 영유아의 생활에 깊이 관여하므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만큼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자질 또한 매우 엄격하게 요구된다 하겠다. 본 논고에서는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결정적 영향을 주는 위치에 있는 보육교사가 가져야 할 기본적 자질에 대해 논의하고 이러한 기본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Ⅱ. 요구되는 보육교사의 전인적 자질 보육교사는 영유아가 올바른

  • [학습지도안] 청소년기 관심과 고민
  • 교사와 학생들 간의 의사소통을 통하여 과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한다.▷ 장애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한다. 교과서학습 절차교수-학습 내용교수-학습 활동수업형태 및 자료교사학생과제제시및차시예고(4분)과제제시▷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A4용지 한 장 분량으로 논술해 오도록 한다.▷교사의 설명을 듣고 질문사항에 대해 질문한다.차시예고▷ 다음 시간에 학생들이 학습 할 내용을 알려

  • [아동복지] 보육사업
  • 아동복지chapter10. 보육사업 (part 2.)목 차Ⅰ. 보육시설 둘러보기Ⅱ. 2008년 보육사업 예산 살펴보기Ⅲ. 보육료 지원에 대해 알아보기1. 저소득층 차등보육료2. 두자녀이상 보육료3. 만5세아 무상보육료4. 시간연장 보육료5. 보육료지원절차Ⅳ. 현장의 목소리 들어보기1. 학부모․보육시설 종사자․보육시설 시설장의 인터뷰2. 보육관련 현장 이야기Ⅴ. 보육사업 관련 이슈 살펴보기1. 보육 바우처2. 서울시 어린이집Ⅵ.결론 Ⅰ. 보육시설 둘러보

  • [교직사회] 교원보상 및 복지제도
  • 자질과 능력을 검증하는 제도로서 오는 4월부터 전국 48개 학교에서 시범적으로 운영된다. 현재 전국의 3개 교원단체 모두 이에 반대하고 있으며 국민의 대부분은 찬성하고 있는 실정이다. 교원단체총연합회가 전국 유치원과 초중고교 교원 2만5000여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76.1%가 형식화될 우려가 있다는 이유로 교사평가제를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는 4월부터 48개 학교를 교사평가제 시범학교로 운영한다는 교육부의 방침에 대해서

  • [자기소개서]분야별/직종별 백점짜리 자기소개서 80여가지
  • 의견을 존중하고, 기울이다보니 결단력이 다소 부족한 면이 있고, 모든 것을 긍정적으로만 바라보다 보니 현실을 직시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어서 기준을 세워놓고 어떠한 의견을 제시하거나 수렴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저는 고등학교 시절 xx란 동아리 활동을 꾸준히 해 왔습니다. 그 동아리는 실천적 청소년 사회교육운동이란 기본 이념 아래 각 지역별로 농활을 펼치기도 하였고, 무엇보다 사물놀이를 배우며, 다른 지역의 사람들과 교류하면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