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정책][ICT활용교육정책]네덜란드와 뉴질랜드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정책, 캐나다와 미국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정책, 영국과 싱가폴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정책, 일본과 한국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정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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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네덜란드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정책

Ⅱ. 뉴질랜드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정책
1. 뉴질랜드 교육과정과 ICT
2. ICT와 핵심학습영역

Ⅲ. 캐나다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정책
1. 캐나다 Edmonton의 정보 교육 계획
2. 캐나다 뉴브린스윅 ICT 위험 예방 정책
3. 캐나다 브리티쉬 컬럼비아주의 IT 교과내용

Ⅳ. 미국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정책
1. 영역 1 : ICT의 운영 및 개념
2. 영역 2 : 교수-학습의 계획 및 설계
3. 영역 3 : 교수-학습 및 교육과정
4. 영역 4 : 평가
5. 영역 5 : 생산성과 전문적 활동
6. 영역 6 : 사회적, 윤리적, 법률적, 인간적 문제

Ⅴ. 영국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정책
1. 목적
2. 전략 목표
3. 교육에서의 ICT역할
4. 전략
5. 핵심 분야에 대한 지원
6. 교육정보화 지표
7. 전국 학습망 운영(NGFL)
8. 주요 서비스
9. 교육 정보화

Ⅵ. 싱가폴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정책

Ⅶ. 일본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정책

Ⅷ. 한국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정책
1. 제7차 교육과정 ICT활용교육의 유형과 특징
2. 제7차 교육과정 ICT활용교육의 목표
3. 제7차 교육과정 ICT활용교육의 배경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네덜란드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정책

네덜란드는 Investing in Progress라는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ICT 교육에 대한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이는 예산 진행, 교사 양성, 교육 과정 전반에 걸치는 포괄적인 프로젝트로서 ICT와 교과 과정 통합의 기반이 되고 있다. Investing in Progress 프로젝트에서는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측정 기준을 제공하고 있으며 학교들을 연결시키는 네트워크 뿐 아니라 인터넷 구축 기준도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현직 교사에 대한 연수와 코스웨어 및 하드웨어의 개발에 대한 통합 지원 방안을 채택하여 진행하고 있다. ICT를 교과과정에 도입하는 목표는 정규 교육 과정 이후에도 자율적인 학습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다. 주요 분야는 네덜란드어, 학생 평가, 시험으로서, 교사 양성, 교육 자료 개발, 네트워크와 컴퓨터 설비에 이르는 전 과정을 지원하고 있다. 정부에서는 전반적인 정책과 교사 연수 활성화, 소프트웨어와 교육 방법론 개발을 고무하는 역할을 담당하며, 세부적인 정책은 학교 자율에 맡기고 있다. 정부가 주도하여 학교에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교육 정보망인 Knowledge Net의 설립을 계획하고 있다. 교수-학습에 ICT를 도입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으로, 학생들에게 주어지는 기회의 형평성을 강조하고 있다. 여기서는 초등학교와 중․고등학교에서 사용되는 교육용 소프트웨어는 남학생과 여학생의 상이한 관심 분야와 학습 방법을 고려하여 성별 취향에 맞추어 개발되어야 한다고 명시하였다. 이에 따라 언어 과목을 많이 선택하게 되는 여학생이 ICT 학습에 있어서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중․고등학교의 네덜란드어 과목을 주요 ICT 통합 교과로 선정하였다. 초등학교에서의 ICT는 주로 산수와 언어 부분을 중심으로, 중․고등학교에서는 네덜란드어와 필수 교과목을 중심으로 이루어질 계획이다. 실업계 고등학교인 VBO에서는 교과 과정을 개정하여 산업과 상업 수업에서 ICT를 반영하여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인문계 고등학교인 HAVO와 대학 예비
참고문헌
백영균, 외국 웹활용 수업 우리도 적용해 봐요, 월간 에듀넷, 6월호, 2000
이규정·변상익, 주요국의 정보화정책 비교분석, 1999
초등 참사랑, ICT 외국 사례(http://chocham.com)
한국교육개발원, 주요국의 학교 컴퓨터 교육 현황, 수탁연구 CR 95-20-1
한국교욱학술정보원, ICT 활용 교육 장학지원 요원 연수교재, 서울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1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초․중등 ICT활용 수업설계 예시자료집, KERIS
한국교육학술정보원, ICT활용 수업 이렇게 합시다. ICT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자료집 제 1권,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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