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개념, 유형, 필요성,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과 교수활동,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과 아침활동,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과 수업활동,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과 장학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개념

Ⅲ.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유형
1. 매체적 활용과 도구적 활용
2. 독립적 활용과 네트워크 기반의 공동 활용
3. 교수-학습 활동에 따른 분류
1) 정보탐색하기
2) 정보분석하기
3) 정보안내하기
4) 설문조사
5) 웹토론하기
6) 협력연구하기
7) 전문가와 교류하기
8) 웹펜팔하기
9) 정보만들기

Ⅳ.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필요성
1. 유연하고 다양한 학습활동 제공
2.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및 창의력, 문제 해결력 신장
3. 동기유발을 통한 능동적인 학습 참여 유도
4. 교육의 장 확대

Ⅴ.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과 교수활동

Ⅵ.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과 아침활동
1. 아침활동 시간에 인터넷 동화듣기(저학년)
2. 수화를 배워봐요(고학년)
3. 동요를 배우며 맑은 심성 길러요
4. 재미있는 체조도 배워볼까요
5. 색종이 접기

Ⅶ.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과 수업활동
1. 수업활동의 기본 방향
2. 수업과정 단계와 교사의 역할
1) 수업활동 수립 및 준비
2) 수업안내
3) 수업전개
4) 수업정리
3. 교실환경에 따라 이렇게 적용해 보자

Ⅷ.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과 장학활동
1. 목적 및 필요성
1) 장학활동의 필요성
2) 장학활동의 목적
2. 장학활동을 위한 현황 진단
1) 관내 교육기관 현황
2) 정보화 구축현황
3) 장학지원 현황
3. 장학활동 계획 수립
4. 장학활동의 내용
5. 추진 실적 및 효과
1) 추진실적
2) 효과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ICT 활용 교육에 대한 시범․연구학교의 보고서들을 보면 ICT 활용교육에 대한 장․단점을 제시하고 있다. 주로 인쇄 매체인 교과서의 내용을 동영상, 소리, 그림 자료 등을 다양하게 적용하다보니 학생들의 흥미 및 학습효과(학력)의 변화가 있다고 한다. 상위 그룹보다는 하위그룹에서 ICT를 활용한 교육이 학생들의 흥미 유발과 학력 증진의 동기를 부여했다고 한다. 하지만, 기존의 수업방법과 비슷한 ‘ 정보탐색하기’및 ‘정보안내하기’와 같은 유형에 편중되었고, 또한 현재 교실 환경에서 국한하여 시도하다보니 정보 만들기, 전문가와 교류하기, 웹 펜팔하기, 웹 토론하기 등은 하기 어렵다고 한다. 정보화 시대에 다양한 자료를 이용하는 ICT 활용교육을 시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지만, 판서 대용으로 사용하거나, 모 출판사 CD 또는 웹사이트를 켜 놓고, 의자에 앉아 마우스만 클릭하면서 앞서가는 교사라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된 예라 하겠다. ICT 활용교육에 있어 여러 정보화 기기의 사용도 있지만,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교사와 학생과의 공감대 형성이 얼마나 이루어지는가에 있는 것 같다. 면대면 수업,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 교환이 있는 수업에서 ICT 활용 교육을 접목한다면 가장 최상의 수업이 아닌가 싶다.

Ⅱ.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개념
ICT 활용교육이란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는 교육활동을 의미하는 것으로, 다양한 형태의 교육정보를, 다양한 방법으로 학습활동에 활용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아울러, 각 교과의 교수․학습 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ICT를 교과과정에 통합시켜 교육적 매체로써 ICT를 활용하는 교육이다.

Ⅲ.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유형
1. 매체적 활용과 도구적 활용
우선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하는 용도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하나는 수업 또는 학습 내용을 전달하기 위한 목적으로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하는 경우이다. 이러한 목적으로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하는 것을 매체적(媒體的) 활용이라 부를 수 있다. 매체(media)는 medium의 복수 개념으로 라틴어 `medius`에서 유래된 말이다.
참고문헌
▷ 경상북도교육청(2001), ICT활용교수-학습과정안
▷ 서삼영(2001), ICT활용 교수-학습과정안 자료집-중등,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송재신·계보경(2000), ICT활용 교수·학습 지도안 자료집, 한국교육학슬정보원
▷ 윤기옥 외(2002), 수업모형의 이론과 실제, 학문출판(주)
▷ 함영기(2002), 바람직한 ICT 활용 교육 이론과 실제, 즐거운 학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1), ICT 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자료집 [중등용]
▷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3), How to ICT, ICT활용 교수·학습 방법 및 자료 개발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및경영] 학교안에서의 평가
  • 개념은 측정평가의 측면이 어느 쪽이냐의 차이뿐이지 결과적으로는 같은 내용을 다루게 되어 있다. 즉 학교평가는 궁극적으로 학교교육의 효과를 측정평가하는 일이며, 이러한 일은 학교교육을 정확하게 진단함으로써 그 문제점을 발견하고, 보다 나은 새 방향을 모색함으로써 학교교육을 위한 계획을 세우고자 하는 데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학교교육의 평가는 학생 ― 교수활동 사이에 존재하고 있는 여러 문제의 제 요인과 상호작용적인 관계를

  • [졸업][문헌정보]초 · 중 · 고 학교도서관의 필요성과 활성화 방안
  • 활동에서 필요한 지원을 받고, 정보를 쉽게 입수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학교도서관을 인터넷 등 통신망으로 국내외의 대학 및 공공도서관, 연구소, 공공기관 등과 연계한다. 셋째, 도서관 소장 자료의 관리와 검색도 컴퓨터화 하여 학생들이 교육정보화의 이점과 편리함을 체득할 수 있도록 한다. 장기적으로 전자도서관의 설치 및 운영에 필요한 법ㆍ제도의 정비 방안도 강구한다. 이와 같은 방안의 후속 조치로 교육부 교육정보관리국장 밑에 서기관

  • 교육산업 -공교육과 사교육
  • 교육시장 개방에 따른 파급효과Ⅶ. 일본의 교육1. 일본의 교육 현황 및 실태2. 문제점3. 해결방안4. 전망Ⅰ. 서 론현재의 인류문명은 인간의 노동력을 바탕으로 한 농업사회에서 기계중심이었던 산업사회를 지나 이제는 인간의 고도로 발달된 지식을 기반으로 하는 정보화 사회에 안착하였다. 이러한 지식은 교육에 의해 형성되는 것으로 이제 교육 서비스의 산업은 인간의 지식과 정신에 변화를 가져옴으로써 효용을 증대시키는 경제활동으로 산업

  • [초등교육행정] 2003년 교육 시설 및 설비
  • 교육 시설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정책적으로 거대 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다. 그 중 도서관의 정보화에 관련된 자료들을 중심으로 소개하고 그에 관련된 신문 기사와 잡지 기사들을 소개하였다. Ⅱ.교실증축1.2003 교육연감(학급당 학생수 35명 이하 감축에 의함)2002년에는 지식정보화 사회에 부응하는 교육여건 개선을 위해 학급당 학생수를 35명 이내로 적정 규모화하기 위해 다양한 교수-학습과 질 높은 수업이 가능한 여건 조성을 하고자 학급 인원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활동에 있어서 정부의 역할 : 각국별 경험비교와 시사점탁성한 : 1991 (석사) - 고려대학교 대학원 : 경제학과8 청구기호 : 322.11-박423ㅈ서명 : 정부주도적 경제개발정책의 성과와 한계박성태 : 1989 (석사) -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 일반사회전공9 청구기호 : 322.11-김797ㅎ서명 : 한국 경제성장과정에 있어서의 정부역할의 특색(1955-87) : 비교사적 고찰김정열 : 1990 (석사) - 서강대학교 대학원 : 경제학과10 제목 : 아담 스미스 체계에서 정부론에 관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