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교육][환경교육의 내용체계][환경교육의 문제점][환경교육의 개선 방향]환경교육의 정의와 환경교육의 내용체계, 환경교육의 실태 및 환경교육의 문제점 그리고 향후 환경교육의 개선 방향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환경교육의 정의

Ⅲ. 환경교육의 내용체계

Ⅳ. 환경교육의 실태

Ⅴ. 환경교육의 문제점

Ⅵ. 향후 환경교육의 개선 방향
1. 자연환경 보전의 철학이 이해될 수 있는 교육이라야 한다
2. 자연생태계가 올바로 이해될 수 있는 교육이어야 한다
3. 실천의지를 강화하는 교육이어야 한다
4. 다수가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전개되어야 한다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환경교육은 제3차 교육과정부터 일부 실시되어 5차 교육과정에서부터 강조되기 시작하여 6차 교육과정과 현재 7차 교육과정에서는 재량시간을 활용하여 범 교과 학습의 일부로 선택적으로 지도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면만을 살펴보았을 때에는 자칫 환경교육을 소홀히 다룰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오류를 범할 수도 있는데 각 교과에 분산되어 지도해야 할 환경관련 내용을 분석해 본 결과 환경교육의 중요성은 단지 환경 교과가 없을 뿐이지 하나의 교과로 구성하더라도 무리가 아닐 정도의 많은 분량과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되었다. 이러한 사실로부터 교육과정의 자체도 환경교육을 비중 있게 다루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편 이러한 각 환경교육 관련 내용들이 각 교과에 분산되어 있어 적절한 프로그램 개발과 체계적인 지도에 많은 어려움이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래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과별로 분산되어 있는 환경교육 관련 내용을 통합하고 분석하고 재구성하여 적절한 교수․학습 전략을 투입할 필요성이 있다. 그럼 지금까지 환경교육은 어떻게 실시되었는가? 대부분 교과 내용 중의 환경교육은 단지 교과서 내용을 언급하며 훑어가는 학습형태 밖에 되지 않았고, 현장 활동도 체계적인 사전준비 없이 극히 제한적인 형태로 이루어졌다. 또한 학생들은 환경의 중요성은 단지 지식으로만 존재할 뿐이지 이해하고 체득하여 실천으로의 연계가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Ⅱ. 환경교육의 정의

환경교육은 지속적인 경제, 사회의 개발로 환경문제가 더욱 심화되는 사회에서 ‘쾌적한 환경’에 대한 국민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생존을 위한 교육’, ‘삶의 질을 유지하는 교육’ 이
참고문헌
김인호·이재영·이선경·김태경(1996), 따로 또 같이 환경교육, 지성사
남상준 외(1999), 환경교육의 원리와 실제, 서울: 원미사
오정설(1995), 고등학교 환경교육 현황과 발전 방안, 환경교육 제8권
이정우(1996), 인간과 환경, 서울 : 지구과학사
전라남도교육청(2002), 환경보전교육
전라남도교육청(1997), 자연을 사랑하는 교육, 환경 교육 연찬 교재
최석진 외(2002), 중학교 환경 교과서, 대한교과서주식회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환경행정] 환경행정의 개념, 환경행정의 기능, 환경행정의 필요성, 환경행정의 환경법, 환경행정의 실태, 환경행정의 문제점, 환경행정의 역할분담 개선방안, 환경행정의 변화와 전망, 향후 환경행정의 전략 방향 분석
  • 환경행정의 개념, 환경행정의 기능, 환경행정의 필요성, 환경행정의 환경법, 환경행정의 실태, 환경행정의 문제점, 환경행정의 역할분담 개선방안, 환경행정의 변화와 전망, 향후 환경행정의 전략 방향 분석Ⅰ. 서론Ⅱ. 환경행정의 개념Ⅲ. 환경행정의 기능Ⅳ. 환경행정의 필요성Ⅴ. 환경행정의 환경법Ⅵ. 환경행정의 실태Ⅶ. 환경행정의 문제점1. 중앙부처의 환경행정수행의 문제점2. 지방자치단체의 환경행정수행의 문제점1) 광역2) 기초Ⅷ. 환

  • [졸업논문][정책평가] 청년실업과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취업활성화 방안 모색
  • 분석하여 문제점 해결방안을 도출해 보고자 한다. 제2장 청년실업의 정의 및 구조적 이론제1절 청년실업의 정의1. 청년의 정의청년에 대한 정의는 국가에 따라 다양하며, 우리나라에선 아직 사회적으로 합의된 바가 없다. 하지만, UN의 정의에 따르면, 청년이라 함은 15-24세의 젊은이를 의미한다. 실제로, 청년에 대한 조직적 정의는 국가간에 매우 다양하고, 문화적, 제도적 그리고 정치적 요인에 따라 달라진다. 산업화된 국가와 중동부 유럽에서는

  • 중도 입국 청소년을 위한 한국어 글쓰기 교육방안 연구_PBL-플립러닝 기반으로_Fin
  • 및 실태를 교육적인 측면에서 조사하였는데, 학교 적응 수준과 이탈률, 향후 진로에 대한 부분 등을 설문 조사하였다.서울시여성가족재단 보고서(2011)과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보고서(2012)는 중도입국 청소년들의 현황과 요구를 분석한 것이다. 전자는 서울 소재 중도입국 청소년 36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접한 것이고 후자는 경기도 소재 중도입국 청소년 413명을 대상으로 초기 적응 실태와 요구를 분석한 것이다. 김명정(2011)은 결혼이주가정 자녀들과

  • 이주노동자의 삶과 실태
  • 및 어업으로 확대되어 왔다. 단순기능 외국 인력의 문제는 단지 제조업의 청년 단순기능 인력에 대한 요구에서 벗어나, 건설, 서비스업으로 확대됨으로써, 국내의 제반 저임금 업종 및 직종에서 국내 미숙련 저임금 인력과 대체관계에 놓여있게 되었다. 한국노동사회연구소. 2005. 「외국인력 정책 및 취업교육 실태 평가와 개선방향」(미발표). 21쪽.이주노동자가 유입된 업종의 임금수준이 심각하게 낮은 수준이라는 것은 매우 우려스러운 일이며, 이

  • [사회복지정책]청소년복지정책
  • 그리고 우리나라 청소년복지정책의 구체적인 내용을 본 후에 그것의 한 분야인 가출청소년에 대한 복지 정책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볼 것이다. 우리나라의 청소년 복지정책을 외국의 청소년복지정책과 비교하기 위하여 외국의 청소년복지정책에 대해서 알아본 후에 우리나라 청소년정책의 문제점을 밝혀 내어 그 해결방안과 과제 및 발전방향을 제시 할 것이다. Ⅱ. 본론1. 청소년의 개념 및 발달특성1) 청소년의 개념우리는 청소년을 정의할 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