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의학습][토의토론학습][토의수업]토의학습(토의토론학습, 토의수업)의 개념, 종류, 의의와 토의학습(토의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조건과 원칙, 토의학습(토의토론학습, 토의수업)의 과정, 토의학습(토의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지도실제와 지도요령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토의학습(토의토론학습, 토의수업)의 개념

Ⅲ. 토의학습(토의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종류
1. 문제해결 및 탐구중심의 분단 토의
2. 워크샵을 위한 토의
3. 버즈(buzz) 분단 토의
4. 브레인스토밍 토의
5. 게임 및 모의실험 토의
6. 패널토의
7. 포럼토의
8. 심포지엄

Ⅳ. 토의학습(토의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의의

Ⅴ. 토의학습(토의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조건과 원칙
1. 토의학습의 전개 조건
2. 집단토의의 조건
3. 토의과제의 구비 조건
4. 토의집단의 기본 원칙

Ⅵ. 토의학습(토의토론학습, 토의수업)의 과정
1. 주제결정
2. 안내
3. 토의전개
4. 정리

Ⅶ. 토의학습(토의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지도 실제

Ⅷ. 토의학습(토의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지도 요령
1. 좌석배치
2. 지명방법
3. 토의학습의 시기
1) 시기적으로
2) 단위 수업 과정시
4. 토의시 구성원의 역할
1) 리더의 역할
2) 일반 성원의 역할
5. 토의학습시의 유의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토의 학습에서 학생은 지식을 배울 뿐만 아니라, 자율적으로 지식을 획득하는 방법을 배우게 되고, 나아가 토의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학생의 자발적인 참여가 학생의 학습의 질을 높이게 된다. 또 토의 학습은 자연스러운 개념학습과 학습자료에 대한 효과적인 이해, 나아가 논거와 자료를 평가하는 능력 등의 비판적 사고력 향상에 기여한다. 따라서 학생의 고등정신기능을 함양하기에 적절하다. 또한 토의 학습은 학생들에게 반성적 사고의 기회를 부여하고 학생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재구성하도록 촉진하며 의사소통의 절차와 방법을 익혀 의사소통능력을 증진하게 한다. 태도 면에서도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고 섣부른 판단을 유보하게 한다. 이런 측면에서 토의 학습은 학습자의 적극적인 사고, 능동적인 학습참여를 가능하게 하여 학습효과를 증대시키고, 아동 중심의 학습지도 형태로 교사와 아동간의 의사소통을 통한 토의를 바탕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학습 성과를 아동 자신이 찾아 습득할 수 있다는 데에서 교육적 의의가 크며 오늘날의 교육관 및 학습이론과 부합한다. 토의 학습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문제점을 명확히 한 다음, 협력하여 그것을 해결해야 하므로 개인적 고집을 주장하는 것을 피해야 하며 전체 성원이 참가하도록 해야한다. 토의를 할 때는 문제를 추구하여 최후의 일치점 또는 해결에 도달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각 성원은 각자의 경험이나 생각을 토의 문제에 집중시켜 학생 상호간의 의견을 충분히 체계적으로 교환하도록 해야 한다(Wiggings 1958).

Ⅱ. 토의학습(토의토론학습, 토의수업)의 개념
두 사람 이상이 모여서 공동의 문제에 대하여 가장 좋은 해결책을 논의하는 기법이다. 즉, 참가자들이 공통의 관심사에 대하여 적절한 해답을 찾기 위해 의견, 사실, 정보, 지식 등을 교환하는 것이다. 주로 문제해결을 목적으로 하지만, 주어진 문제자체에 대한 이해와 인식을 좀 더 깊게 할 수 있으며, 이 과정속에서 문제의 가치와 의미도 파악하게 된다. 결국, 토의는 집단 구성원 개개인의 지혜와 능력을 모두 드러내고 이를 정리하여 집단의 역량이 최대한 발휘하도록 하는 집단사고의 과정이다.
참고문헌
◇ 강태완 외 3인, 토론의 방법,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 김정효, 토론 학습의 이론과 실제, 1995
◇ 권낙원, 토의 수업의 이론과 실제, 교육출판, 1999
◇ 부산광역시교육청, 학교 토론 문화의 형성, 1998
◇ 임학중학교, 학생토론활동의 이론과 실제, 학생토론활동 운영자료집, 2000
◇ 전영우, 토의 토론과 회의, 집문당, 1996
◇ 전영우, 바람직한 토론 문화, 문화체육부,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수학기초이론] 초등수학 학습지도의 이론과 실제(5-1-2. 무늬 만들기)
  • 초등수학기초이론초등수학 학습지도의 이론과 실제「5-1-2. 무늬 만들기」목 차Ⅰ. 수업 주제Ⅱ. 이론적 배경1. 도형영역지도의 의의 가. 도형지도의 이유나. 도형 이동2. 도형 지도 시 고려해야할 이론가. Bruner의 EIS 이론나. 구체물을 활용한 놀이학습다. Piaget의 공간개념 발달 이론과 인지주의라. Van-Hiele의 학습수준 이론마. 구성주의바. 수학학습이론의 시사점Ⅲ. 단원 : 5-1-2 무늬 만들기1. 연간 계획안2. 단원의 개관3. 발전 계통4. 학습의

  • 영양교육 요약정리
  • 지도- 집단지도 유형 : 강의형, 토의형, 실험형 등- 집단지도 시 유의 사항㉠ 집단지도 외에 개인지도, 소규모 집단지도 등 다양한 활동을 같이 하는 것이 좋다.㉡ 육하원칙에 의거 꼼꼼히 점검한다.㉢ 사회자, 강사, 토론자 등을 미리 주제와 대상에 맞게 선정․섭외한다.㉣ 대상의 종류, 연령, 직업, 인원 등을 고려해 대상자에 맞는 교육내용, 방법, 매체를 결정한다.㉤ 시설과 설비, 장소 등을 고려해 교재와 매체를 활용하고 점검한다.㉥ 학습동기

  • [특별활동] 행사활동 연간계획서와 교수학습과정안
  • 실제문제, 실제상황에 적용되는 것을 찾아내어 평소의 학습 성과를 행사활동을 통하여 창의적으로 발표하는 기회를 가지기도 하고, 달성할 수 없는 학교 교육목표를 행사활동을 통하여 달성할 수도 있다.② 행사활동은 학생들의 자발적이고 자율적인 활동에 바탕을 두는 교육활동이다.학교에서는 행사활동의 주체가 학생이 되도록 해주어, 행사의 계획, 조직과 준비, 운영, 평가의 전 과정이 학생들의 자율적이고 자치적인 활동에 의해 이루어지도록

  • [중학교교육]중학교 현장체험학습, 중학교 자치활동, 중학교 효행교육(효교육), 중학교 진로교육(진로지도), 중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 중학교 소비자교육, 중학교 통일교육, 중학교 안전교육(안전지도) 분석
  • 지도), 중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 중학교 소비자교육, 중학교 통일교육, 중학교 안전교육(안전지도) 분석Ⅰ. 중학교 현장체험학습1. 운영 방침2. 운영 내용Ⅱ. 중학교 자치활동1. 자치활동의 의의와 성격2. 7차 교육과정에서의 자치활동1) 자치활동의 목표2) 자치활동의 영역별 내용Ⅲ. 중학교 효행교육(효교육)1. 효의 의미2. 고전에서의 효3. 학교에서의 효행교육의 방향Ⅳ. 중학교 진로교육(진로지도)1. 진로지도의 목적1) 자아개념의 구체화2)

  • [신문활용교육][NIE][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수업]신문활용교육(NIE)의 필요성, 신문활용교육(NIE)의 내용, 신문활용교육(NIE)의 방법, 신문활용교육(NIE)의 학습 효과, 신문활용교육(NIE)의 지도 전략 분석
  • 토론아. 기사 내용에 알맞은 머리기사 만들기자. 스포츠 란의 경기 기사보고 현재 상황을 중계하는 내용 쓰기, 아나운서나 해설자 역할 해 보기차. 광고 분석(소비자 입장, 광고주 입장)카. 광고 만들기타. 광고 토론(도덕성, 역할, 좋은 광고 등)파. 주제 학습(환경, 가족, UFO)하. 기자가 되어 관심 있는 인물 (아버지, 선생님) 인터뷰 계획 세우고 취재 내용 기사로 쓰기참고문헌김차식 엮음, 초중고등학교 열린교육과 신문활용 수업박미영 외 12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