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 Montessori 몬테소리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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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생애

2. 유아교육사상
1) 아동관
2) 교육관
(1) 작업이론
(2) 정상화 이론
3) 교육과정관
4) 교사관

3. 유아교육원리
1) 교육내용
2) 교육방법

4. 결론-교육관 정립
본문내용
몬테소리
1. 생애
교육자이며 과학자이고, 의사이며, 인도주의자이며 철학자였던 마리아 몬테소리 Maria
Montessori(1870-1952)는 이탈리아 Ancona시에서 출생하였다. 몬테소리는 보수적이기는 하지만 건전하고 규율이 바른 가정에서 무남독녀로 자랐다.
당시의 이탈리아는 오랜 기간동안의 프랑스와 오스트리아의 지배로부터 벗어나 겨우 통일국가를 형성하여 정치적, 사회적으로 불안정하고 변화가 많은 사태에 빠져있었다. 국민의 대부분이 농민, 노동자였고, 문맹률이 80%에 이르는 유럽의 후진국이기도 하였다.
몬테소리는 수학에 흥미와 재능을 보여, 교사가 되기를 권고하는 부모의 뜻을 거절하고 공업학교에 입학했다. 그 후 그녀는 흥미를 생물학으로 옮겼고 의학공부를 하기로 결심했다. 당시 여성이 의학부에 들어간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했으며, 비난의 대상이 되었다. 몬테소리는 1896년 그녀의 나이 26세 때 왕립로마대학으로부터 박사학위를 받은, 이탈리아 최초의 여성 의학 박사가 되었다.
로마대학 정신과의 진료소에서 인턴 근무를 하면서 몬테소리가 맨 처음 관심을 보였던 분야는 정신지체분야였다. 그녀는 시설에 수용된 지체아들이 경험에 굶주려 있는 정도를 보고 깊은 인상을 받았으며, 특수한 교육학적 취급과 함께 이런 장애자들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느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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