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활용교육] [교수학습]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교수학습의 분류와 도구,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교수학습의 모형과 계획,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교수학습의 진행,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교수학습지도안 모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1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활용교육][교수학습지도안]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교수학습의 계획과 진행,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교수학습지도안 작성,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교수학습지도안 모형과 유의사항,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교수학습지도안 평가
-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교수학습의 방향과 유형,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교수학습의 계획,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교수학습의 모형,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교수학습지도안 작성 분석
- [가정과교육론] 웹 기반 활용 교육
-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교수학습]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교수학습유형,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교수학습환경,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교수학습계획과 교수학습진행,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교수학습지도안 개발 분석
- ICT 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 목차
-
Ⅰ. 서론
Ⅱ.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교수학습의 분류
1. 정보 탐색하기
2. 정보 분석하기
3. 정보 안내하기
4. 웹 토론하기
5. 협력 연구하기
6. 전문가와 교류하기
7. 웹 펜팔하기
8. 정보 만들기
Ⅲ.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교수학습의 도구
1. 통신 관련 도구
2. 자료 작성 및 분석 도구
3. ICT 제작 및 편집 도구
Ⅳ.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교수학습의 모형
1. 선행조직자 모형 단계
2. 토론 학습 모형 단계
3. 탐구학습 모형 단계
4. 프로젝트 학습 모형 단계
Ⅴ.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교수학습의 계획
1. 학습과제선정
2. 학습목표수립
3. 수업활동유형결정
4. ICT활용 능력확인
5. 환경 및 매체선정
6. ICT활용 사전준비
7. 평가
Ⅵ.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교수학습의 진행
1. 도입
1) 동기유발
2) 수업목표 확인 및 구체화
2. 전개
1) ICT활용의 목적 상기
2) ICT활용의 적절성 검토
3) ICT활용수업을 위한 교사의 촉진적, 조언적 활동 강화
4) ICT활용수업의 효율성 제고
5) 체계화된 정보 및 자료 제시
6) ICT를 통해 획득한 정보의 출처 및 타당성, 적절성 검토
7) 정보윤리 측면 고려
8) ICT활용 선수능력을 반영한 발전학습 내용 제시
3. 정리
4. 평가
Ⅶ.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교수학습지도안의 수집과 가공
1. 수업 계획 화면
1) 단원지도계획
2) 수업 설계서
3) 학습지
4) 형성평가지
5) 참고자료
6) 참고사이트
2. 수업 활동 화면
Ⅷ.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교수학습지도안의 모형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지식의 생명 주기가 짧고, 새로운 정보가 대량으로 생산되고 유통되는 특징을 지니고 있는 정보 사회는 새로운 인간상을 요구하고 있다. 많은 정보는 개인이 아는 것을 풍부하게 해주기도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 볼 때 이러한 정보의 풍성함은 점차 혼란스럽고 통제가 불가능한 상황에 이르게 할 수도 있다. 따라서 정보 사회에서는 대량으로 유통되는 정보 가운데 당면한 문제 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찾고, 평가하며 활용하게 할 수 있는 능력이 과거 어느 때보다도 절실히 요구된다. 더군다나 앞으로 우리가 접하게 될 자료와 정보는 점점 더 디지털화되어 정보 통신망을 통해 유통될 것이므로, 이러한 형태의 정보를 다루고 활용하기 위해서는 컴퓨터를 포함한 정보기술의 활용 능력이 개인의 성공과 발전에 핵심적인 요소의 하나가 될 것이다. 따라서 21세기 정보 사회에서 원만하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새로운 정보기술에 편안해 할 수 있어야 하며, 더 나아가 이러한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출해 낼 수 있어야 한다. 즉 21세기 정보 사회는 정보 소양인을 요구하고 있다.
정보 소양인을 필요로 하는 정보 사회는 학교 교육에 있어서도 변화를 요구한다. 학교는 정보와 지식이 급속하게 증가하며 다양한 형태의 정보기술의 활용이 요구되는 미래를 대비하는 교육을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학교는 내일의 세계를 위해서 어제의 기술로 학생들을 개발시키면서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세계를 위해서 학생들을 준비시키게 될 것이다”[US Congress, OTA Report, 1996].
최근 선진 각국에서 국가 주도로 강력하게 추진되고 있는 ‘학교 교육에서의 정보기술 활용 교수-학습’은 학생들에게 바로 이러한 기능을 가질 수 있도록 준비시키기 위한 핵심적인 전략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요컨대 정보 사회라는 새로운 사회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정보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학습 경험을 쌓게 하는 것이
- 참고문헌
-
1. 부산광역시 광안여자중학교(2001), 사회과 ICT 활용 교수·학습 모형 및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교육인적자원부 지정 ICT 활용 연구학교 운영보고서
2. 서삼영(2001), ICT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자료집, 한국교육학술정보원
3. 우희광(2003), ICT 활용 기반 창의적 사고 수업 모형의 적용이 초등학생의 창의성 신장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4. 이태욱·유인환·이철현(2001), ICT교육론, 서울: 형설출판사
5. 충청북도교육청(2001), 세계 수준의 교육정보화 추진을 위한 ICT활용 교수-학습 방법 안내
6.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1), ICT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자료집, 교육자료
7.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1), 초·중등학교에서의 ICT를 활용한 교수·학습 모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ict 과학교육론] 제7차 교육과정과 ICT활용 교육
- [교육심리] ICT활용 교수법
- [초등학교][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활용교육]초등학교 국어과와 수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사회과와 과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음악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체육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개념, 유형, 필요성,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과 교수활동,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과 아침활동,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과 수업활동,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과 장학활동
- [교육방법] ICT 활용 수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