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정보통신기술활용][통일교육]정보통신기술(ICT)활용 통일교육의 취지와 목적, 정보통신기술(ICT)활용 통일교육의 이론적 배경, 정보통신기술(ICT)활용 통일교육의 교수학습 실제, 정보통신기술(ICT)활용 통일교육의 가능성과 한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정보통신기술(ICT)활용 통일교육의 취지와 목적

Ⅲ. 정보통신기술(ICT)활용 통일교육의 이론적 배경
1. 통일교육
1) 통일교육의 의미와 목표
2) 통일교육의 지도원칙
2. ICT활용 교육
1) ICT란
2) ICT 활용 수업 활동 유형
3. 모둠별 협동학습
1) 협동학습의 의미
2) 협동학습의 장점
3) 협동학습의 기본원리

Ⅳ. 정보통신기술(ICT)활용 통일교육의 교수학습 실제
1. 학습 준비
1) 교과 선수 학습 요소
2) 교사 사전 준비 사항
3) 학생 사전 준비 사항
2. 교수·학습 활동
1) 도입(10분)
2) 전개(30분)
3) 정리(5분)

Ⅴ. 정보통신기술(ICT)활용 통일교육의 가능성과 한계
1. 가능성
2. 한계점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통일교육은 그 동안의 민족분단을 극복하고 민족의 번영을 열망하는 조력의 전부를 의미한다. 통일부의 통일교육지도지침에 따르면 “통일교육은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신념과 민족공동체의식 및 건전한 안보관을 바탕으로 남북한간에 평화정착을 실현하고 나아가 통일을 이룩하는 데 필요한 가치관과 태도를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제반 교육을 말한다.” 다시 말해 첫째, 자유민주주의 신념과 민족공동체의식을 바탕으로 바람직한 통일관 정립, 둘째, 통일환경과 남북한실상에 관한 객관적 이해와 건전한 안보관 확립, 셋째, 평화공존과 화해협력의 필요성 인식 및 통일실현의지 함양을 그 구체적 목표로서 정의하고 있다. 학교통일교육의 목표는 학생들로 하여금 북한사회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통일에 대한 합리적인 인식을 함양하고, 평화적인 방법으로 통일을 실현할 수 있는 의식과 태도를 기르는 데 있다. 또한 통일을 준비하는 태도로서 우리 사회 내부의 화합과 남북한의 화해를 추구하고 동시에 통일 이후를 대비하여 평화를 애호하는 자세를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한편 추병완은 통일 교육의 목표를 통일을 실현하기 위한 과정과 통일 이후의 국가 생활에서 국민들에게 요청되는 바람직한 통일 가치관을 함양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보고 있다. 그에 의하면, 통일 문제에 대하여 올바른 가치관을 지니고 있는 사람은 통일 문제에 대한 지식, 기능, 가치‧태도‧행동적 요소를 고르게 갖추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학교 통일 교육은 남북한 상호불신과 적대감 해소를 통한 이해와 화해의식을 형성하고, 남북한 냉전구조 해체와 평화정착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민족공동체 의식에 기초한 통일의지의 함양을 강조하여야 한다.

Ⅱ. 정보통신기술(ICT)활용 통일교육의 취지와 목적

6. 15선언 이후 활발한 남북교류 및 상호 신뢰감 형성으로 인해 통일에 대한 희망적인 국
참고문헌
- 강숙희(2001), 인터넷과 수업, 교육과학사
- 경남대(2003), 사이버 통일교육 강의자료집, 극동문제연구소
- 광주오정초등학교(2000), ICT 교육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 연구학교운영보고서
- 김환섭(2003), ICT활용 연구·시험학교 운영, ICT활용연구학교 워크샵
- 박찬석 외 8인(2000), 통일교육론, 서울 : 백의
- 서삼영(2001), ICT 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자료집,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1), ICT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자료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 1 -도덕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목차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2.에릭슨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피아제 : 인지 발달 이론4.콜버그 : 도덕성 발달 이론5.행동주의6.반두라 : 사회학습이론7.레스트 : 4구성 요소 모형8.튜리엘 : 사회영역이론9.길리건 : 여성주의접근10.나딩스 : 여성주의접근, 배려윤리11.인격교육론 : 전통주의적 인격교육론(위인, 베닝가), 공동체주의적 인격교육론(왓슨), 통합적 인격교

  • [인터넷학습] 이러닝(e- learning) 전망과 효과적인 방법
  • 기술, 문제점, 우리나라 e-Learning 현황 등을 정리 분석하여 향후 e-Learning의 전망과 효과적 이용 방법 등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한다.2. e러닝의 등장배경전통적 교수학습방법에서 e러닝, 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 등으로 불리는 디지털 기반교육아 어느새 보편화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대한 요구는 어디에서 오는 것인가? 그것은 급격한 사회 환경의 변화, 정보통신기술의 발전 그리고 교육패러다임의 변화를 그 배경으로 볼 수 있다. 2.1 사회 환경의 변

  • [교육공학] `원격교육`과 `ICT`활용
  • ‘원격교육’과 ‘ICT’활용원격교육 원격교육의 정의 :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매체와 테크놀로지를 이용하여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 시간과 장소가 다른 곳에서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을 전제로 함.. 원격교육의 근원 : 18세기 초 미국 보스톤의 필립스 속기학교 에서 유래된 통신교육. 이때 통신교육의 형태는 일주일을 단위로 하여 학습내용을 우편으로 배달

  • 초등학교교육 공공성, 초등학교교육과정, 초등학교 학년교육과정, 초등학교 학급교육과정, 초등학교와 유치원 연계교육, 초등학교와 중학교 연계교육
  • 교육을 해 왔다. 다양한 학습 도서와 자료, 각종 구체물, 실험․ 실습 시설과 재료, 각종 시청각 매체 등이 목표와 내용에 따라 학습현장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게 해야 할 것이다.셋째는 컴퓨터 및 통신매체를 교수․학습의 과정에서 적극 활용하는 일이다. 21세기를 정보화 사회라고 일컫는다. 이 사회에서는 정보를 수집하고 가공하여 생산적 활동에 활용하는 일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이를 위해 컴퓨터와 통신 매체를 중심으로한 정보의 축적 및

  • [미술교육]미술교육의 개념,동향, 미술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관점, 미술교육의 문제점, 미국의 미술교육 사례,발전과제
  • 미술교육의 개념, 미술교육의 동향, 미술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미술교육의 관점, 미술교육의 문제점, 미국의 미술교육 사례, 미술교육의 발전 과제 분석Ⅰ. 서론Ⅱ. 미술교육의 개념Ⅲ. 미술교육의 동향1. 로웬펠드(V. Lowenfeld)2. 아이스너(Eisner) 3. DBAE(Disciplin-Based Art Education)4. 현대미술과 아동미술과의 관계 Ⅳ. 미술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Ⅴ. 미술교육의 관점1. 전통적 관점 1) 우리에게 가장 널리 알려져 있는 견해는 정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