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정보통신기술활용][통일교육]정보통신기술(ICT)활용 통일교육의 취지와 목적, 정보통신기술(ICT)활용 통일교육의 이론적 배경, 정보통신기술(ICT)활용 통일교육의 교수학습 실제, 정보통신기술(ICT)활용 통일교육의 가능성과 한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정보통신기술(ICT)활용 통일교육의 취지와 목적
Ⅲ. 정보통신기술(ICT)활용 통일교육의 이론적 배경
1. 통일교육
1) 통일교육의 의미와 목표
2) 통일교육의 지도원칙
2. ICT활용 교육
1) ICT란
2) ICT 활용 수업 활동 유형
3. 모둠별 협동학습
1) 협동학습의 의미
2) 협동학습의 장점
3) 협동학습의 기본원리
Ⅳ. 정보통신기술(ICT)활용 통일교육의 교수학습 실제
1. 학습 준비
1) 교과 선수 학습 요소
2) 교사 사전 준비 사항
3) 학생 사전 준비 사항
2. 교수·학습 활동
1) 도입(10분)
2) 전개(30분)
3) 정리(5분)
Ⅴ. 정보통신기술(ICT)활용 통일교육의 가능성과 한계
1. 가능성
2. 한계점
Ⅵ.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통일교육은 그 동안의 민족분단을 극복하고 민족의 번영을 열망하는 조력의 전부를 의미한다. 통일부의 통일교육지도지침에 따르면 “통일교육은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신념과 민족공동체의식 및 건전한 안보관을 바탕으로 남북한간에 평화정착을 실현하고 나아가 통일을 이룩하는 데 필요한 가치관과 태도를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제반 교육을 말한다.” 다시 말해 첫째, 자유민주주의 신념과 민족공동체의식을 바탕으로 바람직한 통일관 정립, 둘째, 통일환경과 남북한실상에 관한 객관적 이해와 건전한 안보관 확립, 셋째, 평화공존과 화해협력의 필요성 인식 및 통일실현의지 함양을 그 구체적 목표로서 정의하고 있다. 학교통일교육의 목표는 학생들로 하여금 북한사회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통일에 대한 합리적인 인식을 함양하고, 평화적인 방법으로 통일을 실현할 수 있는 의식과 태도를 기르는 데 있다. 또한 통일을 준비하는 태도로서 우리 사회 내부의 화합과 남북한의 화해를 추구하고 동시에 통일 이후를 대비하여 평화를 애호하는 자세를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한편 추병완은 통일 교육의 목표를 통일을 실현하기 위한 과정과 통일 이후의 국가 생활에서 국민들에게 요청되는 바람직한 통일 가치관을 함양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보고 있다. 그에 의하면, 통일 문제에 대하여 올바른 가치관을 지니고 있는 사람은 통일 문제에 대한 지식, 기능, 가치‧태도‧행동적 요소를 고르게 갖추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학교 통일 교육은 남북한 상호불신과 적대감 해소를 통한 이해와 화해의식을 형성하고, 남북한 냉전구조 해체와 평화정착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민족공동체 의식에 기초한 통일의지의 함양을 강조하여야 한다.
Ⅱ. 정보통신기술(ICT)활용 통일교육의 취지와 목적
6. 15선언 이후 활발한 남북교류 및 상호 신뢰감 형성으로 인해 통일에 대한 희망적인 국
- 참고문헌
-
- 강숙희(2001), 인터넷과 수업, 교육과학사
- 경남대(2003), 사이버 통일교육 강의자료집, 극동문제연구소
- 광주오정초등학교(2000), ICT 교육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 연구학교운영보고서
- 김환섭(2003), ICT활용 연구·시험학교 운영, ICT활용연구학교 워크샵
- 박찬석 외 8인(2000), 통일교육론, 서울 : 백의
- 서삼영(2001), ICT 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자료집,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1), ICT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자료집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발해의 문화의 특징에 대해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발해 문화의 특징을 기술하고, 발해가 고구려를 계승하였음을 근거를 들어 설명하여 중국의 동북공정을 설명하고 그 논리를 반박하시오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독립운동가 백야 김좌진 장군, 독립운동가 강기동 의병대장, 독립운동가 백범 김구 선생, 독립운동가 우남 이승만 대통령, 독립운동가 동암 김가진, 독립운동가 도마 안중근 의사, 독립운동가 매헌 윤봉길 의사 분석
- [영문학] 셰익스피어 작품의 언어적 특징
- 성격유형 검사(MBTI)에 대하여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교육학]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이 교육관 비교
- 학습부진아 선정 및 계획서 상담지도 보고서
- Flannery O`Connor 의 A Good Man Is Hard To Find 전체 줄거리 해석
- [영문학] 포크너의 헛간방화Barn Burning 번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