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과][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영어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교수학습유형과 교수학습자료, 영어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교수학습모형과 프로그램, 영어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고려사항, 영어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구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영어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목표

Ⅲ. 영어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교수학습유형
1. 정보식별하기
2. 정보이해하기
3. 정보 탐색․분석하기
4. 정보기반 의사소통하기(음성 언어적 정보 의사소통)
5. 정보기반 의사소통하기(문자 언어적 정보 의사소통)
6. 정보 정련․가공하기

Ⅳ. 영어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교수학습자료
1. 교육적인 요소
2. 기술적인 요소

Ⅴ. 영어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교수학습모형
1. 이해 활동 과제 모형
1) 개념
2) 이론적 배경
3) ICT의 활용
2. 표현 활동 과제 모형
1) 개념
2) 이론적 배경
3) ICT의 활용
3. 상호작용 활동 과제 모형
1) 개념
2) 이론적 배경
3) ICT의 활용

Ⅵ. 영어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교수학습프로그램

Ⅶ. 영어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고려사항

Ⅷ. 영어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구현
1. 영어과 ICT활용교육의 교수·학습 전략 수립
1) 교수·학습 개요의 작성
2) ICT활용 교수·학습 3원 분류표 확인
3) ICT활용 전략 구안
2. 영어과 ICT활용교육의 교수·학습 활동 수행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효과적인 영어 교육을 실행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영어 학습 방법 및 환경과 더불어 영어 교육에 대한 사고의 전환이다. 가장 효과적이기는 어린 나이에 목표 언어와 문화에 자연스럽게 노출되도록 하는 것이지만, 실제로 우리나라와 같은 EFL 상황에서는 많은 제약이 따른다. 특히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을 위해서는 실제적이고 다양한 영어권 문화 학습의 기회를 학습자에게 제공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영어 교육 현장에서 이를 실행하는 데는 현실적으로 한계가 있다. 따라서 영어 학습에서 ICT를 핵심으로 하는 e-Learning의 도입은 시․공간의 한계를 초월하여 영어 학습자 및 교사를 실제적 영어의 사용과 영어권 문화에 연결시켜 주는 ‘교육내용’이자 ‘교수매체’로서 실제적이고 유의미한 ‘의사소통’ 및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한다. 그래서 e-Learning 학습 환경은 가상적 상황에서 공동체 구성을 통한 맥락적 영어 사용 기회를 제공하고 영어권 문화에로의 직․간접 체험을 보장할 수 있다. 물론 교과 교육에서 e-Learning의 활용 가능성은 다양한 차원에서 고려 가능하지만, 보다 맥락화 된 지식의 전달을 통해 교과의 진정한 목표를 달성하고 교수․학습 방법의 효율적 적용상에서 그 잠재적 가능성을 인정한다면, 기본적으로 ICT를 중심으로 하는 e-Learning의 활용은 각 교과 교육과정 내에 통합되어 이루어질 것을 제언한다.

Ⅱ. 영어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목표
종래의 일방적, 획일적인 교과서 중심의 수업에서 벗어나 ICT의 CALL(Computer Assisted Language Learning) 기능인 E-mail, Voice Mail(음성메일), E-card, Text Chat(문자채팅), Voice Chat(음성채팅), Visual Conference(화상회의) 등을 활용한 Web-Site를 개발하여 활용함으로써, 학생 중심의 수업, 활동 중심의 수업, 자기주도적 수업과 재택 수업, 개별화 수업을 진행하여 다음과 같은 목적을 이루고자 하였다.
참고문헌
▷ 김정렬·한희정(2003), ICT 활용 영어교육, 서울 : 교문사
▷ 김정렬(2001), 영어과 교수-학습 방법론, 서울 : 한국문화사
▷ 김영찬(2003), 영어과 ICT 활용 교수·학습 방법, 서울 : 한국 교육 학술 정보원
▷ 교육부, 학교 교육에서의 교단 선진화 수업 전략-ICT 활용 교수-학습 현장 적용
▷ 권성호(2000), 교육공학원론, 양서원
▷ 백영균(1998), 멀티미디어 학습 자료의 개발 현황과 효과적 활용 방안, 신라대 교육과학연구소 주최 학습발표대회 요지
▷ 한종임(2001), 인터넷을 활용한 영어 학습활동 방안,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