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물거래]선물거래의 역사, 선물거래의 개념과 선물거래의 의의, 선물거래의 조건 및 선물거래의 상품유형, 선물거래의 거래유형(헷지거래, 투기거래, 차익거래, 스프레드거래) 그리고 선물거래의 거래기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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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선물거래의 역사

Ⅱ. 선물거래의 개념

Ⅲ. 선물거래의 의의

Ⅳ. 선물거래의 조건
1. 선물계약의 주요조건
2. 선물계약의 주요인도조건

Ⅴ. 선물거래의 상품유형

Ⅵ. 선물거래의 거래유형
1. 헷지거래
2. 투기거래
3. 차익거래
4. 스프레드거래

Ⅶ. 선물거래의 거래기법
1. 헤지거래
1) 헤지의 정의
2) 헤지의 종류
3) 헤지거래의 장점 및 단점
2. 투기거래
1) 투기거래의 의의
2) 투기거래의 기능 및 역할
3. 차익거래(ARBITRAGE)
1) 차익거래의 정의
2) 전략
3) 종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선물거래의 역사

선물거래는 가격 등의 거래조건을 지금 정하되 미래 어느 시점에서 돈과 상품을 서로 교환하겠다는 일종의 계약이므로 개인간에 상호 약속으로 얼마든지 거래될 수 있다. 사람들이 필요에 따라 미리 물건을 사고파는 행위는 언제인지는 모르지만 오래전부터 있었을 것이라고 본다. 우리나라에도 선물거래와 비슷한 형태로 선도거래의 일종인 밭떼기거래가 일찍부터 있었으며, 지금도 무, 배추 등의 거래에는 밭떼기 거래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중간도매상들이 무, 배추가 출하되기 훨씬 전에 밭떼기 계약을 하고 수확기에 계약한대로 돈을 주고 무, 배추를 인도받는 것은 선물거래와 유사하다. 선물거래의 시초는 17C경 일본의 도쿠가와 막부시대에 오사카근교의 도지마를 중심으로 한 미곡거래로 여겨지나 오늘날의 거래소형태로 갖춘 최초의 선물거래소는 1848년 시카고(Chicago)에 설립된 시카고상품거래소(CBOT)라고 할 수 있다. 1874년에는 시카고상업거래소(CME)가 설립되었으며, 1877년 영국에 런던금속거래소(LME)가 개장되었고 1980년대에 들어서는 독일, 프랑스 등 선진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사회주의 국가에도 선물시장이 개설되었다.

Ⅱ. 선물거래의 개념

선물거래란 가격 변동에 따른 risk를 회피하기 위해서 가격을 고정하는 것이다. 현물 시장은 자본을 형성하는 시장이고, 선물 시장은 risk를 회피하기 위한 시장이다. 대상물의 보유 기간에서도 현물 시장은 무제한이고, 선물 시장은 한정이 있다. 이 외에도 많은 차이점이
참고문헌
변종국(2000), 현·선물간 선·후행성에 관한 연구 오차수정모형, 재무관리연구 제17권 제1호
박정식(1990), 투자론, 다산출판사
이정도(2003), 한국증권시장, 법문사
윤재수(2006), 주식투자 무작정 따라하기, 길벗
장영광(1998), 현대투자론, 신영사
한국증권업협회(2001), 증권시장의 이해
한국증권연구원(2001), 증권시장 구조 연구, mime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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