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 프레이리의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왜 프레이리인가?

2. 파울로 프레이리는 누구인가?

3. 프레이리의 교육사상
1) 변혁을 위한 의식화와 인간화
2) 피억압자를 위한 교육의 정당성
3) 억압의 도구로 이용되는 ‘은행 저금식’ 교육
4) 자유를 실천하는 교육의 본질 : 대화
5) 교사의 자질

4. 프레이리를 통한 교육관 정립
본문내용
“의식과 세계는 한꺼번에 잠든다”



1. 왜 프레이리인가?
며칠 전 신문에서 우리 나라의 교사가 큰 상을 타게 되었다는 기사를 접했다. 시골의 한 초등학교 교사가 UN 비정부기구인 세계 평화 교육자 국제 연합이 주는 ‘세계 평화교육자상'을 수상한 것이다. 세계 교육자들 사이에서는 ‘노벨 교육상'으로 불릴 정도로 큰 이 상을 우리 나라 교사로서는 처음 수상의 영광을 안아 더욱 더 빛이 난다. 이 교사는 어린이 개개인의 적성과 소질을 개발하고 높여주기 위해 다양한 기회를 제공해 왔다고 한다. 특히 어린이들의 창의력 신장을 높여 주기 위해 게임하고 놀면서 수업하는 수업 방법을 개발해 큰 호응을 얻기도 했다.
이 기사를 보며 과연 어떠한 교사가 참된 교사인지 생각해 보았다. 그 결과 역시 학생을 위하고 학생과 함께 하는 교육을 만들어 가는 교사가 참된 교사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 보았다. 허버트 콜은 “20세기 후반의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교육자”로 인간화와 대화를 강조한 파울로 프레이리를 꼽았다. 그래서 프레이리를 통해 진정한 교사로 나아가는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상] 프레이리에 대해서
  • 프레이리가 바로 그이다. 앞으로 나는 이 위대한 교육자를 소개하려 한다. 그리고 그의 페다고지등의 이론이 한국민중교육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고 내가 좋아하는 학자인 외솔 최현배의 교육사상에 접목시켜 보려한다. 예전 한 교직 과목에서 배웠던 앤드라고지에서의 성인교육에 등장한 프레이리의 이론을 지금에서야 깊이 연구할 수 있게 되어 다행이다.2. 프레이리에 대한 나의 선택과 그 의의나는 종종 내가 진정한 자유를 누리고 있는

  • [교육사상가] 세계의 교육사상가 교육론
  • 세계의 교육사상가 교육론1. 몬테소리의 교육사상(1) 생애와 저서몬테소리는 이탈리아의 의사이자 교육가이다. 처음에는 정신박약아 교육 연구실천에 종사하다가, 그 뒤 로마의 슬럼가에 연 <어린이의 집>에서 그 연구 성과를 보통 아동에게 적용하여 이른바 <몬테소리법>에 의한 교육을 실시하였다. 그녀는 의사로서의 경험에 기초하여 생리학정신병리학실험심리학을 원용하여 교육을 연구하였다. 특히 W. 분트를 모방하여 무엇에도 방해

  • [교육사상] 교육사상가 프레이리
  • 민중의 선생님 프레이리 시작하며현대교육 사상가 한 명을 조사하기, 그럼 어떤 인물로 할 것인가를 결정하기 위해 우선 책을 찾았다. 물론 책에 기재되어있는 교육사상가는 많이 있었다. 그리고 웹상에서의 자료도 많았고, 교육학을 받는 우리에게도 낯익은 이름들이 나열되어 있었다. 고민하다가 무심코 검색을 하다 생소한 이름 하나를 발견하였다. 다른 사람들은 들어보았을 모르겠지만 분명 나에게는 생소했다. 그리고 그와 관련된 신문 자료를

  • 파울러 프레이리의 교육사상해방의 교육이란 무엇인가
  • Ⅰ. 파울러 프레이리의 교육사상파울러 프레이리는 정치.경제.사회적으로 소외된 이들을 위한 교육사상을 펼친 브라질의 교육학자이다. 프레이리는 제3세계 민중교육,특히 노동자,농민의 성인문해교육을 실천한 교육사상가이다. 그는 자신의 권력을 상실한 이들이 처하게 되는 일상적인 억압상황에 주체적으로 저항하는 교육을 주장한다. 이러한 그의 교육사상은 그의 전 생애를 걸친 개인적 성찰과 교육실천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인간의 주체성과

  • 린데,엘렌케이 교육사상(교육철학), 듀이,몬테소리 교육사상(교육철학), 마르틴부버,킬패트릭 교육사상(교육철학), 프레이리 교육사상(교육철학)
  • 린데의 교육사상(교육철학), 엘렌케이의 교육사상(교육철학), 듀이의 교육사상(교육철학), 몬테소리의 교육사상(교육철학), 마르틴부버의 교육사상(교육철학), 킬패트릭의 교육사상(교육철학), 프레이리의 교육사상(교육철학) 고찰Ⅰ. 린데의 교육사상(교육철학)Ⅱ. 엘렌케이의 교육사상(교육철학)Ⅲ. 듀이의 교육사상(교육철학)1. 전통적 교육과 진보주의 교육2. 경험의 기준 - 계속성의 원리․상호작용의 원리3. 경험중심의 교육을 받은 사람의 특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