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활용교육]사회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의의, 사회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필요성, 사회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유형과 모형, 사회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교수학습기법과 교수학습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사회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의의

Ⅲ. 사회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필요성

Ⅳ. 사회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교수학습유형
1. 사회 문제에 대해 관심 갖기
2. 가설 수립하기
3. 대표적 사례 찾기
4. 쟁점 토론하기
5. 자료 수집 및 분석하기
6. 모둠별 사회적 상호작용하기
7. 논리적으로 보고서 작성하기
8. 아이디어에 대해 평가하기

Ⅴ. 사회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교수학습모형
1. 탐구학습모형
2. 개념학습모형
3. 문제해결학습모형
4. 의사결정학습모형

Ⅵ. 사회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교수학습기법
1. WBI
1) 정보검색형
2) 커뮤니케이션형
3) 자료제시형
2. MBI

Ⅶ. 사회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교수학습전략
1. 교실 환경 조성
2. 주제 확인
3. 수업목표설정
4. 교수·학습전략 계획
5. 평가도구사용
6. 아동 관찰 계획 도구수립
7. 아이디어 공유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7차 교육과정은 21세기의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시민 육성을 교육과정 개정 기본 방향의 화두로 삼았다. 이를 기반으로 사회 교과는 6개의 교육목표 중에서 특히 『사회 현상과 문제를 파악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획득, 조직, 활용하는 능력을 키운다』는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사회과는 학습자로 하여금 사회 현상을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익히게 하며, 민주 사회 구성원으로서 요구되는 가치 ㆍ태도를 지니게 함으로써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육성하는 교과이다. 따라서 정보 사회로의 변화와 그 핵심적 변수로서의 ICT의 활용은 사회 현상을 분석의 대상으로 다루는 사회과에서 연구, 교육하여야 하는 중요한 과제가 될 수 있다. 사회과에 있어서 ICT활용 방식은 근본적으로 사회과의 교수-학습 모형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정도에 따라, 나아가 사회과에 대한 관점에 따라 차이가 나타난다. ICT의 활용은 기본적으로 사회과 수업을 효율적으로 전개하기 위한 하나의 기법(Techniques)에 해당한다고 본다면, 사회과 교육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ICT를 도구적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의 획득을 위해서는 ICT의 활용 이전에 사회과 수업모형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전제되어야 한다.

Ⅱ. 사회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의의
정보화 사회의 훌륭한 시민을 양성하고 정보화된 사회의 현상을 탐구하기 위해서 사회과 수업 시간에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는 것으로써 다음과 같은 하위 목표를 설정한다.
가) 건전한 정보의 공유와 정보 윤리의 중요성을 이해하여 조화로운 인격을 형성하고 성숙한 자아 의식을 가진다.
나)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하여 지리, 역사 및 여러 사회 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발견하고, 자료를 분석․종합․체계화함으로써 학문과 생활에 필요한 논리적, 비판적, 창의적 사고력을 기른다.
참고문헌
․ 김영애(2001), 사회과에서의 ICT활용 교육, 에듀넷 4월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서재천(2000), 초등 사회과 수업방법, 서울 : 도서출판 유천
․ 유인환(2000), ICT와 문제해결과정의 통합에 기반한 정보 교육과정 모형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전남 성황초(2002), ICT 학습 과제 활용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
․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2), ICT와 함께하는 사회과 수업하기(중등)
․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0),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수·학습과정안 자료집
․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1), ICT활용 교수·학습 방법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통일교육]학교통일교육의 현실,기본방향,북한이해교육,음악교육,ICT활용교육, 학교통일교육의 교수학습모형,현안,실천방향 분석
  • 교육6. 현실적이면서 미래지향적인 통일 교육7. 상호 존중하고 배려하는 통일 교육8. 합리적인 통일 교육9. 남북한의 화해 의식을 심어주는 교육Ⅳ. 학교통일교육과 북한이해교육Ⅴ. 학교통일교육과 음악교육1. 성격2. 목표Ⅵ. 학교통일교육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Ⅶ. 학교통일교육의 교수학습모형1. 집단 탐구 수업 모형1) 목적2) 탐구활동을 자극시킬 수 있는 적절한 문제상황3) 기대되는 효과2. 개념 수업 모형3. 비교 분석 모형4. 가치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도덕과 수업모형
  • 학습력 증진에 매우 도움을 줌으로써 도덕교육을 전반적인 학교 교육과정들과 연계시켜 줄 수 있는 촉매 혹은 매개의 역할5)협동학습의 유형(1)동료교수법 -동료교수법 : 학업이나 기타 자질 등에서 보다 나은 학생이 보다 못한 학생들을 가르치고 도와줌으로써 함께 성장과 발전을 도모하는 협동학습의 가장 초보적 형태-장점 ①긍정적 상호작용을 고무시키고 서로 도우면서 배우게 할 수 있도록 함 ②가장 위험 부담이 적은 형태로 보다 복잡하고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 1 -도덕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목차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2.에릭슨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피아제 : 인지 발달 이론4.콜버그 : 도덕성 발달 이론5.행동주의6.반두라 : 사회학습이론7.레스트 : 4구성 요소 모형8.튜리엘 : 사회영역이론9.길리건 : 여성주의접근10.나딩스 : 여성주의접근, 배려윤리11.인격교육론 : 전통주의적 인격교육론(위인, 베닝가), 공동체주의적 인격교육론(왓슨), 통합적 인격교

  • [ICT활용교육자료][정보통신기술학습자료]사회과,과학과,수학과,도덕과,윤리와사상,일본어과,환경교육 ICT활용교육자료(학습자료)
  • ICT활용교육자료(학습자료), 일본어과 ICT활용교육자료(학습자료), 환경교육 ICT활용교육자료(학습자료) 분석Ⅰ. 사회과 ICT활용교육자료(학습자료)1. ICT 활용 교육의 근거2. ICT 활용 교육의 의의3. ICT 활용 학습과 사회 교과1) 웹 활용 학습2)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활용 학습3) 응용 프로그램 활용 학습Ⅱ. 과학과 ICT활용교육자료(학습자료)1. ICT활용 수업을 하기 위한 과학과의 성격 분석2. 과학교육에 있어서 ICT 활용3. ICT를 활용한 과학과 교수-

  • [도덕과][도덕과교육][도덕과수업]도덕과(교육,수업)ICT활용학습,역할놀이학습,협동학습,가상체험학습,의사결정학습,미디어활용학습,영상활용학습
  • 도덕과(교육, 수업) 정보통신기술(ICT)활용학습, 도덕과(교육, 수업) 역할놀이학습과 협동학습, 도덕과(교육, 수업) 가상체험학습과 의사결정학습, 도덕과(교육, 수업) 미디어활용학습, 도덕과(교육, 수업) 영상활용학습(MIE) 분석Ⅰ. 도덕과(교육, 수업) 정보통신기술(ICT)활용학습1. 도덕 교과에서의 ICT 활용 교육의 특성2. 도덕 교과에서의 ICT 활용 수업 활동의 유형1) 정보 탐색2) 정보 비교․분류․분석3) 정보 안내4) 웹 설문조사5) 웹 토론6) 전문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