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 프레이리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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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여는말

2. 프레이리에 대한 나의 선택과 그 의의

3. 프레이리 교육사상의 철학적 배경

4. 프레이리의 저서 & 교육사상의 핵심
1) 변혁을 위한 인간화와 의식화
2) 변혁을 위한 대화와 해방교육
3) 프락시스와 문제제기식 교육
4) 비판의식과 열린사회

5. 한국민중교육에 미친 영향 & 프레이리와 최현배 선생

6. 맺음말
본문내용
꿈꾸는 어른 프레이리

1. 여는말
우리들은 꿈을 꾸며 살아간다. 그리고 그 꿈을 실현하기 위해 한 가닥 희망을 보며 노력하고 투쟁한다. 물론 이것은 가끔씩 밤에 내 영혼과 다른 이와의 대화인 “夢”이 아닌, 구운몽에서처럼 인생무상의 꿈이 아니다. “꿈” 즉 희망이란 참으로 대단한 힘을 가지고 있다. 아무런 물질적 배경이 없는 가난한 이가 자신의 희망을 향에 끊임없이 다가가 결국 개인의 성공을 이끌어내고, 광주 민주화 운동에서와 같이 정형화되고 경직화되어 버린 기존사회를 “희망”이라는 자유의 의지로 사회변혁을 이끌어내니 말이다.
비행기조종사, 대통령, 간호사 등등 우리는 어릴적에 많은 희망을 가지며 살아왔다. 하지만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꿈을 잊어버리고 그저 사회에 순응하며 이내 그 꿈들을 포기하고 만다. 세월이 흘러감에 따라 자신의 그 처음 뜻과 희망을 지켜가고 이루기는 쉽지않다. 더구나 그 길이 힘든 투쟁의 길이라면 더더욱 그렇다. 하지만 여기 그 고난과 역경을 이겨내며 자신의 희망을, 고통받는 민중을 위한 희망을 끝까지 지켜내며 이겨낸 한 인물이 있다. 눈을 감을 때까지 꿈을 꾸며 살아간 “파울루 프레이리”가 바로 그이다. 앞으로 나는 이 위대한 교육자를 소개하려 한다. 그리고 그의 페다고지등의 이론이 한국민중교육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고 내가 좋아하는 학자인 외솔 최현배의 교육사상에 접목시켜 보려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프레이리의 교사론(2000) -파울로 프레이리/교육문화연구회 , ‘아침이슬
위대한 교육사상가들(2002)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 , ‘교육과학사
현대한국교육사상사(1999) -김 선양 , ‘양서원
Pedagogy of the Oppressed(2002) -파울로 프레이리/남경태 , ‘그린비
현대교육사상(1998) -G.F. 넬러 지음/안인희 옮김 , ‘서광사
사회교육방법의 탐구(2002) -차 갑부 , 양서원

@참고자료
http://jinboedu.jinbo.net -진보교육 연구소
http://www.yahak.or.kr/yahak21/one/one03.htm-야학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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