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문제D형)빈곤의 기준에 대한 논의정리와 빈곤을 정의하는 적합한 기준에 대해 자신의 주장을 전개-빈곤기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1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한국사회문제D형]빈곤의 기준을 둘러싼 여러 논의를 정리하고 빈곤을 정의하는 가장 적합한 기준에 대한 자신의 주장 전개(빈곤기준)
- 빈곤에 대해서는 그 기준을 어디에 둘 것이냐를 둘러싸고 다양한 논의가 제출되고 있다
- [한국사회문제D형]빈곤에 대해서는 그 기준을 어디에 둘 것이냐를 둘러싸고 다양한 논의가 제출되고 있다. 빈곤의 기준을 둘러싼 여러 논의를 정리하고 빈곤을 정의하는 가장 적합한 기준은 어떤 것인가에 대해 자신의 주장을 전개해
- 빈곤에 대해서는 그 기준을 어디에 둘 것이냐를 둘러싸고 다양한 논의가 제출되고 있다
- (한국사회문제4D)빈곤의 논의를 정리하고 빈곤을 정의기준에 대한 자신의 주장 전개0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
---|---|---|---|---|---|
D형 | 빈곤에 대해서는 그 기준을 어디에 둘 것이냐를 둘러싸고 다양한 논의가 제출되고 있다. 빈곤의 기준을 둘러싼 여러 논의를 정리하고 빈곤을 정의하는 가장 적합한 기준은 어떤 것인가에 대해 자신의 주장을 전개해 보시오. |
- 하고 싶은 말
-
[전학과 4학년 한국사회문제D형 중간과제 참고자료]
-빈곤의 기준에 대한 논의 정리와 빈곤을 정의하는 가장 적합한 기준에 대해 자신의 주장을 전개한 자료입니다.
-주석을 삽입하였으며, 참고문헌을 명시하였습니다.
-주제와 관련없는 내용으로 채워진 자료를 유의하세요.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나라의 빈곤층 현황
1) 우리나라의 절대적 빈곤층 현황
2) 우리나라의 상대적 빈곤층 현황
3) 빈곤층의 증가
2. 우리사회의 특성에서 본 빈곤의 원인
3. 빈곤의 종류
1) 여성가구주 빈곤
2) 노인 빈곤
3) 학력에 따른 빈곤
4) 근로 빈곤(신빈곤)
4. 우리나라의 빈곤관련제도
1) 국민기초생활보장 제도
2) 국민 연금
3) 근로세제연금
5. 우리나라 빈곤정책의 과제
1) 빈곤정책의 기조전환
2) 빈곤층에 대한 실제적 최저생활보장제도의 확보
3) 대상자 선정과정에서의 합리성 확보
4) 서비스전달체계의 확립
6. 빈곤의 기준을 둘러싼 논의 정리
1) 절대적 빈곤
2) 상대적 빈곤
3) 주관적 빈곤
7. 빈곤을 정의하는 가장 적합한 기준에 대한 나의 주장 전개
Ⅲ. 결론
Ⅳ. 참고자료
- 본문내용
-
빈곤에 대해서는 그 기준을 어디에 둘 것이냐를 둘러싸고 다양한 논의가 제출되고 있다. 빈곤의 기준을 둘러싼 여러 논의를 정리하고 빈곤을 정의하는 가장 적합한 기준은 어떤 것인가에 대해 자신의 주장을 전개해 보시오.
빈곤기준에 대한 논의정리와 빈곤정의의 적합한 기준에 대한 나의 주장
Ⅰ. 서론
최근 우리사회에서는 빈곤에 대해서 그 기준을 어디에 둘 것이냐를 둘러싸고 다양한 논의가 제출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지난 반세기 동안 괄목할만한 경제성장을 이루면서 그 동안 절대적 기준에 머물렀던 빈곤의 기준에 대한 변화의 요구가 점차 커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조짐은 비단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해외 각국에서도 함께 나타나고 있는데 최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반세기만에 빈곤의 기준을 바꾸기 위한 과정에 돌입하였다고 밝히면서 그 결과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빈곤의 기준이 변한다는 것은 빈곤과 관련된 정책의 전반적 변화를 의미하는 것으로 그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빈곤은 어느 시대, 어느 사회에서나 찾아볼 수 있는 공통된 사회문제로 빈곤문제 해결은 정부가 해야 할 기본의무 가운데 하나로 간주된다. 우리나라도 헌법에 모든 국민은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를 가지며, 국가는 생활능력이 없는 국민을 보호해야 할 의무가 있다고 명시하고 있다. 이와 같은 빈곤은 넓은 의미에서 정치, 사회, 문화 등 여러 측면에서 기회, 수단 또는 자원의 결핍상태라고 볼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는 총 소득이 가계의 최소한의 필요를 충족시키는데 필요한 금액보다 적은 상태를 빈곤으로 정의하고 있다.
한편 이 같은 빈곤은 그 기준에 따라 경제적인 의미로서의 객관적인 기준에서 그 기준이 인간다운 생활을 영위하는 데 절대적이냐 상대적이냐의 여부에 따라 절대적 빈곤과 상대적 빈곤으로 나뉘고 객관적 기준이 없이 주관적 판단에 근거하여 정의하는 빈곤을 주관적 빈곤으로 나눌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이와 같은 빈곤의 기준을 둘러싼 여러 논의를 정리하고 빈곤을 정의하는 가장 적합한 기준은 어떤 것인가에 대해 나의 주장을 전개해 보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안선희,「빈곤층 비율, 6년간 1.5%p 늘었다」, 한겨레, 2010.03.16일.
박상우·김성환,「경제위기 이후 빈곤의 특성과 결정요인」, 한국경제통상학회, 2007.
김안나,「한국의 사회적 배제 실태에 관한 실증적 연구」, 한국사회이론학회, 2007.
정미숙,「빈곤과 젠더의 상호연계성에 대한 시론」,한국여성연구소, 2007.
김영란,「신빈곤의 발생구조와 빈곤정책 변화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정책학회, 2004.
이승기,「소득기준에 의한 빈곤가구와 박탈기준에 의한 빈곤가구의 가구구성에 있어서의 차이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정책학회, 2006.
김학만 외,「사회복지정책신론」, 대왕사, 2007.
김진욱,「새로운 빈곤층의 대두와 정부의 정책과제」, 집문당, 2006.
국민연금공단 http://www.nps.or.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경영학4 2024년 11월 미국대통령 선거에서 미국 민주당후보가 당선된 경우에 있어 한국기업의 글로벌경영의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을 설명하시오0
- 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기말과제-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교육사4공통) 교육사교재에 소개된 서양의 교육사조 가운데 자신의 교육관과 가장 부합하는 교육사조-루소의 자연주의- 기술하시오0k
- 2024년 1학기 세계의정치와경제C형 기말과제) 신자유주의화로 인해 오히려 개인의 건강 문제가 심각해지는 사례들이 있다. 교재 14장과 관련한 자료를 참고하여 이러한 상황을 묘사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논하시오
- 2024년 1학기 세계의정치와경제B형 기말과제-교재 10장과 관련한 참고 자료를 참고하여, 세계화로 인해 발생하는 스포츠 산업과 스포츠 리그의 변화를 묘사하고, 이러한 현상으로 소외된 집단에 대해 서술하시오. 더불어 이렇게 소외된 집단의 문제를 해결할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논하시오
- 세계의정치와경제A형 2024년 1학기 기말과제- 전지구적 세계화가 심화되면서 오히려 민주주의가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교재 3장과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현재 민주주의의 위기를 묘사하고, 민주주의를 위기에서 구할 수 있는 개인적 또는 집단적 대안에 대해 고민하고 서술하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오늘날 청소년기의 주요 사회문제와 여가활동의 관계
- [프랑스문화읽기 E공통] 프랑스의 문화 정책에 대해 서술하시오
- 2024년 1학기 푸드마케팅 기말과제-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농산물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간략히 설명, 브랜드,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설명 본인을 농산물 판매자 또는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판매할 농산물 종류, 브랜드(이름),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개발
- 방송통신대_특수교육학개론_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