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 인지발달이론의피아제 Piaget, Jean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삐아제[ Piaget, Jean , 1896.8.9~1980.9.16 ]는 스위스의 심리학자이다. 스위스 뇌샤텔 출생으로, 뇌샤텔,제네바,로잔대학의 교수를 역임하였다. 그는 어린이의 정신발달, 특히 논리적 사고 발달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인식론의 제반 문제를 추구하였다. 그의 연구의 특징은 임상법에 있었다. 즉 정신병 환자의 임상진단방법을 응용하여, 어린이와 대화를 나누면서 어린이의 사고과정의 하부구조를 밝히는 것이다. 그가 제네바의 루소 연구소 부속 유치원에서 임상법을 이용하여 연구한 저술로, 《언어와 사고》《세계관》《판단과 추리》《물리적 인과》《도덕적 판단》 등 5부작이 있다. 그의 그러한 연구에서 밝혀진 것은 어린이의 사고가 자기중심적이라는 사실이었고, 이 주장은 전세계 심리학자들의 주목을 끌었다.
그 후, 유유아의 행동관찰을 통하여, 그는 지능의 발생, 실재의 구성, 심벌의 형성등 문제를 추구하다가 점차 과학적 개념의 형성문제로 관심을 돌려, 유아기로부터 청년기에 걸친 수(數).양(量).공간.시간.운동.우연성 등을 연구대상으로 채택하였다. 또 감각운동적 지능 단계로부터 시작하여 표상적 사고의 단계, 구체적 조작의 단계를 거쳐 형식적 조작의 단계에 이르는 발달과정을 밝혔다. 동시에 그는, 발달적 시점에 입각한 인식론을 연구하여 《발생적 인식론 서설》(3권)을 저술 발표하기도 하였다.또 발생적 인식론 연구를 위하여 각 학문 영역의 전문가들과 함께 공동연구에 몰두하였다.
피아제의 가장 대표적인 인지발달 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jsk3***
    (2009.03.11 18:01:45)
회원 추천자료
  •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의 주요개념과 발달단계00
  • 피아제는 현대 유아교육을 포함한 교육전번에 있어 엄청난 영향을 미쳤다. 피아제를 제외하면 유아교육이 제대로 안될 정도로 피아제 교육사상은 아동교육에 있어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피아제 Piaget, Jean, 1896.8.9~1980.9.16는 1896년 스위스의 Neuchatel에서 태어난 그는 의심 할 여지없는 세기의 아동발달심리학자이다. 피아제는 환경과 끊임없는 상호 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는 적응 과정을 인간의 인지발달로 보았다. 특히 동화와 조절이라는 두 개의 기제

  • [2019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2.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이론④ 포스트모더니즘⑤ 신자유주의2)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에 대한 비판적 고찰① 실존주의적 관점② 분석철학적 관점③ 비판론적 관점④ 포스트모더니즘 관점⑤ 신자유주의적 관점3. 나의 견해4. 결 론5. 참고 문헌Ⅱ.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 서 론2.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1) 피아제의 생애와 사상 (Jean Piaget,1896~1980)2) 인지발달이론의 주

  • 장 피아제 교육사상
  • 교육에 대단히 큰 영향을 계속하여 끼치고 있다고 하겠다.피아제 이론에서의 용어개념피아제는 인간의 정신적 과정 또는 인지과정은 생물학적 과정으로서 개체가 외계의 지식을 구조화하고, 동화 조절하는 과정을 통해 적응해가는 과정에서 인식은 이루어지며, 인식은 안정된 상태가 아니고 계속적인 구성, 변환이나 재구조화의 과정에서 이루어진다고 하였다.평형화(균형) 피아제 이론에 의하면, 아동의 사고는 두 가지 과정을 통해서 발달해 나

  • 피아제 JeanPiaget
  • 피아제 Jean Piaget 목차생애와 사상적 배경유아교육과 피아제 이론유아 교육관용어개념심리 발달 이론인지 발달 이론1.생애와 사상적 배경1896년 스위스의 Neuchatel에서 출생(1896.8.9~1980.9.16) 세기의 아동발달 심리학자21세인 1918년에 생물학으로 박사학위철학, 종교, 논리학 등 그의 관심분야가 넓혀졌고 인식론에 관심을 가지게 됨1920년에 정신분석학과 아동심리학이라는 논문을 발표1921년 프랑스의 파리로 가서 2년 동안 논리학, 인식학, 철학,

  • [교양] 심리학 - 피아제의 인지발달
  • 교육방안을 연구하는 아동심리학의 필요성이 더욱 요구되었기 때문이다.현대 아동심리학의 주류를 이루고 있는 학자와 학파로써는 J.B.Waston , A.Gesell , J.Piaget 등의 정신분석학파를 들 수 있다. 이들 중에서 아동의 발달단계를 독특한 생물학적 방법으로 인지발달 단계를 중심으로 연구한 쟌 피아제(Jean Piaget)의 이론을 알아보려고 하는데, Piaget는 인간발달 단계를 감각적, 지각적, 인지적 발달의 순서로 발달한다고 하면서 행동주의 심리학자들과는 상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