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 실존적 현상학자 하이데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생애

Ⅲ. 사상
1. 실존하는 다자인
2. 다자인의 이중성
3. 형이상학과 무
4. 하이데거의 사상의 교육적 의의

Ⅳ. 주요 저서

Ⅴ. 맺으며...
본문내용
Ⅲ. 사상

하이데거의 철학은 심대하고 방대하여 해석학(가다머, 그로댕), 현상학(퐁티, 핑크), 실존철학(사르트르), 종교철학(불트만, 틸리히), 예술철학(빔멜, 뵘), 과학철학(폰 바이체커), 역사철학(뢰비트), 문화철학(데리다), 사회철학(마르쿠제, 하버마스), 정치철학(푸코, 한나 아렌트), 교육철학(발라우프, 브라운)등 거의 모든 철학 영역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1. 실존하는 다자인

하이데거는 인간이 하나의 개체이면서 동시에 세계 속에 속해 있는 존재라고 보고 인간을 세계 속에 이미 있는 존재, 즉 세계-내-존재라고 하였다. 하이데거는 세계-내-존재를 가리켜 다자인(Dasein)이라는 용어로 표현한다. 현존재(現存在)로 번역되기도 하는 다자인이란 하이데거가 인간존재를 가리키는 말로 만들어낸 개념이다.(독일어의 Sein은 존재 혹은 존재함이라는 뜻이고, da는 거기 혹은 지금이라는 뜻이다. 따라서 다자인의 영역어는 There-being이 된다)
이러한 새로운 표현을 만든 이유는 그전까지의 인간을 가리키는데 쓰였던 인간이라는 이름이 너무 실체적이고 생물학적이라는 데 불만이 있기 때문이었다.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Cogito ergo sum)고 말한 데카르트 이래로 인간이란 어떤 실체처럼 단단하고 굳은 존재로만 여겨져 왔다.(실제로 데카르트는 회의에 회의를 거듭한 끝에 최종 결론으로, 모든 것이 불확실하다 해도 회의하는 주체만은 확실하지 않느냐는 생각에서 주체를 확립한 것이므로 그 주체는 가장 단단한 것일 수밖에 없다.)
참고문헌
김귀성, 노상우 - 현대교육사상, 학지사

에드문트 야코비, 안성찬 옮김 - 클라시커 50 / 철학가편, 해냄

남경태 - 한 눈에 읽는 현대철학, 광개토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 - 위대한 교육 사상가들 Ⅵ,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굿,ㅎ
  • nannaya0***
    (2008.12.18 19:53:25)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철학과 교육사상
  • 교육철학과 교육사상Ⅰ. 서론학문으로서의 교육철학이란 위에서 교육현상을 대상으로 하는 철학적 탐구 행위의 과정을 의미한다. 그러나 보기에 따라서 교육철학이라는 용어는 훨씬 더 넓은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교육철학은 어떤 교육관 또는 교육사상을 의미하기도 하며, 때로는 교육방법론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교육목적론을 의미하기도 한다. 또 경우에 따라서는 철학의 이론 혹은 철학적 지식을 교육의 이론과 실천에 응용한 것을

  • [실존치료] 하이데거
  • 하이데거의 철학은 소크라테스 이전의 철학자들과 플라톤아리스토텔레스그노시스파에 의존하고 있다. 그러나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그에게 각별한 영향을 준 인물들은 19~20세기초의 철학자들, 예를 들어 덴마크의 신학사상가 쇠렌 키에르케고르, 실존주의를 세운 디오니소스적 생기론자 프리드리히 니체, 철학자들의 관심을 인문과학과 역사과학으로 돌린 역사 생기론자 빌헬름 딜타이, 현상학의 창시자 에트문트 후설 등 이었다.- 중기생애하

  • [소논문] 포스트 모더니즘 시대의 기독교 교육
  • 교육적 특성을 조망해 보고자 한다.Ⅱ. 포스트모더니즘의 이론적 배경“포스트모더니즘”은 제2차 세계대전 후 권위주의적인 모더니즘에 대한 반발로 시작된 것이다. 즉 서구세계는 제2차 세계대전과 그 직후에 일어난 여러 가지 사건들 즉, 유태인 대량학살, 히로시마 원폭투하, 무제한 생태계파괴, 핵전쟁위협 등 인간성을 위협하는 이러한 현상들에 대하여 서구인들은 헬레니즘 철학자들이 구축한 서구세계의 지적 인식의 틀 안에 깊숙이 내재되어

  • [배려교육론] 인간화교육을 위한 새로운 접근
  • 교육과정의 핵심으로서나 조직된 기관으로서 사용되어서는 안된다고 주장하였다. 교과들의 주도권을 약하게 하는 첫 단계는 그것들에 대해서 열정적인 관심을 보이는 사람들을 제외하고는 교과 그 자체를 위해서 가르치는 것을 그만두는 것이다. 오늘날 어디에서든 특정한 학문 영역 안에 있는 교육자들은 그 분야의 전문가들의 입장에서 그들의 과목을 가르치기를 원한다. 학생들은 마치 수학자들과학자들역사가들문학비평가들미학자들, 혹은

  • 배려교육론 - 인간화교육을 위한 새로운 접근
  • 교육이 전통적인 학문분야보다는 배려의 주제들을 중심으로 조직되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모든 학생들은 자신이웃인류식물동물환경인간이 만든 세상과 사상 등등을 배려할 수 있도록 인도해 주는 일반교육을 받아야 한다. 이것은 지적 발달이나 학문적 성취를 위한 기초를 제공한다.교사들은 대부분의 학생은 아닐지라도 다수의 학생들에게, 교육받은 사람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한 하나의 모델을 제공한다. 그러나 교사들은 도대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