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 실존적 현상학자 하이데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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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07.2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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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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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며...
Ⅱ. 생애
Ⅲ. 사상
1. 실존하는 다자인
2. 다자인의 이중성
3. 형이상학과 무
4. 하이데거의 사상의 교육적 의의
Ⅳ. 주요 저서
Ⅴ. 맺으며...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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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사상
하이데거의 철학은 심대하고 방대하여 해석학(가다머, 그로댕), 현상학(퐁티, 핑크), 실존철학(사르트르), 종교철학(불트만, 틸리히), 예술철학(빔멜, 뵘), 과학철학(폰 바이체커), 역사철학(뢰비트), 문화철학(데리다), 사회철학(마르쿠제, 하버마스), 정치철학(푸코, 한나 아렌트), 교육철학(발라우프, 브라운)등 거의 모든 철학 영역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1. 실존하는 다자인
하이데거는 인간이 하나의 개체이면서 동시에 세계 속에 속해 있는 존재라고 보고 인간을 세계 속에 이미 있는 존재, 즉 세계-내-존재라고 하였다. 하이데거는 세계-내-존재를 가리켜 다자인(Dasein)이라는 용어로 표현한다. 현존재(現存在)로 번역되기도 하는 다자인이란 하이데거가 인간존재를 가리키는 말로 만들어낸 개념이다.(독일어의 Sein은 존재 혹은 존재함이라는 뜻이고, da는 거기 혹은 지금이라는 뜻이다. 따라서 다자인의 영역어는 There-being이 된다)
이러한 새로운 표현을 만든 이유는 그전까지의 인간을 가리키는데 쓰였던 인간이라는 이름이 너무 실체적이고 생물학적이라는 데 불만이 있기 때문이었다.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Cogito ergo sum)고 말한 데카르트 이래로 인간이란 어떤 실체처럼 단단하고 굳은 존재로만 여겨져 왔다.(실제로 데카르트는 회의에 회의를 거듭한 끝에 최종 결론으로, 모든 것이 불확실하다 해도 회의하는 주체만은 확실하지 않느냐는 생각에서 주체를 확립한 것이므로 그 주체는 가장 단단한 것일 수밖에 없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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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귀성, 노상우 - 현대교육사상, 학지사
에드문트 야코비, 안성찬 옮김 - 클라시커 50 / 철학가편, 해냄
남경태 - 한 눈에 읽는 현대철학, 광개토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 - 위대한 교육 사상가들 Ⅵ,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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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12.18 19:5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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