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 마르틴부버의 `만남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들어가면서...
§1. 만남의 교육의 정립
§2. 마르틴 부어―그의 생애
§3. 사상의 영향―하시디즘
§4. 대표적 저서
§5. 교육관 <만남의 교육>
§. 나오면서...
본문내용
≪마르틴부버의 만남의 교육≫


§. 들어가면서...
인간과 인간의 관계를 무엇이라고 정의 할 수 있는가? 누군가는 이렇게 말했다. 그것은 “만남”이다. 사람은 세상을 살아가면서 셀 수 없는 만남을 갖는다. 어머니의 뱃속에서 태어나는 순간 어머니와 눈을 마주침부터 만남이 시작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만남을 통해 가족, 친척, 친구, 동료라는 의미를 포함한 관계를 맺는 것이다.
교육에 있어서 만남 역시 그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이라고 부버는 말한다 <나―너의 관계> 부버의 이 말이 삶에 있어서의 만남, 교육에서의 만남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해준 계기가 된 것 같다.
2학기에 들어서서 처음 들어가는 강의에서 한 교수님께서 자신의 강의에 대한 소개와 함께 마지막으로 학생들에게 하나의 질문을 던지셨다.
“여러분은 교육을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순간 조용해진 학생들에게 교수님께서는 자신은 교육을 “만남”이라고 생각하신다고 말씀하셨다. 교수자와 학습자라는 이름의 틀로 마주하게 되지만 그전에 만남이라는 이름으로 먼저 만나고 관계를 시작으로 그 다음에 교육이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말이다. 처음에는 이해 할 수 없었다. 교육이전의 만남이라...하지만 부버의 만남의 교육을 배운 지금 그 말을 이해하고, 실감하며, 공감한다. 나를 포함한 교육을 꿈꾸는 많은 이들에게 부버의 ‘만남의 교육‘을 알리고자 좀 더 부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 마르틴 부버 Buber의 인간교육론
  • 부버의 ‘만남’의 교육 사상에 주목하면서 진정한 만남의 교육을 위한 ‘인간교육’에 초점을 맞추어 논의를 진행하고자 한다. 우리가 참된 ‘만남’의 단계에 이르지 못하는 것은 인간을 세계의 일부인 ‘그것’으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한 부버의 생각을 따라가 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전체성의 교육, 전인교육에 대하여 생각해 보기로 하자. Ⅱ. 실존적 교육관과 「만남」의 교육마르틴 부버의 「만남」의 사상은 실존주의를 배경으

  • 마르틴부버의 만남의 교육을 통한 유아교사 모델 제시
  • 마르틴부버의 만남의 교육을 통한 유아교사 모델 제시Ⅰ. 머리말현대인은 극도의 소외로 괴로워한다. 자기자신 이외의 다른 이웃과 관계를 맺지 않고 생활함으로써 그 고독을 2배로 느끼며 생활하고 있다. 이 같은 소외는 현대의 물질중심의 문화에서 발생된 것으로 인간의 가치와 존엄성을 상실, 인간소외라는 결과의 원인이라 할 수 있다. 이같은 현대인들의 소외의 해결방안은 무엇에서 찾을 수 있으며 그 해결방법을 알수는 없을지에 대해 생각해

  • [교육학개론독후감] 마르틴 부버의 `만남의교육`을 읽고
  • Ⅰ마르틴 부버의 만남의 교육이란 책을 이리 저리 구하려 다니다가 우여곡절 끝에 학교구내 서점에서 1판 4쇄가 막 나온 것을 사게 되었다. 4쇄 째의 이 책은 5월 10일자로 발행일이 되어 있었다. 말 그대로 나오자 마자 산 것이다. 표지에는 이상하게 생긴 할아버지가 눈을 부릅뜨고 나를 쳐다보고 있다. 느낌부터 어려운 책이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책을 다 읽었을 때의 느낌은 처음하고 상당히 달랐다. 제목에서 보이는 만남이라는 단어가

  • 실존주의 만남의 교육학1
  • 실존주의 (만남의 교육학) 목 차 1. 실존이란 무엇인가?2. 실존주의의 배경은?3. 실존주의란?4. 실존주의의 사상가5. 만남의 의미6. 실존주의 교육철학7. 마르틴 부버8. 알베르 까뮈(시지프스의 신화) – 참고자료< 1. 실존이란 무엇인가? >실존의 의미스스로 인간다운 사람형성 추구, 존재가치를 파악하는 것, 개체 주체로서의 나를 인식 발현삶 그 자체를 말하는 것으로 진실 그 자체의 접근하는 것. 인간이 자기의 존재에 관심을 가지면서 그 존

  • 코메니우스, 로크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루소, 페스탈로치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프뢰벨, 몬테소리, 마르틴부버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 코메니우스와 로크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루소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페스탈로치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프뢰벨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몬테소리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마르틴부버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분석Ⅰ. 서론Ⅱ. 코메니우스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1. “모든 사람에게 모든 것을 가르친다”2. 知識․德性․信仰 교육의 조화3. “언어 이전에 사물”Ⅲ. 로크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1. 교육목적2. 교육방법3. 형식도야설Ⅳ.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