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자동차의 개념(정의 및 특징, 필요성, 종류, 장단점 등) 이해와 전기자동차(EV) 기술 및 시장 동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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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자원고갈, 환경오염, 탄소배출 규제 문제를 해결해 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전기자동차(Electronic Vehicle)'에 관한 조사자료입니다.
목차
1. 전기자동차의 등장 배경

2. 전기자동차란?

3. 전기자동차의 구성

4. 전기자동차의 종류

5. 전기자동차의 장단점

6. 기술 개발 동향

7. 국내외 시장 전망

8. 전기자동차의 미래와 과제

참고자료
본문내용
- 전기자동차의 등장 배경
‘온실가스 및 에너지 목표관리제’ 도입(2020년 국내 온실가스 배출량을 배출전망치(BAU) 대비 30% 감축)
저탄소 녹색성장기본법(안)의 제정 추진과 지속가능교통물류발전법을 통해 친환경적이며 비동력, 무탄소 교통수단의 활성화 유도
2012년부터 EU 지역 내 등록차량에 대해 탄소배출량의 상한치를 설정하는 조치 시행 예정(2012년 평균 130g/km, 2020년 95g/km 목표, 위반 시 차량 제조업체 벌금 징수, 현재 국산차 대부분은 탄소배출량 130g/km를 초과, 국제적 기준에 부합하지 못함)
이러한 국내외적인 여건 변화에 따라 최근 탄소를 전혀 배출하지 않는 전기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 전기자동차 구동 원리
전기자동차는 일반 내연기관 자동차와 달리 전동기, 전동기 제어기, 축전지 및 충전장치로 구성
축전지에 저장된 에너지를 인버터 등의 전력 변환장치를 이용하여 효과적으로 전동기에 전달해 차량을 구동
따라서 차량을 구동하기 위한 전기모터 및 제어기, 축전지에 에너지를 저장하기 위한 충전장치, 축전지에 저장된 에너지를 차량에서 사용하기 적합한 수준으로 변환하는 DC/DC Converter 등은 전력전자 분야와 밀접한 관계에 있음
이외에도 Air Conditioner 및 Electric Power Steering(EPS) 등 전기자동차를 구성하는 여러 부분들이 전력전자 분야와 직간접적인 관계를 갖고 있음

- PH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lug-in HEV, PHEV) 자동차는 화석연료와 전기에너지를 동시에 사용한다는 점에서 일반 HEV와 유사하나, 보다 더 큰 용량의 배터리를 사용하여 전기를 주 동력원으로 사용하며 전력망을 통해 배터리를 충전한다는 점에서 다름
현재로서는 최대 40마일까지 재충전 없이 전기만으로 주행이 가능하며 배터리가 다 소모되었을 때 화석연료로 주행
일반적인 하이브리드 차량에 비해 연비가 50% 정도 좋음

- 기술 개발 동향
전기자동차는 유가 상승과 환경오염에 대한 대안으로써 차세대 차량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나, 부족한 충전 인프라와 더딘 전지 기술 개발이 전기자동차의 확산에 걸림돌이 되고 있음
현재 전기자동차에 적합한 출력과 용량을 가진 전지 솔루션 개발은 미흡한 수준
전기자동차 전지의 성능을 좌우하는 주요 요인으로는 에너지 밀도와 출력을 들 수 있는데, 전지의 성능을 높이기 위해서는 이들 두 성능지표가 현재와 같은 상반(Trade-off)관계에서 어떻게 최적으로 조합되느냐가 관건이라고 할 수 있음
참고문헌
김경연, 전기자동차가 몰고올 변화의 물결, LGERI 리포트, 2009. 11
조용호, 전기자동차, 산업은행, 2009. 6
해외 전기자동차 시장 동향, 알앤디비즈, 2010. 2
최욱돈, 전기자동차 추진시스템 개발, 전력전자학회, 2000. 4
이재용 외, 전기모터를 구동 동력원으로 하는 자동차의 개발동향, 전력전자학회, 2000. 4
고준호, 전기자동차와 충전인프라, 한국도로학회, 2009.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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