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에 대한 이해(정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형태 등에 대한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정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형태 등에 대한 조사한 자료입니다.
참고자료로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

2.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3.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필요성
1) 아동에의 필요성
2) 부모에의 필요성
3) 사회에의 필요성

4.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내용
1) 유아교육과 부모의 역할
2) 유아발달의 특징과 지도방법
3) 유아의 문제행동과 지도방법
4) 자녀와의 대화기법
5) 가정에서의 학습 환경 조성
6) 유아교육기관에의 부모참여
7) 부모를 위한 일반상식

5.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유형 및 형태
1) 주요 유형
가) 부모교육의 장소에 따른 유형
나) 부모참여의 정도에 따른 유형
2) 부모참여의 형태
가) 부모회
(1) 강연회
(2) 좌담회
(3) 토론회
(4) 역할극과 심리극
나) 가정방문과 가정통신
(1) 가정방문
(2) 가정통신
다) 면담
(1) 개인면담
(2) 집단면담
라) 워크숍
마) 수업참관
바) 보조교사
사) 유아교육기관 운영에의 참가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

전통적인 의미에서 부모교육(parent education)은 부모가 보다 효과적인 유아교육 및 발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위하여 부모교육자로부터 교육받는다는 수동적이고 소극적인 개념이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효율적인 유아교육 및 발달을 위해 보다 포괄적이고 적극적인 개념으로 바뀌어가고 있다. 즉, 부모와 교사의 상호관계 속에서의 교육을 넘어 서로가 서로를 보완하는 상호작용의 참여로 확대되어, 부모가 유아기관에 참여할 것을 장려하며 부모와 교사가 서로 도와 가정과 기관에서 일관성 있는 교육을 도모한다는 의미의 확대된 교육개념으로 진화해 가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은 ‘부모들이 자녀의 바람직한 양육과 가정교육에 필요한 지식이나 태도 그리고 기술을 습득하도록 도와주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해 유아교육활동과 운영에 부모를 참여하게 하는 일련의 모든 교육적 활동’이라고 정의내릴 수 있다.


2.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은 일반적으로 자녀양육이나 교육, 가정생활개선에 관한 지식을 제공하고, 일반교양을 고양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그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① 부모로 하여금 자녀양육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정보를 받아서 자녀를 돕기 위해 할 수 있는 특정한 일들에 대해 배울 수 있게 하는 데 있다.
② 유아교육기관의 교육내용이나 방법에 대해 올바른 이해를 가지고 유아교육기관에 협력하는 태도를 가지도록 한다.
③ 부모-자녀 관계의 상호작용을 향상시키고, 자기 자녀에게만 관심을 국한시키는 것이 아니라 관심의 영역을 다른 유아에게까지 확대시킴으로써 이기적이고 편협한 자녀관을 개선시키도록 한다.


3.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필요성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아동 측면, 부모 측면, 사회적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아동에의 필요성

■ 아동의 사회적ᐧ정서적 발달은 부모의 양육태도 및 양육방법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다.
■ 아동의 인지발달은 부모의 양육태도와 방법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다.
■ 부모의 양육태도와 방법은 아동의 신체발달을 조장하거나 저해한다.
참고문헌
조성일, 장선철,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동문사, 2000.3
김희진,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 교육과 지원, 파란마음, 2006.7
조운주, 최일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생활지도, 창지사 2008.8
신화식,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양서원, 2008.3
지옥정,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2008.7
조은진, 부모를 위한 유아교육기관 안내, 다음세대, 2002.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학과] 유아특수교육과 장애유아 통합교육00
  • 등 정책이 변화되어 왔다. 따라서 장애 유아를 조기에 발견하여 적기 보상 교육에 의한 정상발달 촉진을 위한 유아특수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특수 유아교육은 1960년대 초부터 시작되었다고 하나 이에 대한 필요성이 본격적으로 대두되기 시작한 것은 최근의 일이다. 1980년대 중반부터 특수학교가 설치․운영되고 있으며, 그것이 일반 사회에까지 확산되어 최근에는 다양한 형태의 사설 특수 유아교육 기관들이

  • 유아 교과교재 활동 지도안
  • 등의 다양한 활동이 전개 될 수 있는 방향으로 교과 교재를 연구할 수 있어야 하고, 다양한 매체와 재료가 사용될 수 있는 교과 교재의 연구가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하며, 유아에게 동기 유발을 시킬 수 있는 교과 교재가 연구 되어야 할 것이다. 교육과정에 규정되어 있지 않은 내용이라 할지라도 교사가 유아에게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 되면 교사의 의지로 교과 교재를 연구해 갈 수 있어야 할 것이다. 교과 교재를 연구하면서 교사는 유아와의 상호작

  • 아들러의 개인심리학4
  • 대한 개념이 부족하고 너무 일반적인 특성을 지녔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우월을 향한 노력, 자기의 창조적 힘, 열등감 등의 기본 개념들이 잘 정의되어 있지 않고 두리뭉실하다. 그래서 아들러는 상식적인 감각의 심리학이라는 비판을 받았으며 복합적 개념을 지나치게 단순화하고 있다는 비난을 받았다. (3) 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를 가지고 있는 내담자들에게도 아들러적 치료는 좀 문제가 있다. 그런 내담자들은 자신의 아동기, 초기기억, 가족내의

  • 자녀교육지원활동에 나타난 학부모 문화연구1
  • 부모 : 비교적 분석적인 관점에서 좋은 학교의 개념을 파악Ex) 공립학교 보다는 사립학교가 낫다, 남녀공학이 아닌 학교가 낫다.하류계층 학부모 : 좋은 학교를 보는 관점은 추상적Ex) 공부를 많이 시키는 학교이고 입시에서 좋은 성적을 냈다고 소문이 난 학교가 좋다.Ⅲ.학부모의 자녀교육 지원활동1. 교육을 보는 눈나. 교사 - 심판 VS 교육자교사의 역할이나 교사에 대한 학부모들의 견해는 대부분 유사한 형태를 지니고 있고, 교사들은 학습지도와

  • 자녀교육지원활동에 나타난 학부모 문화연구2
  • 부모 : 비교적 분석적인 관점에서 좋은 학교의 개념을 파악Ex) 공립학교 보다는 사립학교가 낫다, 남녀공학이 아닌 학교가 낫다.하류계층 학부모 : 좋은 학교를 보는 관점은 추상적Ex) 공부를 많이 시키는 학교이고 입시에서 좋은 성적을 냈다고 소문이 난 학교가 좋다.Ⅲ.학부모의 자녀교육 지원활동1. 교육을 보는 눈나. 교사 - 심판 VS 교육자교사의 역할이나 교사에 대한 학부모들의 견해는 대부분 유사한 형태를 지니고 있고, 교사들은 학습지도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