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가요의 가사속에서 나타나는 어휘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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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대중가요

1.1 댄스

1.2 힙합

1.3 발라드와 R&B

1.4 락과 인디락

2. 고빈도어

2.1 댄스

2.2 힙합

2.3 발라드와 R&B

2.4 락과 인디락

3. 수사법의 사용

3.1 의인법

3.2 직유법

3.3 대구법

3.4 반복법

Ⅲ.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1.2 힙합
힙합은 1970년대 후반 뉴욕 할렘가에 거주한 흑인과 스페인계 청소년들에 의해 형성된 새로운 문화 운동을 가리키는 말이다. 따라서 힙합을 ‘미국에서 독자적으로 만들어진 유일한 문화’라고 평가하기도 한다.
힙합은 크게 4대요소(Mcing, Djing, Graffiti, Breakin)로 구성되어 있다. 비트가 빠른 리듬에 맞춰 자기 생각이나 일상의 삶을 이야기하는 랩, 전철이나 건축물의 벽면, 교각 등에 스프레이나 페인트로 극채색의 거대한 그림 등을 그리는 그래피티, 랩에 맞춰 곡예 같은 춤을 추는 브레이킨등의 3가지 활동으로 이루어져 있다.
힙합에 있어서 가사는 어떻게 보면 비트보다도 상대적으로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MC는 자신이 쓰는 가사로서 실력을 평가받으며 또한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가장 직설적이고 자유롭게 랩을 통해 표현 할 수 있다. 힙합 가사는 그 라임 시가에서 시행의 일정한자리에 같은 운을 규칙적으로 다는 일, 또는 그 운 (네이버 사전)
과 메시지로 특징지어진다.
힙합은 주로 빠른 비트와 랩 때문에 높은 연령대보다 10대나 20대의 연령대가 주를 이룬다. 요즘은 힙합이 많이 대중화 되었지만 무엇보다 다른 장르에 비해 마니아층이 많은 것이 힙합장르의 특징이다.

1.3 발라드와 R&B
음악에서의 발라드란 이야기나 곡 등으로 변역되는 통속적 가곡을 뜻한다. 14세기에 들어와서는 주로 역사적, 전설적, 종교적, 전설적 소재가 담긴 가벼운 곡이 되었다. 16세기에는 주로 이야기를 하는 형식의 성악곡으로 발전하였고, 19세기에는 보통 피아노 소품을 발레데 도는 발라드라고 하였다. 오늘날에는 대중가요 중에서 감성적인 러브 송 종류를 발라드라 하며, 재즈 연주에서는 대중가요 등의 원곡의 멜로디를 살리면서 즉흥연주 하는 것을 발라드연주 라고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70년대에 재즈 색체의 가요로부터 발라드가 시작되었으며 이 당시에는 가창력이 요구되는 가요제 스타일의 발라드가 정착하였다. 80년대에는 조용필(80년, ‘창밖의 여자’)과 이선희(84년, 'J에게‘) 등이 발라드의 축을 이어나갔다. 그 이후 85년, 이문세의 3집과 함께 팝 발라드의 시대가 시작되었고, 팝 발라드는 많은 젊은이들의 지지를 받으면서 가요계에서 우위에 설 수 있었다. 때문에 80년대 중후반은 발라드의 전성기라 할 수 있다. 그 이후 80년대 말 변진섭과 90년대 신승훈 등이 지금까지 발라드의 계보를 이어가고 있다. 현재의 발라드는 편안하고 서정적인 가사로 다른 장르에 비해 특정한 연령층을 형성하기 보다는 10대에서 3,40대까지 넓은 연령층으로부터 사랑받고 있다.
R&B는 Rhythm&blues의 약자로 이 장르의 시초는 흑인음악으로 본다. 흑인음악의 모티브는 흑인들이 노예시절 갈망하던 자유와 신에게의 찬양인데, 여기서 찬양을 목적으로 하던 가스펠이 변형되어 알앤비가 나타나게 된다. 알앤비는 흑인음악을 포괄하는 개념이며, 그 시대의 경향을 반영한 퓨전에 의해서 얼마든지 새로운 장르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장르이다. 요즘의 알앤비는 흑인들의 독특하고 뛰어난 리듬감과 백인들의 어법과 화성을 섞어 현대적인 감각으로 승화시킨 것을 말한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알앤비 가수로는 김조한과 박정현, 브라운 아이즈가 있다. 이들의 노래는 다른 장르에 비해서 기교가 많다. 그리고 이 장르는 주로 10대와 20대의 연령층으로부터 큰 사랑을 받고 있으며, 현재 한국 가요계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1.4 락과 인디락
‘락음악, 특히 한국에서의 락 음악은 이른바 트로트 또는 뽕짝이라고 불리는 일군의
참고문헌

<<참고자료>>
*문헌
장호연, 이용우, 최지선(1999), 오프 더 레코드, 인디록 파일, 문학과 지성사
양재영(2001), 힙합 커넥션 : 비트, 라임 그리고 문화, 한나래, p.30~ 42
엄창호(2004), 광고의 레토릭, 한울 아카데미, 44~57p
이영미(1998), 한국 대중가요사, 시공사, 17p
이우용(1996), PD이우용의 우리 대중음악 읽기, 창공사

*인터넷자료
www.naver.com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70906
http://100.naver.com/100.nhn?docid=124991
http://100.naver.com/100.nhn?docid=143252
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3&dir_id=306&eid=IOIkWmUko9HhF9pjEE5i+h8fti7IOaoy&qb=vsu/o7rx
http://kin.naver.com/open100/db_detail.php?d1id=3&dir_id=30601&docid=147215
www.bugs.co.kr (가사)
www.hiphoptv.net/main.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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