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접광고에 대한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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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제 선정의 이유

2. 간접광고의 개념 및 정의

3. 간접광고의 역사 및 발전과정

4. 간접광고의 8가지 유형

5. 간접광고의 사례
- 영화
- TV 프로그램
- 모바일
- 게임
- 뮤직비디오
- 정부

6. 간접광고의 긍정적 측면
◈ 효과적인 간접광고의 사례
◈ 인터뷰 기사

7. 간접광고의 부정적 측면
◈ 비효과적인 간접광고의 사례

8.간접광고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간접광고의 문제점
- 문제점의 해결 방안
- 외국의 대응 방법
- 지혜로운 PPL로 거듭나기

9. 우리들의 생각

본문내용

⑥ 특정업체에 대한 진행자의 의도적 홍보 - 특정 업체를 찾아가면서 화면 속에 간판, 상호, 상표 등을 담기도 하고 촬영을 핑계 삼아 내부모습을 비춰주기도 한다.
⇒ 드라마 “올인”과 “천국의 계단”에 나왔던 롯데호텔은 내부까지 자세하게 공개되어 많은 관심을 끌었다. 이에 따라 롯데호텔 제주는 큰 인기를 끌었던 드라마 “올인”의 주인공인 이병헌과 송혜교가 등장한 배경인 “올인 벤치”와 객실을 묶은 허니문 패키지를 판매해 큰 호응를 얻었고, 롯데호텔 서울은 드라마 “천국의 계단”의 남녀 주인공이 영화를 즐겼던 영화감상 전용개조 버스인 씨네버스와 객실을 패키지 상품으로 선보여 인기를 누렸다.

⑦ 상업적 콘서트, 영화공업(일시, 장소)등 홍보 및 구체적인 이용방법 소개.
⇒ “포레스트 검프”의 장면 중에는 주인공인 포레스트와 제니가 수많은 군중 속에서 재회하는 장면이 있다. 여기서 군중들은 실제로 있던 단체로 백인들의 흑인 폭력을 막기 위한 ‘블랙 팬더’라는 단체이다. 구체적으로 단체가 모이는 일시와 장소가 나타나지는 않았지만,‘블랙 팬더’의 모티브와 집회를 알린 계기가 되었다.

⑧ 중요 이벤트 매복광고(프로그램과 관련 없이 스포츠게임이나 이벤트 현장에 특정회사 제품의 유니폼이나 현수막을 동원하여 텔레비전 화면에 비치도록 하는 간접광고)
⇒ 나이키는 2002 한일 월드컵에서 당시 대회 공식 파트너인 아디다스보다 훨씬 효과적인
마케팅을 펼쳤다는 찬사를 얻었다. 공식 스폰서가 못 된 상황에서 선수들의 유니폼과 장비를 후원하는 이른바 ‘매복 마케팅’을 펼친 것이다. 특히 4강까지 오른 한국과 우승을 차지한 브라질은 모두 나이키가 후원한 팀이었다. 반면 아디다스는 프랑스, 아르헨티나, 사우디아라비아를 후원하였으나, 조기탈락으로 별로 재미를 보지 못했다. 더욱이 결승전에서
아디다스가 후원한 독일이 나이키가 후원한 브라질에게 진 것은 두고두고 쓰라린 아픔으로
남아있다.

5. 간접광고의 사례

①영화 속의 PPL 광고

* 영화 “플라이 대디”
주인공 이준기가 착용한 옷과 신발의 특정상표를 영화 중에 노출시켰고 하이라이트인 복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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