힙합의 대중화에 따른 고빈도어의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 주제 선정의 이유
Ⅱ. 본론
1. 힙합의 정의와 장르적 특성
2. 우리나라 힙합의 역사
3. 고빈도어의 비교(예시 포함)
4. 조사결과
Ⅲ. 결론
- 결과 분석
- 본문내용
-
2.1 도입기
한국에서 힙합은 처음 댄스음악에 랩을 가미하는 정도로 소개되었다. 현진영과 와와 가 야한 여자같은 곡에서 Bobby Brown식의 랩을 선보였으며, 신해철은 안녕에서 영 어랩을, 이현우도 그의 꿈이란 곡에 랩을 집어넣었다. 그러나, 이 시대에 본격적으로 힙합이란 장르를 대중에게 알린 것은 서태지와 아이들과 듀스의 등장으로 비롯되었는 데, 서태지와 아이들은 당시 발라드가 지배하던 한국 가요계에 난 알아요란 댄스음악 을 선보이면서 랩을 알리기 시작했고, 듀스 역시 나를 돌아봐 같은 곡으로 랩을 본격 적으로 가요계에 도입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당시의 힙합은 소위 정통힙합과는 어느 정도 거리가 있는 것이었으며, 가요에 랩을 조금씩 가미하는 정도여서 서태지와 아이 들의 음악은 댄스음악에, 그리고 듀스의 음악은 뉴잭스윙 (New Jack Swing)에 가까 운 것이었다.
2.2 과도기
90년대 초반의 도입기를 지나, 힙합은 본격적으로 가요계에 발을 들여놓기 시작했 다. 당시 새로운 것에 대한 요구가 풍미하던 가요계에 힙합은 가수와 대중 모두에게 신선하게 다가왔다. 그래서 너도나도 힙합을 표방하고 나섰는 데, 이로 인해 많은 혼 란이 일어난 것도 사실이다. 아직 힙합이란 장르에 익숙지 않았던 대중들에게 많은 잘 못된 인식을 심어준 시기이기도 하다. 이 때 힙합을 한다던 가수들의 특징은 두 분류 로 나누어지는데, 하나는 제대로 된 힙합을 하기는 하나 그런 곡이 앨범에 한곡 정도 로 한정되어 있는 경우와, 힙합과는 거리가 먼 댄스음악에 랩을 조금씩 집어넣어 그것 을 힙합으로 포장하는 경우이다. 당시 솔리드는 Party People과 같은 곡에서 Funk에 기반을 둔 미국적 랩을 앨범마다 한곡 정도씩 선보였고, 그룹 허니, DJ DOC 도 그들 만의 한국적인 힙합을 소개했다. 이 때 서태지와 아이들이 그들의 4집에서 Come Back Home이란 곡을 들고 돌아와 소위 갱스터랩을 한국에 소개, 선풍적 인기를 끌었 으나, 이는 진정한 의미의 갱스터랩은 아니어서 오히려 모든 힙합이 갱스터랩으로 생 각되는 결과를 낳기도 했다.결과적으로, 서태지와 아이들 이후로 힙합을 한다는 거의 모든 사람들은 갱스터랩을 표방하 고 나왔으며, 국내가수들의 표절의혹으로 Cypress Hill과 같은 미국의 힙합그룹들이 국내에도 소개되기 시작했다.
2.3 정착기
90년대 말부터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그룹들이 힙합을 표방하고 가요계에 등장했 다. 미국의 교포들로 구성된 업타운은 기존의 가요와는 차별되는 본토힙합에 비교적 가까운 곡들을 선보였고, 이현도도 자신의 솔로앨범의 몇 곡에서 힙합곡들을 시도했으 며, 지누션도 한국적인 힙합을 통해 많은 인기를 끌었다. 김진표는 국내 최초로 랩으 로만 구성된 열외앨범을 내놓았고, 특히 그는 자신의 가사에서 라임(rhyme)의 중요성 을 강조해 화제를 끌었다. 이후 힙합은 단순히 댄스음악의 중간 중간에 가미되는 용구 적 성격을 벗고, 독자적 장르로 인식되어 힙합만을 추구하는 가수들이 늘어났고 그들 의 음악도 본토의 정통 힙합에 가까워졌을 뿐 아니라 이를 한국적으로 수용하려는 독 창적 시도도 활발하다.
2.4 한국 힙합의 현재
① 언더 그라운드
원래 힙합의 본고장인 미국에서는 탄탄한 언더그라운드 힙합이 존재하고 그를 통 해 인정받은 자만이 비로소 앨범을 낼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 수많은 언더그라운드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정훈(2004), 위대한 힙합 아티스트, 살림출판사
베아트리스 퐁타넬(2005), (새롭게 이해하는 한권의)음악사 : 음악의 기원에서 힙합까지, 마티
양재영(2001), 힙합 커넥션 : 비트, 라임 그리고 문화, 한나래
※참고사이트※
http://music.bugs.co.kr/bugschart/genre/chart.asp?ct=32&cn=2283&cs=hip
http://www.hiphopplaya.com
http://www.hiphoptv.net/main.html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미술과 교수학습과정안(미술 지도안, 교생 공개수업 지도안, 특수아동 대상)
- 구운몽에 대하여 - 김만중에 대하여, 구운몽 분석
- 아동복지 관련 법률에서 정의하고 있는 용어와 연령 구분이 실제적인 법 적용과정에서 문제를 일으킨 사례를 조사하고, 그 해결방안을 서술 하시오
-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실과 수업지도안(꽃과 채소 가꾸기)
-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동향,문제점,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지도방법,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평가, 초등학교 실과교과 내실화방안
-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사회문제는 무엇이며, 사회복지 차원에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를 논리적으로 제시하시~
-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이 교육 현장에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 각각에 대하여 설명한 후, 두 관찰법을 비교분석하여 설명하여 주십시오
- 헌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회복지법의 권리성 조항을 설명하고, 기본적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수정 또는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논하시오
-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목적,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방향,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방법,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 현실적 문제와 현실적 과제,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 개선방향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