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언어] 제6부 글자 이야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 기존 교재의 평가


본론
2. 교재를 재구성해보자
2-1. 책 구성에서의 ‘제6부 글자 이야기’의 재배치
2-2 불필요한 내용의 삭제
2-3 교재의 재구성
1. 한자의 기원
2. 한자의 변화과정
① 胛骨文
② 金文
③ 篆書
④ 隸書
⑤ 楷書
⑥ 草書
⑦ 行書
⑧ 杆體字
3. 육서의 원리
① 漢字의 形, 音, 意 학습
② 象形
③ 指事
④ 形聲
⑤ 會意

결론
3. 마무리

본문내용
2-1. 책 구성에서의 ‘제6부 글자 이야기’의 재배치
보통 중국어를 배울 때 자음과 모음의 발음방법이 우선시 된다. 그 후에 성조를 배우고 발음과 글자를 연계해서 배우고 어휘와 문법을 덧붙이는 것이 일반적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맨 처음 중국어 발음하기가 나와야하고, 글자 이야기가 나와야 한다. 그 뒤에 어휘가 나오고 문법이 나와야 학생들의 이해력을 차근히 높여갈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가 연구하고 있는 이 글자 이야기 파트는 두 번째 위치에 놓여야 한다.

2-2 불필요한 내용의 삭제
♣ 많은 Tip들과 과제는 피드백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다. 피드백이 이루어지지 않는 학습은 학습으로의 존재가 불분명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본문내용이 학습이 명확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불분명한 내용(본문과의 연계가 떨어짐)의 Tip의 삽입은 학습자의 이해도를 떨어뜨린다. 또한 Tip의 삽입과 과제가 너무 잦게 이루어져 본문내용의 연결성이 떨어진다.
♣ 6.1의 한자의 개수는 개수와 관련된 내용은 풀어서 말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차라리 이 과정은 본문 안에 넣지 말고 본문외의 자료로 제공해 주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사전 찾기와 부수는 수업시간에도 언급한 바가 있듯이 교재의 학습대상이 중문과 학생이라는 점에서 불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6.2의 글자쓰기 연습
한자를 쓰는 연습을 이 단원에 넣는 것은 불필요하다. 서예시간처럼 정확한 획순에 맞추어 쓰는 것을 연습시키는 것이 아니었다. 그리고 갑골문쓰기 해서체 쓰기 등등은 흥미를 불러일으키기에는 좋았지만 많은 시간을 소요한 것에 반하여 활용도가 낮았다고 사료된다.




2-3. 교재의 재구성

제 2부 글자 이야기


1. 한자의 기원

고대 문명의 발생지로는 이집트문명, 메소포타미아문명, 인더스 문명, 황화문명을 들 수 있다. 한자는 중국 황하 문명의 산물이라고 볼 수 있는데, 중국 상고시대인 기원전 2674년 경에 나라의 역사를 기록하던 사관 ‘창힐’이 새의 발자국을 보고 만들었다는 전설이 있고, 혹은 복희와 주양에 의해서 만들어졌다고 전해진다.
하지만, 문자는 한 사람의 노력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오랜 시간동안 다듬어지면서 만들어진다는 것이 타당하다. 동아시아에 있어서는 한자가 고대문명을 발전시키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한 시대의 문화와 역사는 다음세대에 계승되어야 세대가 거듭될수록 발달할 수 있는데, 가장 확실한 방법이 문자인 것이다.
한자는 사물의 모양을 본따서 만든 상형문자인데, 고대의 갑골문자에서 근원한다고 한다. 갑골문자는 甲骨文(갑골문), 甲文(갑문)이라고도 하며 占(점)을 친 내용을 새겨 놓았다. 보통 거북이등에 글씨를 세겨 놓았다. 거북이는 신성한 동물이었고, 수백년을 살만큼 장수하는 동물이다. 또한 거북이 등에 새겨진 문자는 보존이 잘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훈민정음의 여러 기원설과 관련하여
  • 언어 속에 투영된 한민족의 상고사, 한국문화사정연규(2000), 언어로 풀어보는 한민족의 뿌리와 역사, 한국문화사 박병각(2000), 우리의 뿌리 사상과 그 문화, 학문사이근수(1984), 한글과 일본 신대문자, 홍대논총 제16집김문길(1992), 일본고대문자연구-신대문자는 우리 한글이다, 형설출판사송호수(1984), 한민족의 뿌리 사상, 기린원송호수(1989), 송호수박사 민족사상 글모음 위대한 민족-한글은 세종 이전에도 있었다, 보림사권재선(1994), 가림토에 대한

  • 교육학 한글전용과 국한혼용론의 대립, 그리고 바람직한 어문정책의 방향
  • 글자임에는 틀림없지만, 한글 자체가 우리말인 것은 아니며 ‘우리말’(한국어)은 우리 민족의 형성과 연륜을 함께한 민족 언어이고, 한글은 우리말을 표기할 마땅한 문자가 없어 중국글자(한자)를 오랜 세월 빌려 쓰다가 세종 대에 이르러 비로소 고안해 낸 문자 체계를 말한다. 곧 말은 음성 체계인 데 비하여 글자는 시각적인 부호 체계라는 이야기다. 한자 混用론자들이 ‘한글 專用론자들은 비행기를 날틀이라 하고, 이화 여자 대학교를 배꽃 계집

  • 성소복 부고권 12 문부 9 문설文說고전강독 클러스터
  • 언어를 바꾸어서 아름답게 한 것입니다. 참으로 쇳덩이를 다루어 황금을 만든 것 쇳덩이를 다루어 황금을 만든 것: 원문은 “點鐵成金”이다. 평범한 문장이 뛰어난 문장으로 다듬어진 것을 비유하는 말이다. 신선들에 관한 이야기를 모은 『열선전(列仙傳』에 실린 허손(許遜)의 고사에서 유래되었다. 진(晉)나라 초기에 허손(許遜)이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백성들이 농지세를 내지 못하자 돌을 다듬어 금으로 만들어서 밀린 세금을 충당하였다(許遜南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국어(하) 1. 국어가 걸어온 길(1) 고대국어 교수-학습 지도안
  • 언어변화에 큰 영향을 미친 정치사와 언어자체의 변화에 의한 것임을 알려준다.)‣ (모둠별로 언어의 역사성에 관한 지식을 바탕으로 글자배열, 구성, 표기법 등에 초점을 맞추어 차이점을 찾아본다.)‣ 제가 읽어 볼게요.‣ 세로쓰기와 가로쓰기, 띄어쓰기와 맞춤법, 한자나 영어의 표기여부 등에서 차이점이 보여요. 이렇게 변화가 일어나게 된 이유로는 사회가 변하고 외래 문화가 많이 들어온 까닭인 것 같습니다. ‣ 네.‣ 통역관이 없는 것으로

  • 다큐멘터리 한글 위대한 문자의 탄생 감상문5
  • 중국 사람이다. 한자는 무지한 백성의 삶의 변화를 주지 못하였다. 정리->글자를 모르는 백성들을 깨우치기 위하여 한글은 필요하다나. 제자 원리에 담긴 특징 자음-자음은 창문 틀에 있는 모양으로 한글을 만들었다는 이야기가 있지만 하지만 그것은 거짓이다 세종은 각 지방의 언어를 합하여 입모양과 입안의 모양을 생각하여 여러 사람을 실험을 통해 만든 것이 한글의 자음이다그것은 지금의 과학으로 도 증명 된다고 한다엑스 레이를 찍어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