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익광고 포스터 속 문자언어와 이미지언어의 상호보완성에 따른 메시지 전달 유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 1.연구목적
2. 연구방법

Ⅱ공익포스터의 배경지식
1. 공익포스터의 특성과 유형
2. 공익포스터의 목적과 기능
3. 공익포스터 디자인의 구성요소

Ⅲ본론 - 메시지 전달 방식 분석
1. 간접적 2. 직접적
3. 설득적 4. 경고성
5. 반의적
6. 보조적
7. 선택적
☞. 포스터 디자인의 시대별 분석

Ⅴ결론 - 해외 사례를 통해 본 우리나라 공익광고 포스터 발전을 위한 제언
본문내용
Ⅱ공익포스터의 배경지식
1. 공익포스터의 특성과 유형 국회도서관 - 김령희, 공익포스터의 시대별 특징과 표현에 관한 연구(2004)

1) 공익포스터의 특성
첫째, 범 국민성 - 어느 특정 부류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둘째, 비 편파성 - 어느 쪽에도 구애됨이 없이 공공의 입장에서 사회적인 책임을 인식하여
셋째, 비 정치성 - 정치적 단체에 의해 정치적으로 이용되는 것을 절대 배제하고
넷째, 공익성 - 사회전반의 공공문제를 테마로 선정하여 공공의 이익을 추구하는
다섯째, 합리성 - 그 나라의 역사적, 문화적, 사회적, 정치적 성격에 합리적으로 부응해야
여섯째, 휴머니즘 - 인간소외 현상과 인간성 상실로부터 깊은 애정을 갖도록 하는
일곱 번째, 비 영리성 - 영리를 배제하고 자발적인 봉사정신에 의해 사회 공공을 위한
2) 공익포스터의 유형
➀국민의식개현 관련 포스터 - 마약, 음주문화, 교통문화, 학교폭력, 장애, 장기기증, 헌혈, 성폭력 관련 포스터를 통해 개혁을 위한 홍보이다. 인간관계와 친절성, 질서의식과 양심적 행동, 주인정신과 정의감, 애국 관과 생활습성 등을 주제로 한 포스터이다.
➁경제 및 정책 관련 포스터 - 금융 및 통화, 재정, 조세, 산업, 무역, 농림, 수산, 과학기술, 정보통신, 노동, 사회, 복지, 운수, 교통, 국토개발, 지역경제, 세계경제를 홍보하는 포스터이다.
➂관광 및 문화행사 관련 포스터 - 문화, 체육, 관광의 상호 연계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여서 문화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한 관련 활동이나 홍보포스터 제작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➃자원 및 환경 관련 포스터 - 새로운 환경정책의 기본 이념과 환경친화적인 국토관리를 위한 사전 환경 검토 운용, 기업 지방자치 단체, 민간의 자율적인 환경관리를 통해 현재의 환경문제를 해결, 노력 등을 요구하는 내용이 표현된 포스터이다.

2. 공익포스터의 목적과 기능 국회도서관 - 김령희, 공익포스터의 시대별 특징과 표현에 관한 연구(2004)

1)공익포스터의 목적
➀정보제공 - 정부정책에 관하여 국민에게 정보를 전달할 책임이 있고 국민의 의사를 정책에 반영하는 의무도 있다.
➁설득 - 정책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해 효과적인 홍보를 함으로써 국민 스스로가 판단하고 결정을 하여 정부가 추진하는 정책에 협조하는 방향으로 움직이도록 자극을 주고자 한다.
➂즐거움 - 국민들로 하여금 문화행사를 비롯하여 경제, 사회, 스포츠 활동 등을 참여하도록 하여 마음을 한데 모으고 더불어 정부정책에 대한 필요성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것이다.
➃교육 - 실업자들의 재취업을 위한 교육이나 정책과 관련된 여러 가지 교육의 실시와 그에 따른 홍보로서의 목적을 갖고 있다.
2) 공익포스터의 기능
➀ 내용 표현 방법으로 사진, 회화, 문자 등의 여러 분야외의 접근을 시도함으로서 사실적이거나 추성적인 표현이외에 자유로운 방법을 취할 수 있다.
➁TV, 라디오, 신문 등의 매체가 빠른 시간에 전달 기능을 다하고 잊혀지는데 비해 포스터
참고문헌
1. web site : www.kobaco.co.kr


2. 참고문헌 : 우에조노리오지음,김민기옮김,공익광고 연구,한국방송광고공사출판사,(2005)
김종찬, 공익광고의 은밀한 폭력, 커뮤니케이션 북스, (2000)

3. 전문자료 : 김령희, 공익포스터의 시대별 특징과 표현에 관한 연구(2004)
임철이, 효과적인 공익광고를 위한 visual pun연구 : 포스터 중심으로(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논술] 논술 자료집ok
  • 속에서 어디에 위치하는지, 즉 본론에서 본격적으로 다루고자 하는 문제의 핵심이 무엇인지를 알려 주어야 읽는 이가 거기에 관심을 갖고 주의 깊게 읽을 준비를 하게 된다. 서론 부분은 문제 유형이나 문제의 요구 사항과 조건에 따라 다양하게 구성할 수 있다. 그러나 어느 경우에나 논술문의 서론은 읽는 이의 관심이나 호기심을 논제로 모을 수 있도록, 그리고 글쓴이의 문제 의식을 잘 나타낼 수 있도록 구성해야 한다. 읽는이의 관심을 집중시키기

  • [사회복지] 알]코올 중독 가족의 사례 개입
  • 속 해서 생활해나가기는 어려운 실정이다.건강상태 질병 ■유□무질병종류 □중풍 □당뇨 □고/저혈압 □치매 □호흡기질환 □요통 □관절염 □신경통(디스크) ■알코올중독 □청력장애 □시각장애 □천식 □ 암 □기타 ( )장애□유■무등록급장애유형약물치료■유□무약물종류/병명(상태)병명: 알코올 중독 약물: 아캄프로세이트(알코올의존성환자 금주유지제)날트렉손(급성중독 치료제) 다이설피람(알코올 대사 억제)의료기관명

  • [경영] 기술 경영에 대해서
  • 속에서 다양한 욕구충족을 위해 제품의 기본기능이 충족되어도 자기들의 마음속에 간직하고 있는 이미지나 감정을 표현해 줄 수 있는 감성제품의 개발이 요구되게 되었다.감성공학기술이란 “감성과 공학을 결부시키는 기술”로서 인간의 감성을 분석하고 이를 제품설계나 제품개발에 이용하여 인간(고객)의 마음속에 있는 이미지를 파악한다는 점에서 심리학과 관련이 있고, 이를 형상화하는 점에서 인간공학이 관련되어 있다. 그리고 이를 구체적

  • [유통관리사시험] 유통관리사2급모의고사및2006년~2008년2차시험및핵심요약
  • 유형의 입지에 비해 상당히 높다.② 다양한 목적을 가진 고객들을 유인하여 비업무시간대의 활용도가 상당히 높다.③ 복합용도개발의 좋은 예는 도시변두리 지역의 신개발지역에서 찾아볼 수 있다.④ 개발업체들은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복합용도개발을 좋아한다.26 다음 중 업종에 따른 입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① 서민층 주거지역에는 생활용품 할인점의 입지가 유리하다.② 중산층 주거지역에는 수입용품 판매점

  • 광고와 사회 레포트
  • 광고2-6. 섹스어필 광고Ⅲ. 결론 Ⅰ. 서론캐나다의 유명한 커뮤니케이션 학자 마샬 맥루한은 미디어가 메시지이다라는 유명한 명제를 남겼다. 이는 모든 매체는 감각기관의 확장으로서 메시지의 내용은 매체의 형식에 따라서 결정되게 된다는 것으로, 그에 의하면 TV나 영화, 라디오 등에 따른 미디어에 따라 다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우리는 광고도 하나의 매체로서 커뮤니케이션의 하위범주에 속한다는 가정 하에 광고라는 것을 분석하고 그것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