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와 애니메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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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주제선정이유
2. 만화의 영역

본론
1.만화
(1) 만화언어의 구성요소와 특징
(2) 만화의 기능

2.애니메이션
(1) 애니메이션의 원리
(2) 애니메이션의 종류
(3) 애니메이션의 언어의 특징

3.만화의 기호

결론
다음세기 그리고 우리 만화

참고자료
본문내용
ㄷ. 스토리 만화 (Comic Strips)
연속되는 만화로 주인공이 등장하며 기승전결이 확실한 줄거리가 있어야 한다. 1896년 미국의 리차드 아우트콜트가 ‘월드지’ 에 ‘노란 꼬마’를 등장시켜 말풍선을 사용하면서 시작되었다. 짧게는 한 페이지에서 길게는 수십 권에 이르는 연속만화로 출판만화의 주종을 이루며 거래량도 많아서 만화 산업의 근간이 된다. 일반적으로 카툰과 코믹스를 만화라고 부른다.

◎ 형식에 따른 분류

ㄱ. 단형만화
한칸, 네칸, 여섯칸, 여덟칸 만화 (만평, 풍자,인물희화(캐리커쳐), 도안, 삽화, 단편연재만화, 일러스트레이션)

ㄴ. 이야기 만화
단편만화, 장편만화

ㄷ. 애니메이션
정지된 만화의 주인공이나 인형 등을 사진에 찍힌 대상처럼 자세를 바꾸어 그린 뒤에 그것을 한 장면씩 촬영하여 영화처럼 움직이는 그림으로 나타내는 만화영화를 말한다. ‘생기’, ‘활기’ 라는 뜻을 가진 희랍어 Anima(생명)을 어원으로 하며 무생물에 영혼을 불어넣어 살아있는 것처럼 만든다는 의미가 있다. 1908년, 프랑스의 에밀 콜이 세계 최초의 만화영화 ‘판토체’를 제작하였고 월트 디즈니가 최초로 동시녹음과 총천연색 만화영화를 제작하여 애니메이션을 예술의 경지로 끌어올렸다.


본 론

Ⅰ. 만화(애니메이션을 제외한 일반적으로 생각되어지는 만화)

(1) 만화언어의 구성요소와 특징

만화책을 펼쳤을 때 우리가 가장 먼저 보는 것은 칸 속에 들어 있는 그림과 글이다. 이처럼 한 칸 속의 그림과 글은 만화 언어 중에서 가장 기본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만화의 그림과 글은 서로 분리된 것이 아니다. 만화에서의 그림과 글은 연속되어 있는 하나의 개념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그러나 분석의 출발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우선 만화의 각 요소를 분리하여 논의하기로 한다.

1) 그림

만화의 그림은 기본적으로 점, 선, 면으로 구성된다. 점의 연장이 선이고 선의 연장이 면인데, 이들의 조합과 배치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그 그림이 나타내고자 하는 것이 달라진
참고문헌

손기환 지음 (2005) [애니메이션의 감상과 이해] 보고사.
송락현 지음 (1998) [애니스쿨] 서울문화사.
문금현 지음 현대국어 신어(新語)의 유형 분류 및 생성 원리


인터넷 자료
http://www.doolynara.co.kr/
http://blog.naver.com/kimsj5000?Redirect=Log&logNo=150000214926
http://kin.naver.com/open100/db_detail.php?d1id=3&dir_id=305&eid=yoU+8hFMe3oUh863g2RdJMSc0/JKQHA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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