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학] 잘못 사용되는 우리말과 외래어 남용의 실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문제제기
2.바른 문장 쓰기
들어가기
2. 조사와 어미가 잘못 쓰인 문장
2.1 조사가 잘못 쓰인 경우
2.2 어미가 잘못 쓰인 경우
2-3. 문장 성분의 생략과 중복
2-3.1 문장 성분의 생략
2-3.2 문장 성분의 중복
2-4. 문장 성분 간의 호응
2-4.1 주어와 서술어의 호응
2-4.2 수식어와 피수식어의 호응
2-4.3 부사어와 서술어의 호응
2-5. 문장의 접속
참고문헌
3. 우리말 속 일본말
3-1 일본어 투 어휘
3-1.1 순 일본어
3-1.2 일본식 한자어
3-1.3 일본식 발음의 서구 외래어
3-1.4 일본식 영어
3-1.5 혼합형
3-2 일본어 투 표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1 조사가 잘못 쓰인 경우
(1) 푸르름이 더해 가는 신록의 계절에 귀하의 건승과 가정에 평안하심을 기원합니다.
예문 (1)의 ‘가정에’는 ‘평안하심’을 수식하는 관형격 조사 ‘의’가 와야 하는데 ‘에’가 쓰였다. 이것은 사람들이 ‘의’를 발음하기가 어려워 ‘에’로 읽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그것을 착각하여 ‘에’로 쓴 것이다.
2.2 어미가 잘못 쓰인 경우
(2) 끝이 톡 튀어나온 3단계 칫솔모, 톡 튀어나오니까 똑소리 나네.
예문 (2)의 ‘톡 튀어나오니까’는 ‘튀어나오니까 똑소리 나는’ 것이 아니라 ‘튀어나와 있으니까 똑 소리 나는’ 것이다. 따라서 이 문장의 ‘튀어나오니까’를 ‘튀어나와 있으니까’로 고쳐야 한다.
2-3. 문장 성분의 생략과 중복
2-3.1 문장 성분의 생략
문장 성분의 생략은 문장 전체의 의미를 모호하게 만들기 때문에 분명한 정보의 전달을 방해한다.
(3) 본격적인 공사가 언제 시작되고, 언제 개통될지 모른다.
(4) 산림법 제67조 및 동법 제52조에 의거 다음과 같이 천연 보호림으로 지정․고시합니다.
예문 (3)은 주어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이다. 앞문장과 뒷문장이 ‘언제’라는 같은 부사어를 사용하고 있지만, 각각의 서술어에 해당하는 주어가 다르기 때문에 주어를 생략할 수 없다. 예문 (4)는 목적어가 생략되어 있어 ‘무엇을’ 지정․고시하는지 알기 어렵다.
2-3.2 문장 성분의 중복
문장 성분의 중복은 비문(非文)일 확률이 높고, 의미상으로는 내용이 중복되기 쉽다.
(5) 이 문장은 오류가 없는 문장처럼 여겨지기 쉬운 문장이다.
(6) 한 편의 글은 여러 단락으로 구성되므로, 글의 구조를 파악하려면 각 단락의 내용을 잘 이해하고 확실하 게 알아 파악해야 한다.
예문 (5)처럼 문장의 주어가 서술어에 되풀이되는 것은 어색하다. 예문(6)은 ‘잘 이해하고 확실하게 알아’와 ‘파악해야’가 의미상 중복된다.
- 참고문헌
-
박숙희, 『우리말 속 일본말』, 한울림, 1996.
박용찬, 『』우리말이 아파요』, 해냄, 2005.
이성복, 『』쉬운 문장 좋은글』, 세창미디어, 1998.
모두가 함께하는 우리말 다듬기, http://www.maltet.net/.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터넷 밈의 언어적 성격 분석
- 한국의 사회복지발달사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 [초등 실과 교육] 실과 모의수업 -6학년 1.일과 직업의 이해
- 연극놀이의 개념과 실제 - 연극의 교육적 활용과정, 연속개념, 초등연극놀이 연극교과과정 분석
- 초등 수학과 교수 학습과정안, 기본교육과정, 수준별 학습
- 고등학교 2학년 수학과 특수교육 교수학습 지도안 여러 가지 모양을 알고 여러 가지 모양을 이용하여 만들기
- 2)수학-3.여러가지 모양-여러가지 모양 만들기
- [인문] Seamus Heaney `Casualty` 시작품 연구
- [교육신학]교육신학
- [기독교교육사상사] 기독교화를 장으로 하는 교육(은준관의 교육신학을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