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여성 성장소설의 대한 소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2. 가족의 와해와 여성성의 정립
1) 가족 와해의 위기에서 오는 삶의 기형성
2) 성의 대한 자각과 정체성 확립
3. 전쟁으로 인한 낙원 상실과 복원 의지
1) 도시생활과 환멸의 체험
2) 죽음의 극복을 통한 정신적 성숙
4. 여성 성장소설의 의의와 한계
본문내용

2. 가족의 와해와 성의 정립

오정희의 <유년의 뜰> 오정희 <유년의 뜰> 문학과 지성사, 1981.
은 6.25 후 혼란의 시대에 세계와 삶을 배워나가는 한 여자 어린이의 5세부터 7세까지의 성장 과정을 그린 소설로 작가의 자전적 성향이 짙게 나타난다. 이는 순수해야 할 어린아이들이 전쟁으로 인하여 가정이 해체되어 가면서 상처를 받고 척박한 현실을 견디어 내는 모습을 형상화한 작품으로 이념과 전쟁의 희생이 된 아버지, 그리고 이런 아버지를 대신하는 오빠를 통해 남성중심 사회의 위선과 폭력을 보여준다. 또한 그런 폭력적인 인물들이 왜 그런 폭력을 가족들에게 자행할 수밖에 없는 지에 대한 시대적 고민과 상처받은 사람들의 모습을 사실적으로 그리고 있다.

1)가족 붕괴의 위기에서 오는 삶의 기형성

오정희의 <유년의 뜰>은 6.25가 발발하면서 제2국민병으로 아버지가 끌려가면서 부권부재의 상황에서 식구가 피난민으로 전락해 셋방살이하는 핍진한 삶의 모습이 그려져 있다. ‘노랑눈이’인 나는 아버지를 기다리며 할머니, 어머니, 두 오빠와 언니, 영양결핍으로 자라지 못하는 남동생과 함께 살아간다. 그런 결핍된 현실의 삶의 과정 속에서 가족 구성원들은 분열된 모습을 나타내기 시작한다. 전쟁으로 남편이 부재한 상황에 놓인 여성은 가부장제 사회에서 여성들이 갖는 지지기반과 자원이 박탈되었음을 의미한다. 6.25 전쟁을 경험한 여성의 대부분은 공적 교육을 받지 못했으며 공적인 장에서 활동한 경험이 드물었다. 교육의 혜택을 받지 못한 여성들은 사회적 자원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도 제대로 몰랐으므로 그녀들은 절대 빈곤 속으로 내몰렸다. 따라서 집안의 가장으로서 여성들은 높은 강도의 노동을 해야만 했다. 남성이 부재한 공간에서 여성은 생계담당자로서 파괴된 공간을 이끌어나가야 했다. 김현아, <전쟁과 여성>, 여름언덕, 2004, p97
<유년의 뜰>에서 어머니는 경제적으로 책임을 떠맡고 돈벌이 수단을 위해 밥집에 나간다. 그러나 얼마 후 정육점 사내와 정분이 나서 정육점 사내의 마누라에게 머리끄덩이를 잡히고 온갖 수모를 당한다. 전쟁으로 인한 부권부재의 상황은 모성의 도덕적인 타락을 가져왔고 이는 가족 붕괴의 신호가 된다. 오빠는 그런 어머니에 대한 불만으로 언니와 나를 때리면서 작은 폭군으로 군림한다. 오빠는 장자로서 아버지의 권한을 대행하려고 애쓰지만 부정적이고 왜곡된 형태를 띤 가장의 모습을 보인다. 노랑눈이는 이런 오빠의 모습을 보면서 남성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을 갖지 못한 채 굴곡 된 시각을 갖고 성장한다.
아버지의 부재는 가정의 도덕과 질서의 부재로 이어지고 구성원들의 일탈은 점점 그 도를 더해간다. 일탈로 가득한 와해된 가족의 모습 속에는 큰 오빠에게서 보이는 폭력적인 남성의 모습뿐만 아니라 외할머니, 어머니, 언니에게서 찾을 수 있는 여성의 모습도 비정상적이기는 마찬가지다. 주인공의 눈에 비친 주변 여성의 모습이란 고정된 성역할 속에 갇힌 채 주체성을 상실하고 소외된 양상을 띤다. ‘나’는 이러한 불구적인 여성들의 삶을 지켜보면서 심한 정체성의 위기를 느끼게 된다.

어머니가 읍내 정육점 사내와 정분이 났다는 소문은 동네에 짜아하게 퍼졌다. 그 사내의 마누라에게 머리채를 잡혀 읍내를 몇 바퀴 돌았다던 날 할머니는 처음으로 어머니를 다그쳤다.<유년의 뜰>, p61

에미야, 저녁은 꼭 집에서 먹어라. 할머니가 또 임자 없는 닭을 잡아온 것이다. 할머니의 빨래 함지는 빨랫거리에 비해 엄청나게 컸다. 그리고 가끔 그 큰 함지 속에는 커다란 묵은 닭이 죽은 듯 다리를 꺾고 앉아 눈을 뒤룩거리고 있곤 했다. 동네에서 떨어진 채마밭을 어정거리는 닭을 잡아온 것이다. 할머니는 끝내 임자 없는 닭이라고 우겼다.( <유년의 뜰> p45)

참고문헌
1. 기본 자료
오정희, 「유년의 뜰」, 문학과 지성사, 1981
박완서,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 웅진닷컴, 1992
시몬느 비에른느, 이재실 번역, 「통과제의와 문학, 문학동네, 1996
김현아, 「전쟁과 여성」 여름언덕, 2004
김선남 ․ 정현욱 공저, 「섹스, 젠더, 미디어」범우사, 1999
주디스로비, 번역 최은정 외 「페미니즘 이론과 정착」,『젠더 불평등』(주)일신사, 2005
김병오, 「부끄러움과 폭력」, 한들출판사, 2001

2.논 저
강인숙,「박완서 소설에 나타난 도시와 모성」, 둥지, 1997
권향숙,「박완서 소설의 성장소설적 양상」, 서강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8
김경수, 「여성 성장소설의 제의적 국면」, 『현대소설의 유형』, 솔 출판사, 1997
김미현, 「성장과 생존의 두겹 쓰기」『문학과 의식』, 문학과 의식사, 1995, 8
김민령, 「한국현대 성장소설 유형연구」한양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1
김병희, 「한국 현대 성장소설 연구」, 서울 여대 박사학위 논문, 2000
김윤식, 「유년 시절을 그린 두 개의 소설」,『사상계』, 1970.3
남미영, 「한국 현대 성장소설 연구」, 숙명여대 박사학위 논문, 1991
이재선, 「한국 현대 소설사」, 홍성사, 1979
이지현, 「부권부재 상황의 소설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2
임금복, 「여성 성장소설에 나타난 사춘기의 성장 담화」, 『성신 어문학』, 7호, 1995
최현주, 「한국 현대 성장소설의 서사 시학 연구」, 전남대 박사학위 논문,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당 서정주 시인
  • 소재의 빈번한 사용③ 고유어의 활용④ 민요적 율격※ 참고문헌․김점용, 『미당서정주 시적 환상과 미의식』, 국학자료원, 2003․김정신, 『서정주 시정신』, 국학자료원, 2002․박호영, 『서정주』, 건국대학교출판부, 2003․오봉옥, 『오봉옥의 서정주 다시 읽기』, 박이정, 2003․오세영, 『한국현대시인연구』, 월인, 2003․윤병로, 『한국근․현대문학사』, 명문당, 2003․문혜원,「서정주 시의 주제적 특징에 관한 연구」, 인문과학연구 Vo l. - No.

  • 콩쥐팥쥐 설화와 수색 그물 빛 무늬의 계승과 변용 방법과 의미
  • 소설로 재창작되기도 하였으며, 현대에 와서도 현대소설과 현대시로서 계승되고 변용되고 있다. 따라서 소설의 선행형태로서의 문학사적 의의도 지니고 있다.핵심키워드 및 요소계 모-배씨, 팥쥐의 엄마이자 최 만춘의 두 번째 부인조력자-검은 소, 두꺼비, 참새 떼, 선녀복 수-꽃으로 환생한 콩쥐는 팥쥐가 출입할 적마다 괴롭히다가 마침내 감사 앞에 현신하여 그간의 사정을 알린다. Ⅲ현대 문학 작품(수색, 그 물빛무늬)에 대한 분석수색, 그

  • [젠더와 문학] 작가 은희경 `타인에게 말걸기`, `아내의 상자`
  • 소설가로서 확고하게 자리를 잡았다.그 밖에 『멍』(‘낯선 물속 나의 그림자’중) 현대문학, 『그것은 꿈이었을까』 현대문학, 『내가 살았던 집』 개미, 『명백히 부도덕한 사랑』 소리공화국, 『마이너 리그』창작과비평사, 『상속』문학과지성사 가 있다.3. 작가의 작품성향우선 전체적인 은희경 작가의 작품성향을 서술해 보면 그의 탄탄한 구성과 현실, 사랑에 대한 냉소적인 시선, 감각적인 문체 그리고 일부일처제의 모순을 불륜으로 들어내

  • 비밀과 거짓말
  • 대한 하나하나의 설명과 섬세한 묘사가 잘 어우러져 있는 과거의 연대기적 사건들이 현재 이야기에 스며들기 시작하면서 책읽기에 지루함을 준다. 또한 〈비밀과 거짓말〉이라 불리는 정영준의 영화 시놉시스가 시퀀스 관련을 뜻하는 말. 영화에서 몇 개의 관련된 장면을 모아서 이루는 구성단위를 가리킨다. 가령 한편의 영화가 여러 개의 에피소드로서 구성된다고 볼 경우, 그 에피소드가 곧 ‘시퀀스’인 것이다.로 나뉘어 삽입되어 소설의 전반적

  • [젠더와 문학] 작가 정이현 낭만적 사랑과 사회
  • 소설「낭만적 사랑과 사회」로 등단했다. 이 작품으로 제1회 ‘문학과 사회’ 신인문학상을 받았다. 그 후 2004년 「타인의고독」으로 제5회 이효석문학상 수상했고, 2006년 「삼풍백화점」으로 제51회 현대문학상 수상, 2006년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 문학부문을 수상하였다.“처음 습작을 시작한 것은 29세 때였어요. 원래 시인이 되고 싶었죠. 그런데 저는 시인보 다는 소설가에 어울리는 감성을 가진 것 같아요. 소설가는 디테일에 강하고 현실적이죠. 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