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학] 화장품브랜드명 의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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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 음성적 의미
1. 화장품 이름 분류
◎ 공시적 분류
1.1. 형태적 분류
1.2. 의미적 분류
◎ 통시적 분류
1.1. 시대별 화장품명 분석
1.2. 시대별 화장품명 변천 양상
2. 현대 화장품 상품명의 양상
3. 우리가 만들어 본 화장품 브랜드명
♠ 시각적 의미 - 브랜드 로고타입의 의미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주제를 선택하게 된 동기
상품 소비사회에 브랜드는 상품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현대 여성의 필수품인 화장품의 경우에도 기능보다는 브랜드의 이미지에 따라 여성들이 화장품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요즘 화장품 브랜드의 상표를 살펴보면 언어의 복합적 산물이라고 할만큼 다양한 뜻과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여러 나라의 언어를 차용하고 있다. 이에 대해서 우리는 화장품명의 의미를 모른 채 아무런 지각없이 소비하고 있는데 우리 조는 이것에 대한 의미 분석을 하기로 결정하였다.

2. 화장품의 정의
화장품의 어원은 그리스어 코스메티코스에서 유래되었다. 이는 무질서와 혼돈의 의미인 카오스의 반대 개념에서 유래된 것으로, 질서 있는 체계와 조화로 ꡒ잘 정리하다ꡓ, ꡒ잘 감싼다ꡓ는 의미를 지닌다. 화장품이란 ꡒ인체를 청결 미화하기 위하여 바르고 뿌리는 등의 유사한 방법으로 사용되는 물품으로 인체에 대한 작용이 경미한 것ꡓ이라고 대한민국 약사법 제2조 8항에서는 정의하고 있으며, 대한화장품학회는 화장품을 ꡒ인체를 청결 미화하여 매력을 더하고 용모를 밝게 변화시키거나 피부 모발의 건강을 유지 또는 증진하기 위하여 인체에 사용되는 물품으로서 인체에 대한 작용을 완화한 것ꡓ으로 정의하고 있다.

3. 브랜드의 개념
브랜드란 라틴어로ꡐ각인시키다ꡑ라는 뜻의 어원에서 출발했으며, 그 기원은 고대 통치자가 생산된 제품에 문제가 생기면 누구에게 책임을 물을 것인가를 가리기 위해 생산자 이름을 밝히도록 한데서 시작됐는데, 오늘날은 그것이 소비자에게 인지된 정도라는 뜻을 강하게 내포하고 있다. 브랜드란, 이름(name), 용어(term), 기호(sign), 상징(symbol), 그리고 디자인(design), 또는 이들의 조합으로서, 어느 판매자 혹은 일단의 판매업자들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차별화 시켜주는 것이라고 한다.

4. 선행 연구
오늘날 화장품 공업의 성장과 함께 다양한 제품이 생산되고 있으나 화장품 이름만으로 분석한 논문은 없고, 상품이나 광고 내용 분석에 관한 조사에만 국한했었다.
살펴보면 김규환(상품 이름의 어휘론적 실태 연구. 공주사범대학 교육대학원. 1988년)은 1,253
참고문헌
소은영. 화장품 이름 연구.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1996년.
김경오. 상품명의 어휘분석.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1986년.
정연홍. 외제 화장품 브랜드 이미지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경영대학원. 2002년.
김찬숙. 여성용 화장품 브랜드 로고 타입의 이미지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산업미술 대학원. 200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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