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ve Song`에서 나타나는 장르별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연구동기
- 조사대상, 조사동기

Ⅱ. 본론
- 각 장르별 ‘Love Song'의 빈도수
- ‘Love Song'에서의 장르별 사랑 표현

Ⅲ. 결론
- 결과



◎ 참고문헌
◎ 참고자료

본문내용

<표1>에서처럼 우리는 총 200곡을 조사하였고 그중에서 사랑을 노래한 'Love Song'은 총 180곡으로 90%였다. 이처럼 대중가요 중에는 ‘사랑’을 얘기하는 노래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Love Song'은 가수, 혹은 작사가가 직접 격은 일화나 지어낸 사실을 가사로 하고 있어 극히 개인적인 노래일 수 있으나, 대중의 대부분이 사랑을 직접 겪어보고 있다는 점에 있어서 대중과 가수, 대중가요 사이에 큰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기 때문에 ’Love Song‘은 많은 사랑을 받을 수 있다.
우리는 200곡의 대중가요 중에서 180곡의 ‘Love Song' 중에서 각 장르별 비율을 살펴 보았는데, <표2>에서처럼 발라드와 알앤비 부분에서 전체 ’Love Song'중에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 다음으로는 댄스와 랩과 힙합, 마지막으로는 락 순이었다. 이처럼 발라드가 오늘날의 대중가요 중에서 감성적인 ‘Love Song' 종류를 칭하기 때문에 발라드 장르가 ’Love Song'부분에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한 것은 당연한 것일지도 모른다.

2. ‘Love Song'에서의 장르별 사랑 표현
‘Love Song'에서 사랑에 대한 표현 방식은 각 장르마다 다르게 나타나고 있었다. 이는 각 장르별 비트에 따른 차이점으로 인해 주는 느낌이 다르다는 것이 영향을 주기도 한다. 예를 들어, 발라드는 댄스에 비해 장르가 느리고 차분하기 때문에 비교적 슬프거나 감정적인 가사를 많이 담고 있다.

(1) 만약에 우리 사랑도 이별인줄 알았다면 우리 눈물도 행복인줄 알았다면
다시 못 올 시간인줄 알았다면 조금 더 기다릴 수 있었다면
단 한번도 내 마음 모두 주지 못해 미안해 사랑해
조금 늦게 너와 마주쳤다면 우리 오래 더 사랑했을까?
- 진호 ‘만약에 우리’ (SBS 드라마 ‘연애시대’ ost)
(2) 영원히 내 곁을 지켜주세요 나를 떠나지 말아요
세상의 모든걸 잃어도 난 좋아요 그대만 있다면 그대만 있다면
- 러브홀릭 ‘그대만 있다면’
(3) 사랑아 가지마 제발 날 떠나지마 늘 부르다 또 가슴이 목매여도
사랑아 울지마 이별을 알았어도 널 사랑할 수밖에 없었을 나였으니까...
- 임정희 ‘사랑아 가지마’

발라드와 알앤비 부분에서는 (1)에서처럼 지난 사랑에 대한 노래를 쉽게 찾아 볼 수 있었다. 헤어진 연인에 대한 그리움과 슬픔, 미안함과 헤어진 것에 대한 후회, 못다한 사랑에 대한 아쉬움 등이 노래에서 나타나고 있었다. 그리고 (2)에서처럼 떠난 연인에게 떠나지 말라고 호소하는 노래도 쉽게 찾아 볼 수 있었다. 이 외에도 자신을 ‘바보’ 등 자신을 나약한 사약한 사람으로 표현하거나 ‘꿈이었으면’과 같이 현실도피적인 표현의 사용도 발라드와 알앤비 장르의 ‘Love Song' 특징이다. 또, (3)에서처럼 ’사랑‘과 같은 추상개념을 인간이 하는 것처럼 표현하는 의인법을 사용하여 자신에 대한 감정을 더욱 극대화시키기도 한다.

(4) 날날날날 사랑했던 많고 많은 남자 중에

참고문헌
◎ 참고문헌
고재형(1996), 고PD와 함께 떠나는 노래산책, 금싸라기
김수경(2005), 노랫말의 힘, 추억과 상투성의 변주, 책세상
이우용(1996), PD이우용의 우리 대중음악 읽기, 창공사

◎ 참고자료
http://bugs.co.kr
http://news.media.daun.net/entertain/broadcast/200612/19/segye/v15104700.html
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3&dir_id=306&eid=IOIkWmUko9HhF9pjEE5i+h8fti7IOaoy&qb=vsu/o7rx
http://kin.naver.com/open100/db_detail.php?d1id=3&dir_id=30601&docid=1472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경영, 국제경영] sm엔터테인먼트의 해외진출전략
  • 장르별 지원♢앞으로 우리나라의 문화산업 지원 전략 방향 ♦ 프로세스 상에서 홍보 이후의 단계에 대한 지원 전략 수립♦ 각 단계별 균형 있는 지원 전략 수립♦ 해외 진출 시에 성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Consulting적인 지원♦ 시장유지 부분에 대해서 OSMU를 위해서 사업의 다각화 할 수 있는 전략이러한 국가 차원의 정책적 지원과 국내 문화 산업 회사들의 역량 강화, 국내 소비자의 의식 개선의 3박자가 잘 맞아 들어가 문화대국으로서의 한국을

  • 대중음악의 정의와 종류 대중음악의 정의와 종류
  • love)라고 하였다.다. 청소년과 지도자의 영성찬양교회 심재웅 목사님은 “성도들은 지도자의 영성을 넘지 못한다.”라고 말하여 지도자의 영성의 중요성을 이야기했다. 이와 마찬가지로 청소년의 영성은 청소년 지도자의 영성에 투영된다. 깊은 영성이 없으면 세상에 베풀어진 하나님의 선물들을 선물로 누릴 수 없을뿐더러 그것들에 눌려 포로로 살아가고 만다. 대중문화 중 음악에 대하여도 동일하다. 하나님께서 주신 창조적 의미에서의 영성을 상

  • [미디어경제학] 인디음악 산업 구조 분석
  • Song에서 대중에게 알려질 경우 해당 뮤지션과 음악은 대중적인 인지도를 얻을 수 있다. 인디음악이 영화음악으로 쓰일 경우, 인디 뮤지션 자신과 음악을 알리는 보다 효과적인 다리 역할을 수행하는, 큰 홍보 마케팅 효과를 발산할 것이다. 최지선. 「그대, 아직 인디 음악을 꿈꾸는가(4회)」, 『독립영화』 통권 16호, 2003, p.155.단순히 인디음악이 특정 콘텐츠에 삽입이 될 수도 있고 인디 뮤지션이 영화음악의 전반적인 제작 및 작곡을 맡아 진행하는 경

  • [마케팅원론,유통론] SM마케팅 전략(JYP,YG경쟁 업체 비교)나아갈 방향
  • 특징임. 또한, 설령 한국 아티스트가 미국 내에서 큰 성공을 거두지 못 했다 할지라도, 최근 들어 20만 장을 대박이라 부르는 한국음반업계로써는 언더그라운드 아티스트들 조차 10만 장에서 20만 장가량을 판매하는 미국시장에 진출할 필요가 있을 것임.05~06년 한국 내 20만 장 초과판매 앨범                                            (단위 : 1000장) 연도앨범타이틀아티스트판매량2005SG워너비 2집 + SpecialSG워너비414김종국

  • [마케팅] SM엔터테인먼트 마케팅사례
  • 특징임. 또한, 설령 한국 아티스트가 미국 내에서 큰 성공을 거두지 못 했다 할지라도, 최근 들어 20만 장을 대박이라 부르는 한국음반업계로써는 언더그라운드 아티스트들 조차 10만 장에서 20만 장가량을 판매하는 미국시장에 진출할 필요가 있을 것임.05~06년 한국 내 20만 장 초과판매 앨범                                            (단위 : 1000장) 연도앨범타이틀아티스트판매량2005SG워너비 2집 + SpecialSG워너비414김종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