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ve Song`에서 나타나는 장르별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 연구동기
- 조사대상, 조사동기
Ⅱ. 본론
- 각 장르별 ‘Love Song'의 빈도수
- ‘Love Song'에서의 장르별 사랑 표현
Ⅲ. 결론
- 결과
◎ 참고문헌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표1>에서처럼 우리는 총 200곡을 조사하였고 그중에서 사랑을 노래한 'Love Song'은 총 180곡으로 90%였다. 이처럼 대중가요 중에는 ‘사랑’을 얘기하는 노래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Love Song'은 가수, 혹은 작사가가 직접 격은 일화나 지어낸 사실을 가사로 하고 있어 극히 개인적인 노래일 수 있으나, 대중의 대부분이 사랑을 직접 겪어보고 있다는 점에 있어서 대중과 가수, 대중가요 사이에 큰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기 때문에 ’Love Song‘은 많은 사랑을 받을 수 있다.
우리는 200곡의 대중가요 중에서 180곡의 ‘Love Song' 중에서 각 장르별 비율을 살펴 보았는데, <표2>에서처럼 발라드와 알앤비 부분에서 전체 ’Love Song'중에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 다음으로는 댄스와 랩과 힙합, 마지막으로는 락 순이었다. 이처럼 발라드가 오늘날의 대중가요 중에서 감성적인 ‘Love Song' 종류를 칭하기 때문에 발라드 장르가 ’Love Song'부분에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한 것은 당연한 것일지도 모른다.
2. ‘Love Song'에서의 장르별 사랑 표현
‘Love Song'에서 사랑에 대한 표현 방식은 각 장르마다 다르게 나타나고 있었다. 이는 각 장르별 비트에 따른 차이점으로 인해 주는 느낌이 다르다는 것이 영향을 주기도 한다. 예를 들어, 발라드는 댄스에 비해 장르가 느리고 차분하기 때문에 비교적 슬프거나 감정적인 가사를 많이 담고 있다.
(1) 만약에 우리 사랑도 이별인줄 알았다면 우리 눈물도 행복인줄 알았다면
다시 못 올 시간인줄 알았다면 조금 더 기다릴 수 있었다면
단 한번도 내 마음 모두 주지 못해 미안해 사랑해
조금 늦게 너와 마주쳤다면 우리 오래 더 사랑했을까?
- 진호 ‘만약에 우리’ (SBS 드라마 ‘연애시대’ ost)
(2) 영원히 내 곁을 지켜주세요 나를 떠나지 말아요
세상의 모든걸 잃어도 난 좋아요 그대만 있다면 그대만 있다면
- 러브홀릭 ‘그대만 있다면’
(3) 사랑아 가지마 제발 날 떠나지마 늘 부르다 또 가슴이 목매여도
사랑아 울지마 이별을 알았어도 널 사랑할 수밖에 없었을 나였으니까...
- 임정희 ‘사랑아 가지마’
발라드와 알앤비 부분에서는 (1)에서처럼 지난 사랑에 대한 노래를 쉽게 찾아 볼 수 있었다. 헤어진 연인에 대한 그리움과 슬픔, 미안함과 헤어진 것에 대한 후회, 못다한 사랑에 대한 아쉬움 등이 노래에서 나타나고 있었다. 그리고 (2)에서처럼 떠난 연인에게 떠나지 말라고 호소하는 노래도 쉽게 찾아 볼 수 있었다. 이 외에도 자신을 ‘바보’ 등 자신을 나약한 사약한 사람으로 표현하거나 ‘꿈이었으면’과 같이 현실도피적인 표현의 사용도 발라드와 알앤비 장르의 ‘Love Song' 특징이다. 또, (3)에서처럼 ’사랑‘과 같은 추상개념을 인간이 하는 것처럼 표현하는 의인법을 사용하여 자신에 대한 감정을 더욱 극대화시키기도 한다.
(4) 날날날날 사랑했던 많고 많은 남자 중에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고재형(1996), 고PD와 함께 떠나는 노래산책, 금싸라기
김수경(2005), 노랫말의 힘, 추억과 상투성의 변주, 책세상
이우용(1996), PD이우용의 우리 대중음악 읽기, 창공사
◎ 참고자료
http://bugs.co.kr
http://news.media.daun.net/entertain/broadcast/200612/19/segye/v15104700.html
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3&dir_id=306&eid=IOIkWmUko9HhF9pjEE5i+h8fti7IOaoy&qb=vsu/o7rx
http://kin.naver.com/open100/db_detail.php?d1id=3&dir_id=30601&docid=14721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 현장실습 - 실습종결평가서(노인 및 장애인 복지관)
- 은하철도 999 작품 분석
- 한국어실습 8차시 1강, 8차시 2강 참관 일지 (중급 문법/중급 말하기 참관일지) (총 2개)
- 학습 지도안 가치 갈등 해결 수업모형
- 영화(말아톤)를 보고 등장인물이 해당하는 정신장애를 제안하고 그 근거를 임상적인 특징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제시하기
- 사회복지법제와실천_자신이 거주하는 자치단체의 지방의회에서 제정하여 현재 시행하고 있는 사회복지관련 조례1개를 조사하고, 조사한 조례의 각 조항에 입각한 조례의 문제점과 개선점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고전문학사] 운영전 분석 - 구조, 감상, 해석
- 만5세 유아 감정표현하기 수업안
- (만0세부모상담일지-1학기)만0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3명 분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