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의적의미의 광고 -동음이의어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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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1) 광고의 정의
2) 한국 광고의 역사
3) 광고의 유형

2. 동음이의어를 이용한 중의적 광고
1) 동음이의어란?
2) 효과
(1) 긍정적 효과
(2) 부정적 효과
3)분류에 따른 예
① 외국어 결합
② 행동이나 상황과 관련된 것
③ 실패한 광고, 이해하기 힘들었던 광고
④ 해외광고

3. 나가면서
1) 정리
2) 느낀점

4. 출처

본문내용
3) 분류에 따른 예
① 외국어 결합
▪ KFC ‘원하는 대로 多고르자’
신촌 1번출구에 있는 현대백화점을 따라 내려가면 나오는 KFC에 있는 광고이다. 권유하는 듯한 어조이지만 원하는 대로 ‘다’ 고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하지만 동시에 전부다 고르지 않아도 되니 원하는 만큼 ‘많이’고르라는 의미도 담고 있다.
쉬운 한자를 결합시켜 다른 동음이의어에 비해 흥미를 더해준다.
▪ 매일유업 슬림워터씬 '늘 thin하자'
‘날씬하자’라는 의미와 ‘늘 thin하자’라는 두 가지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thin : 가느다란; 여윈, 수척한, 살이 없는) 영어가 생활화 되면서 점점 영어를 결합한 광고가 늘고 있다. 하지만 THIN같은 단어는 한국어와도 발음이 비슷해서 그냥 지나치게 되는 경우가 많다.
동영상 캡쳐가 안되는 관계로 사진은 구하지 못했다.

② 행동이나 상황과 관련된 것
▪ 옥션 ‘파는 사람이 많을수록 가격은 내려갑니다’
한때 ‘판매자를 죽을 때까지 땅을 파다가 죽는 노예처럼 묘사 했다’며 한쪽에서는 말이 많았던 이 광고. 이 광고로 인해 판매자가 노예같다는 인상을 많이 받아 판매자 측에서 논란이 일었었지만 성공한 광고로 꼽힌다. 땅을 ‘파는’장면과 물건을 ‘파는’사람이 바로 연상이 되어 소비자가 가격이 내려간다는 사실을 확실하게 인지 할 수 있었기 때문에 성공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물건을 파는 사람이 많을수록 가격이 내려간다는 것을 확실하게 표현한 것이 성공의 원인이라는 지적이다.

▪ 보리수 ‘그녀는 보리밖에 몰랐다’
두 사람이 앉아서 보리- 보리- 하면서 보리쌀 게임을 하고 있다. 하지만 여자는 계속해서 보리라고 할 뿐, 쌀이라고 외치지는 않는다. 이어지는 자막과 나레이션, ‘그녀는 보
참고문헌
한국어와 대중문화 연구회 편저, 한국어와 대중문화, 가톨릭대학교
구명철 숙명여대교수, 「광고의 언어유희」, 2001
구명철 숙명여대교수, 「언어유희를 활용한 광고 문구들」
네이버 오픈 백과 광고의 이해 - 광고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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