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 속 헤라클레스의 모습을 중심으로 살펴본 우리 사회의 영웅의 모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예술로서의 신화
2. 그리스 신화 속 헤라클레스
3. 현대의 헤라클레스
4. 시대에 따른 영웅 상(像)의 변화와 현대 사회

*참고문헌*

본문내용
4. 시대에 따른 영웅상의 변화와 현대 사회

앞서 이야기한 두 가지 헤라클레스의 차이를 살펴보면, 사실 제목만 비슷할 뿐이지 내용은 거의 다른 새로운 이야기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이렇게 기존에 존재하던 신화, 혹은 이야기를 새로운 시각으로 변용ㆍ재해석하는 것은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특징이다. 디즈니 애니메이션이 현대인의 시각을 온전히 반영한다고 볼 수는 없지만 분명 과거 신화에 비해서는 현대인의 시각을 반영했을 것이라 생각된다.
눈에 띄게 다른 점들을 살펴보면, 우선 헤라클레스의 출생 문제이다. 애니메이션 속에서는 헤라클레스를 여신 헤라의 사랑을 받는 귀여운 자식으로 그리고 있지만, 원래 신화 속에서는 헤라가 자신의 친 자식이 아닌 헤라클레스를 몹시 미워하였다고 되어 있다. 헤라가 아기 헤라클레스를 죽이기 위해 보낸 뱀들을 그가 맨손으로 잡아 죽였다는 이야기는 잘 알려져 있다

그리고 다음은 지하세계의 신 하데스의 위치의 문제인데 이는 매우 흥미롭다. 본래 신화 속에서는 헤라클레스와 하데스의 관계를 그다지 주목하고 있지 않으며, 하데스도 악이 아닌 그저 하계를 다스리는 신으로 등장한다. 헤시오도스의 책에 따르면 제우스가 크로노스와 벌인 권력 투쟁에서 승리하고 자신은 하늘을 다스리고 자신의 형제인 포세이돈에게는 바다를, 하데스에게는 지하 세계를 맡기는 등 권력을 독점하지 않고 다른 신들에게 고루 배분하였다는 사실이 언급되어 있다.
그러나 애니메이션에서는 하데스를 철저한 악의 세력으로 묘사하여 그가 악인 이유는 제우스를 비롯하여 기존의 정돈된 신들의 질서를 전복하려 하기 때문이다.
, 그에 대항하는 헤라클레스는 철저하게 선한 인물로 묘사하고 있다. 가톨릭에서 어떤 사람이 성인(聖人)으로 추앙받으려면 그를 고발함으로써 그를 더욱 성스럽게 하는 악마의 대변자(devil's advocate)의 역할이 필요하다고 하는데, 하데스도 그처럼 헤라클레스의 영웅적 면모를 드러내 주기 위해 꼭 필요한 필요악으로 전락한 것 같다. 왜 하필 하데스가 악의 세력의 불명예스러운 역할(?)을 맡았는지에 대해서는 지하세계-> 어둠-> 악(惡) 이라는 이미지의 연상의 영향인 것으로 생각된다.
그리고 헤라클레스가 행하는 일들을 살펴보면, 애니메이션 속에서는 그가 신이 되기 위한 조건으로 영웅으로 인정받기 위해 그러한 일들을 행한다고 되어있지만, 실제 신화 속에서는 자신의 죄를 씻기 위한 방법으로 그러한 일들을 행하고 있다.

우리가 지금까지 살펴보았듯, 흔히 헤라클레스 앞에 ‘영웅’이라는 호칭이 붙는 경우가 많은데, 사실 이러한 인식은 우리 멋대로 만들어 낸 디즈니적(的) 헤라클레스의 모습일 뿐이지, 원래 그리스 신화 속 헤라클레스는 그다지 (도덕적으로 존경할 만한) 영웅적인 모습을 보이는 것 같지는 않다. 그는 단지 자신이 범한 죄-자신의 자식들을 살해한다는 극악무도한-를 씻기 위하여 여러 가지 일들-그런데 그것이 마침 보통의 사람들에게는 영웅적인 업적으로
참고문헌
*참고문헌*
헤시오도스, 신통기(김원익 역), 민음사, 2003
아폴로니오스 로디오스, 아르고호의 모험(김원익 역), 바다출판사, 2005
박지향 외, 영웅 만들기- 신화와 역사의 갈림길, humanist, 2005

*참고 영화*
Heracules, Walt Disney,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화와 문학] 러시아신화
  • 영웅서사시에 나타난 서사구조 284) 끼예프 브일리나에 나타난 서사구조 29① 입문 29② 탐색 30③ 귀환 334. 19세기 이후 문학 속의 신화

  • [신화] 단군신화와 주몽신화에 대하여
  • 속에 상징적으로 나타난 의미를 여러 가지 접근 방법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檀君神話와 朱夢神話는 建國神話로서 神話의 주인공인 건국주의 영웅적인 요소를 우리는 느낄 수 있다. 이를 통해 우리 神話 속에 숨어 있는 세계관을 조명하고자 하였다.檀君神話에 대한 建國神話로서의 의미와 기록적인 측면에서의 의미를 살피고 기본적인 관점을 통해 이야기의 짜임새를 알아보고 다양한 해석방법으로 접근해보고자 한다. 여러 가지 접근방법으로 朱

  • [종교] 신화와 종교
  • 신화의 최고신이 된 이유를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즉, 주요여신과 공식적이거나 비공식적인 결혼 관계를 가짐으로써 아버지 신으로서 최고신의 지위를 갖게 되는 것으로 나타난다. 위에서 살펴본 바와같이 신들의 결혼에 대한 신화에서 그리스인들이 원래는 여성중심의 사회구조를 가지고 있었다고 여겨진다. 하지만 그리스인들의 여성중심의 여신 숭배 문화를 추락시키는 남성 중심의 관점이 그리스 신화에서의 신들의 결혼이라고 생각한다. 즉, 모

  • [매스컴] 미디어(언론)의 역할
  • 영웅으로 금빛 레이스76.2%(16꼭지 /21꼭지)세계의 벽 넘은 투혼박태환 금메달 따냈다!“우리 태환이 만세!” 가족들 기쁨의 눈물12년 사제 박태환-노민상, 신화는 계속된다!땀과 과학이 만들어낸 박태환의 금메달 드라마아시아의 쾌거세계 수영의 역사 다시 쓴다MB, 박태환에 축하 전화 남은 경기에서도더위 날린 박태환의 금빛 물살온 국민이 열광세계최강 한국 여자양궁 올림픽 6연패 명중! 한판승 행진의 첫 금최민호 아름다

  • [신화와사랑의이해]중간부분 최종 정리본
  • 신화의 주요 원전들을 섭렵, 신화의 주요 사건들을 빠짐없이 다루고 있음2.그리스 신화는 어떤 책에 기록되어 있는가 (그리스의 3대 비극작가들)•서사시 : 신들과 영웅들의 그야말로 영웅적인 행적을 보여주고 있음•그리스 비극 : 신과 인간들의 문제와 인간 운명의 비극적 성격이 기원전 5세기에 전성기를 맞은 그리스 비극을 통하여 문화적으로 승화되고 있습니다. 이들을 우리는 그리스 3대 비극 작가라고 일컫는다. 이 작품들은 제우스로부터 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