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UN-DMC, 힙합과 록(두 대중음악 영역에 담긴 인종적 코드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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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대중음악과 집단 정체성

3. 힙합과 록에서 드러나는 인종적 코드

3.1 록=백인음악?

① 레코딩 산업의 분리, 라디오와 음반의 보급, 흑인다움

② 히피의 인종구성

3.2 힙합의 발생

① 인종 차별과 게토

② 힙합의 탄생

4. Run DMC의 등장과 그 이후

4.1 힙합의 확산

4.2 Run DMC

4.3 Run DMC 이후 크로스 오버의 의의와 한계

5. 나가며

■ 참고문헌 ■

본문내용

3. 힙합과 록에서 드러나는 인종적 코드
2002년 11월 미국 박스 오피스 1위에 등극한 영화는 불록버스터 대작도 헐리우드 A급 배우의 작품도 아니었다. 바로 백인 랩 가수 에미넴Eminem이 주연한 「8마일 8mile」이었다. 개봉 첫 주만에 5천만 달러의 흥행실적을 거둔 이 영화의 성공은 에미넴을 미국 신세대들의 새로운 우상으로 부각시켰다. 미국의 흥행 전문지 『박스오피스』와 영국의 『더 타임스』지는 외설적이고 폭력적인 랩으로 기성세대 부모들을 경악케 했던 에미넴이 「8마일 8mile」로 엘비스 프레슬리에 버금가는 미국문화의 새로운 우상으로 떠올랐다고 보도했다. 요컨대 엘비스와의 비교는 백인임에도 불구하고 흑인들의 랩으로 돈방석에 올랐다는 점을 강조해서 한 말이다. 이러한 비유는 역설적으로 백인이 힙합 음악에서 성공하기가 얼마나 어려운 것인지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마찬가지로 록 음악에서 흑인의 입지 또한 굉장히 좁은데, 3대 록 기타리스트라고 불린 전설적인 인물 지미 헨드릭스도 생전엔 흑인이 백인음악을 한다는 이유로 비난을 받았다. 이 두 장르에 있어서는 인종적 스테레오타입이 강하게 유지되었으며 오늘날까지도 힙합=흑인음악, 록=백인음악 이라는 구분이 막연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몇몇 학자들은 ‘흑인음악’, ‘아프리칸-아메리칸 음악’, ‘백인음악’과 같은 용어의 타당성에 이의를 제기하면서, 모든 현대 대중 음악전통이 여러 특징을 공유하고 있다고 주장하지만, 인종과 인종적 차이 - 흑인다움과 백인다움 모두 - 에 대한 질문이 힙합과 록의 핵심에 자리하고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사이먼 프리스, 윌 스트로, 존 스트리트 공저, 장호연 역, 《케임브리지 대중음악의 이해》,한나래, 2005, P.409
여기서는 록과 힙합에서 일어난 인종적 변증법의 역사에 초점을 두고, 당시 미국에서 이런 역사를 형성하게 된 조건은 무엇이었는지를 알아보겠다.

3.1 록=백인음악?
‘록’은 즉각적인 호소력이 있으면서도 모호한 용어다. 록은 음악 형식으로 된 반항, 불량한 태도, 거칠고 공격적인 연주를 의미할 수도 있다. 그러나 록은 또한 단일한 스타일의 음악 연주를 훨씬 넘어서는 것이기도 하다. 다채로운 연주자와 사운드의 집합을 ‘록’이라는 표제 아래 분류하는 것이 가능하다면 그것은 시간에 구애받지 않는 어떤 음악적 본질을 공유하기 때문이다. 록 문화는 가치 있는 음악(록)과 그렇지 못한 음악(팝)을 분류하고 구별한다. 그것의 기준은 ‘진정성’이라는 포괄적인 의미의 것이다. 사이먼 프리스, 윌 스트로, 존 스트리트 공저, 장호연 역, 《케임브리지 대중음악의 이해》,한나래, 2005, P.208
그렇기 때문에 록을 하나의 사조 또는 음악적 장르로 한정하는 것은 사실 위험한 일일 수 있다. 다음 글에서 밑줄 친 부분은 ‘진정성’에 부합하는 록의 모습을 이야기한다.

그렇다. 문제는 록이다. 다시 문제는 록 정신인 것이다. 우리는 록을 하나의 사조 또는 음악적 장르로 한정하는 모든 기도를 거부한다. (중략) 루카치의 수사학을 한 번 더 빌어와 규정한다면, 록은 폭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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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훈, 《위대한 힙합 아티스트》, 살림, 2004.
김지영, 《이상의 시대 반항의 음악》, 문예마당, 1995
박애경, 《가요, 어떻게 읽을 것인가》, 책세상, 2000.
신수남, 〈록의 한국수용과 신중현의 재창조 과정 : 1960~1975〉, 2004.
양재영, 《힙합 커넥션: 비트, 라임, 그리고 문화》, 한나래, 2001.
윤여훈, 〈비주류 문화의 산업화에 대한 연구: 미국 Hip Hop문화의 산업화 과정을 중심으로〉, 2005.
윤인경, 〈크로스오버 현상과 음악에 관한 소고〉, 2003
이은주, 〈신세대와 그들의 언어, 랩〉, 2004.
현택수, 《예술과 문화의 사회학》, 고려대학교 출판부, 2003.
허버트 J. 갠스, 이은호 역,《고급문화와 대중문화》, 현대미학사, 1996.
사이먼 프리스, 윌 스트로, 존 스트리트 공저, 장호연 역, 《케임브리지 대중음악의 이해》,한나래,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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