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 몽타주로 혁명을 꿈꾼 `존 하트필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II.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포스터
1. 포토몽타주와 포스터
2. 존 하트필드의 생애
III. 존 하트필드의 정치적 포토몽타주
1. 존 하트필드의 정치적 사상과 배경
2. 존 하트필드의 작품이 사회에 던지는 메시지
IV. 결론
V.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그들은 사진을 잘라 선동적인 방식으로 붙인다. 여기에 드로잉을 첨가하고 다시 자른다. 신문 조각이나 오래된 편지, 그리고 주위에서 우연히 발견한 것은 무엇이나 붙인다. 그들은 자신만의 이미지를 가지고 미쳐버린 세상과 대결하는 것이다." -한스 리히터 돈 애즈, ⟪포토몽타주⟫, 시공사, 2003, p165.
베를린 다다이스트들은 독일의 부패하고 혼란스러운 시대상황에 대한 비판과 혁명의 달성이라는 선전 선동에 이 기법을 효과적으로 이용하였다. 그 중에서 존 하트필드는 생생한 현실을 담은 사진 이미지와 활자들의 병치를 통해 이데올로기의 숨겨진 정체를 한눈에 드러내는 방식으로 파시즘과 히틀러의 독재에 대항하였다. 그의 포토몽타주는 단순히 사진을 이용한 정치 선전의 도구나 사회 풍자 포스터에 그치지 않는다. 사진과 미술의 결합에서 나오는 효과는 당시의 예술을 위한 예술의 논리에 빠져 있던 추상미술의 경향에 대항해서 새로운 차원의 예술의 문까지 열었다. Ibid.
존 하트필드는 바이마르 공화국과 나치를 공격하는 내용을 담아 대중문화에서 그대로 차용해 온 이미지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였다. H.W.잰슨&A.F잰슨, .⟪서양미술사⟫, 미진사, 2001, p557.
또한 가능한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주기 위하여 포토 몽타주를 포스터로 제작하거나 사람들이 많이 보는 잡지 표지에 사용하였다.
그의 작품에서 보여지는 ‘포스터(poster)’의 형태는 독일에서 히틀러의 동조자들과 그의 반대파 사이의 투쟁에서 정치적 선전을 위한 날카로운 무기로 사용되었다.
‘포스터’ 는 전달하는 내용이 한 눈에 알 수 있도록 표현하는 매체이기 때문에 더욱 사람들에게 가까이 다가갈 수 있었다.
포스터와 회화가 동일하다고는 할 수는 없지만, 전시 또는 게시된 시각적 형식으로서 공통성이 있기 때문에 포스터는 도시 그 자체를 미술관으로 하는 또 하나의 회화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http://www.arthyun.com/word/wo13.htm.
2. 존 하트필드 ( John Heartfield 1891 ~ 1968 ) 의 생애
존 하트필드는 독일에서 사회주의적 성향을 가진 시인의 아들로 태어났다. 원래 그의 이름은 헬무트 헤르쯔펠트( Helmut Herzfeld )였는데, 그가 태어난 독일제국의 맹목적인 군국주의에 환멸을 느끼고 국수주의에 저항한다는 뜻에서 영어식인 존 하트필드( John Heartfield )로 바꾸었다고 한다. http://cafe.naver.com/joaphoto.
이러한 그의 행동에서 그가 현실 순응적이라기보다는 그의 작업에서도 나타나듯이 부조리와 투쟁하고 현실 개혁적이란 것을 알 수 있다.
그는 처음부터 체계적인 틀을 갖춘 교육을 받기보다는 여러 기관에서 다양한 교육을 받고 성장했다. 그는 독일 바이스바덴의 개인 화실에서 회화와 소묘를 배워서 뮌헨의 미술학교에 입학하여 본격적으로 영화, 디자인, 사진 등을 포함한 폭넓은 미술교육을 받았다.
그는 그곳에서 아직 혁명의 열기가 불기 이전 임에도 불구하고 진보적인 사상가이자 예술가로서 성장하는 계기를 만들었다.
1914년 1차 세계대전이 일어났을 때 하트필드는 독일 군에 징용되어 군복무를 하였다. 후에 그는 그의 사상적, 예술적 동료이자 친구인 게오르그 그로츠(George Grosz)와 만나서 그의 주요한 예술매체로 등장하게 되는 포토몽타주에 관한 아이디어를 창안하였다.
또한 존 하트필드는 게오르그 그로츠, 라울하우스만, 한나 회흐 등과 함게 베를린 다다 그
- 참고문헌
-
1. 단행본
데이브 요라스, ⟪사진의 유혹⟫, 예담, 2003,
돈 애즈, ⟪포토몽타주⟫, 시공사, 2003,
H.W.잰슨&A.F잰슨, .⟪서양미술사⟫, 미진사, 2001.
2. 논문
송유진, <현대 조경설계의 매체와 표현: 포토 몽타주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3. 인터넷
http://www.arthyun.com/word/wo13.htm.
http://cafe.naver.com/joaphoto.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